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4 / 2020.04.0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세하게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목차
I. 경영전략의 의의
1. 경영전략의 의의
2. 전략과 의사결정

II. 경영전략의 중요성

III. 경영전략의 유형
1. 전략의 범위에 따른 분류
1) 기업전략
2) 사업전략
3) 기능전략
2. 전략수립의 영향에 따른 분류
1) 본원적 전략모형(포터의 산업분석 모형)
(1) 제품차별화 전략
(2) 광고차별화 전략
(3) 유통 및 서비스 차별화 전략
2) BCG매트릭스
(1) 현금소
(2) 별
(3) 개
(4) 미지수
3) GE 비즈니스 스크린

IV. 전략계획의 수립과정
1. 사명의 설정
2. 조직목표의 개발
3. 조직의 내, 외부환경 분석(SWOT분석)
1) WT전략(내부약점, 외부위협)
2) WO전략(내부약점, 외부기회)
3) ST전략(내부강점, 외부위협)
4) SO전략(내부강점, 외부기회)
4. 전략적 대체안 작성(경영전략수립)
5. 전술적 대체안 수립

V. 경영전략의 실행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I. 경영전략의 유형

1) 전략의 범위에 따른 분류

전략의 범위에 따라 경영전략은 크게 기업전략, 사업전략, 기능전략으로 나눌 수 있다.

(1) 기업전략

기업수준에서의 전략(corporate strategy)은 기업이 유지하고자 하는 사업유형을 구체화시키는데 있어 전체 조직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즉, 기업 전체의 차원에서 사업의 범위를 정하고 보유한 자원을 어떻게 배치할 것인지 등을 결정하는 것이다. 현재의 주력사업 영역에 대한 평가결과와장기적인 수익성 모델에 기초하여 성장 ․ 확장할 것인가, 안정을 추구하며 기업을 정리할 것인가, 축소 ․ 탈퇴할 것인가를 결정하게 된다.
기업수준의 전략유형으로 헬리에겔과 슬로쿰(D. Hellriegel and J. W. Slocum)은 성장전략과 방어전략을 유필화 등은 성장전략, 안정전략, 축소전략, 혼합전략을 기본전략으로 제시하고 있다.

(2) 사업전략

사업전략(business strategy)은 특정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한 최적의 전략으로 제품이나 서비스 제공상의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이다. 예컨대, 현재의 사업영역에서 시장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보 ․ 유지하고 경쟁자와의 경쟁에서 대처하기 위하여 어떠한 전략을 수립해야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 등이다. 사업전략에는 (1) 원가우위 전략, (2) 차별화 전략, (3) 집중화 전략이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사업전략, 기업전략)의 국제화, 경영전략(사업전략, 기업전략)의 상품력, 가치사슬, 경영전략(사업전략, 기업전략)의 기업인수합병(M&A), 글로벌미디어, 경영전략(사업전략, 기업전략)의 실패 사례 분석
  • 경영전략(사업전략, 기업전략)의 국제화, 경영전략(사업전략, 기업전략)의 상품력, 가치사슬, 경영전략(사업전략, 기업전략)의 기업인수합병(M&A), 글로벌미디어, 경영전략(사업전략, 기업전략)의 실패 사례 분석Ⅰ. 서론Ⅱ. 경영전략(사업전략, 기업전략)의 기존연구Ⅲ. 경영전략(사업전략, 기업전략)의 국제화1. 국제화 첫 단계1) 자극요인2) 전략적 지렛대3) 주요 의사결정사항2. 국제화 2단계1) 자극요인2) 전략적 지렛대3) 주요 의사결정사항3. 국

  • (경영전략분석) 르노 삼성의 경영전략 분석
  • 르노 삼성 목차1. 기업 소개2. 기업의 연혁 3. 사업분석4. 경영자5. 경영전략6. SOWT 분석7. 미래의 청사진8. 대응전략9. 결론1. 기업 소개르노삼성자동차는2000년 9월 프랑스 르노자동차가 삼성자동차의 자산을 인수함으로써 탄생한 한국의 자동차회사입니다. 2000년 말 르노삼성자동차는 닛산의 기술제휴로 개발한 SM5 단일모델로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2001년에는 100여 개의 영업거점으로 구성된 영업망의 활약으로 7만대가 넘는 자동차를 판매하

  • [경영론]전략경영이란?
  • 전략경영이란?1. 전략경영의 의의전략이란 말은 원래 군사용어로 많이 사용되어 왔으나 군사적 행위를 계획하고 통제하는 과학으로 정의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이란 개념은 20세기 중반 이후에 들어 기업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기 시작하였다. 예를 들자면 chandler는 전략을 특정기업이 장기적 목적과 목표를 결정하고 이것을 실현하기 위해 각종 행위들을 수행하고 자원을 배분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Quinn도 기업 조직의 주요 목표, 경제, 행위들을 하

  • [전략경영, 경영전략] 전략경영(경영전략)의 정의와 전략경영(경영전략)의 중요성 및 몇 가지 전략경영(경영전략) 사례(에버랜드, 버추얼광고사 세인트룩스, 샤프사)
  • 전략경영(경영전략)의 정의와 전략경영(경영전략)의 중요성 및 몇 가지 전략경영(경영전략) 사례(에버랜드, 버추얼광고사 세인트룩스, 샤프사)Ⅰ. 전략의 정의Ⅱ. 전략경영의 정의 Ⅲ. 전략경영의 중요성 1. 다국적기업의 경영활동수행측면의 필요성2. 지구적 경쟁을 위한 필요성3. 국제적 경쟁에 대한 대응측면의 필요성Ⅳ. 다양한 기업의 전략경영 사례1. 에버랜드 사례2. 영국 버추얼광고사 세인트룩스 사례3. 일본 샤프사의 사례 참고문헌Ⅰ.

  • 경영전략의 유형(안소프의 경영전략, 사업부단위의 경영전략, 국제경쟁력지향 경영전략의 형태)
  • 경영전략의 유형(안소프의 경영전략, 사업부단위의 경영전략, 국제경쟁력지향 경영전략의 형태)목차경영전략의 유형I. 안소프의 경영전략1. 시장침투전략2. 제품개발전략3. 시장개발전략4. 다각화전략5. 철수전략II. 사업부단위의 경영전략1. 비교우위전략2. 차별화전략3. 집중화전략III. 국제경쟁력지향 경영전략의 형태* 참고문헌경영전략의 유형I. 안소프의 경영전략안소프의 성장벡터기준에 따른 성장전략 내용을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