기업에서 경쟁우위확보전략으로써 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 등을 사용하고 있는 사례를 조사하여 정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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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요점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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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원가우위전략
II. 차별화전략
III. 집중화전략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I. 차별화전략
차별화전략(differentiation strategy)이란 구매자가 중요하다고 여기는 속성을 선택해서 그 요구에 맞추어 기업이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쟁기업과 차별화시키는 것, 즉 자사제품을 산업 전체에서 다른 모든 제품이나 서비스와 구별되는 독특한 것으로 인식시키는 전략이다.
일반적으로 차별화전략을 추구하는 기업들은 대개 R&D 기능이나 마케팅 기능에서 차별역량이 나타난다.
따라서 차별화를 성취하기 위해 광범위한 연구개발이나 제품디자인, 양질의 원자재 사용, 고객들의 선호를 유도하기 위한 광고 및 판매촉진 활동 강화 등을 위해 많은 비용을 투자한다.
차별화전략의 성공은 바로 이러한 비용상의 불이익을 극복하기 위해 고객들이 더 비싼 가격을 지불하더라도 그 제품을 구매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차별화를 달성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한편 차별화전략에 의해 창출되는 제품의 독특성이 모든 구매자들에게 가치 있는 것으로 인식되지는 않는 일종의 배타성(exclusivity)을 갖고 있으므로 차별화전략은 시장점유율 확대와 양립할 수 없음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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