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다음다이렉트와 동부화재의 경영 전략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1-1. 보험시장의 변화

1-2. SWOT 분석과 본원적 전략



2. 본 론

2-1. SWOT 분석을 통한 다음다이렉트와 동부화재의 경영 전략 비교

2-2. 다음다이렉트와 동부화재의 본원적 전략 비교

2-3. 다음다이렉트와 동부화재의 경영 전략 보완 방향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1-1. 보험시장의 변화

얼마 전까지만 해도 보험사들이 고객을 확보하기 위하여 보험설계사가 소비자를 직접 방문하도록 하는 것이 보통이었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보험사들은 색다른 시도를 하기 시작하였다. 인터넷, 홈쇼핑, 대형할인마트 등을 기점으로 하여, 설계사 없이 고객이 다가오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물론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내세워 가능한 것이었다.

보험시장에 이렇게 거센 변화의 바람이 부는 가운데, 앞으로의 경쟁 구도가 주목되는 두 경쟁사가 있다. 최근 대형할인마트인 홈플러스와 제휴를 맺은 다음다이렉트보험과 2004년 홈플러스에서 최초의 보험 판매망을 열었던 동부화재다. 다음다이렉트보험은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인터넷 등을 통해 판매망을 빠르게 개척해 나가고 있는 신흥 보험사라고 볼 수 있다. 동부화재는 브랜드와 서비스를 강조하여 기존 보험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보험사이다.

흥미 있는 이 두 기업의 보험시장에서의 경쟁 구도를 관찰하여 각각의 경영 전략을 분석하고 이에 대하여 평가를 내려보기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택한 방법은 SWOT 분석과 본원적 전략 분석이다. 경영학원론 수업을 통하여 습득한 지식을 실제로 활용할 기회이다.



1-2. SWOT 분석과 본원적 전략 김성훈, 경영학원론 시청각자료, Chapter 5과 7, 참고.


두 기업의 경영 전략 분석과 비교에 앞서, 이론적인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여 보기로 한다.

경영환경이란 기업활동과 직, 간접적으로 관련을 맺고 있는 기업 외부의 상황을 의미하며, 그 중에서도 기업활동에 어떤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힘을 지닌 상황요인을 말한다. 경영환경 분석의 목적은 환경으로부터 기회와 위협을 포착하고, 이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함이다.

SWOT 분석은 이러한 경영환경 분석의 한 가지 방법이다. 개략적으로 요악하자면 표 1과 같다.
내부요인
외부요인
강점
(Strength)
약점
(Weakness)
기회
(Opportunity)
기회활용을 위해
강점을 사용
기회활용을 위해
약점을 보완
위협
(Threat)
위협을 극복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
위협을 극복하기 위해
약점을 보완

< 표 1. SWOT 분석 >


사업부 전략(Business Strategy)이란 주어진 산업에서 어떻게 경쟁할 것인가에 대한 것으로, 제품차별화(What), 시장세분화(Who), 차별역량(How)에 대한 일관성 있는 의사결정이다. 본원적 전략은 이러한 사업부 전략에 해당하는 전략 수립 방법이다.



< 그림 2. 본원적 전략의 구분 >

그림 2와 같이 본원적 전략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차별화(Differentiation)와 원가우위(Overall Cost Leadership), 집중화(Focus)이다. 각 전략에 따라 나타나는 특징은 다음 페이지의 표 2에 잘 나타나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다음다이렉트자동차보험 인도 시장 진출 전략
  • 전략적 시사점을 토대로 자사는 인도시장에의 성공적 진출을 모색하고자 한다.표 1-1요 약 대 차 대 조 표제 5 기 2008년 3월 31일 현재제 4 기 2007년 3월 31일 현재회사명 : 다음다이렉트자동차보험주식회사(단위 : 원)과 목제 5(당)기제 4(전) 기금 액금액자 산 882,772,000,000  141,133,467,655 Ⅰ. 유동자산682,000,000,000  75,560,198,662  Ⅱ. 비유동자산200,772,000,000  65,573,268,993  부 채 640,772,000,000  109,888,845,760 Ⅰ. 유동부채341,668,000,

  • [인적자원관리] 삼성화재 인적자원관리(HRM)
  • 화재 경영목표삼성화재 경영비전과 목표달성을 위한 3가지 전략삼성화재는 지속적인 성장 목표 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세가지 방향의 발전 전략을 수립하였다. 첫째, 신규보험개발 : 삼성화재는 보증, 신용보험, 권원보험 등 보험고유영역 확대를 기하고 있으며 2001년 시작된 권원보험 사업에서 70%이상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또한 연금보험을 제외한 모든 보험상품을 하나로 통합한 초

  • [마케팅전략] 삼성화재, 동부화재 SWOT 분석 및 마케팅 전략 수립
  • 목 차I 서론 - 기업소개 - 1. 삼성화재1) VISION 20202) 경영기법3) 고객만족을 위한 신뢰경영4) 삼성화재 연혁2. 동부화재1) 경영이념2) 경영비전 및 전략3) C&C NO.1 경영혁신4) 동부화재 연혁II 본론 - 손해보험시장 -1. 삼성화재의 손해보험시장2. 동부화재의 손해보험시장- SWOT 분석 및 마케팅 전략 수립 -1. 삼성화재1) 삼성화재 SWOT2) SWOT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2. 동부화재1) 동부화재 SWOT2) SWOT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III 결론 - 삼성화

  • [마케팅] 인터넷 포털 Daum 다음 인터넷서비스분석 및 실패분석
  • 화재와 온라인 자동차 보험 시장 진출, 다음 다이렉트 라인 설립㈜다음커뮤니케이션 벤쳐기업대상 수상2004 일본 시장 진출라이코스 인수플래닛 오픈2005 CJ인터넷과 검색, 게임 전략적 제휴2006 2006 FIFA월드컵™ 인터넷/모바일 중계권 확보 교보문고와 제휴, 도서 전문 검색 본격 시동‘커머스 부문’ 분할, 공격 경영 시동똑똑한 쇼핑을 도와드립니다! 다음 쇼핑하우 오픈2007 동영상 통합 브랜드 tv팟 오픈양질의 UCC 통합 섹션 UCC 세상 오픈

  • DHL 물류관리론 레포트
  • 다음을 관리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데이터 통합 물류 프로세스와 출발점부터 목적지까지((Door-to-Door)의 데이터 가시성 새로운 프로젝트의 구현 고객이 규정하는 KPI와 비교한 성능 프로세스 개선*고객 프로그램 관리 서비스 패키지 선적 레벨 - 상호교류중소형 화물 고객들을 위한 온라인 툴 패키지 발송 견적, 발송 설명, 보고서를 이용할 수 있으며, 기록 및 추적 (track and trace) 기능을 통해 발송을 예약하고 이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선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