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학이론(계량적 경영론, 시스템이론, 상황적응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2.04 / 2019.12.0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개념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목차
경영과학이론

I. 계량적 경영론

II. 시스템이론

III. 상황적응이론
1. 상황이론의 개념
2. 상황론의 모형과 특징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I. 상황적응이론

1. 상황이론의 개념

상황적응이론 또는 상황적합적 접근법은 1960년대 초 영국과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상황적응이론(contingency theory)은 환경 또는 상황요인을 조건변수로 하고 조직의 내부 특성변수와 성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이론이다.
전통적 이론들은 환경이나 조건에 관계없이 모든 조직에 공통적으로 유효한 보편주의적 조직원칙을 도출하는데 원칙을 두었지만 상황적합이론은 이러한 보편주의가 아닌 모든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최선의 조직은 없으며, 조직이 직면하고 있는 과업 및 성격에 따라 조직의 적합성과 경영기법이 변화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역학과 소개 레포트
  • 상황으로 볼 때 산업연구원은 2003년까지 전자상거래 관련 전문인력이 8만7천명 가량 부족할 것으로 내다보았다. 2000년도에 가장 각광 받는 정보기술과 인터넷경영분야의 전문가인 전자상거래관리사는 인력 수요가 상당히 많을 것으로 예상되며 외국에서도 최고의 대우를 받는 첨단 전문직으로 향후 전망이 매우 밝다. 외환 딜러.국제 외환 시장의 동향, 전망, 통화 및 예금 금리를 조사, 분석한 후에 고객 및 상급관리자에게 통보하고 거래를 성사시키

  • [국제경영] 국제 M&A 사례분석
  • -국제 기업 경영론 조별 과제 국제 M&A 사례 연구목 차1. M&A의 의의 및 성장배경2. M&A 과정3. M&A 사례4. M&A 성공요인5. M&A 실패요인6. M&A 방어전략7. M&A의 장단점8. M&A의 영향9. 최신 M&A 동향1. M&A의 의의 및 성장배경인수합병(M&A)의 이론(1) 인수합병(M&A)의 개념, 성장배경, 거래 동기 및 유형, 과정① 인수합병의 개념 기업합병 및 인수거래는 영어로 Merger &Acquisition(M&A)이라고 한다. M&A는 대상기업들이 하나로 합쳐져 단일회사가 되는 합병(Merger)과

  • 인간관계론의 생성배경과 발전과정을 설명하세요
  • 상황에서 적응적인 문제 해결적 조직은 권한과 위계와 관료적 구조를 강조하지 않는다. 건강한 조직은 위계적 지위보다 전문성에 더 많은 비중을 두는 유연한 조직을 강조한다. 셋째, 고립, 냉담, 빈약한 작업성과는 직무 자체에서 얻는 만족, 예컨대 성취감, 작업의 본질적 가치 등과 더욱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참고문헌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조직과 인

  • [관광회계] 관광호텔의 회계의 과정과 개선방안
  • 경영관리 목적의사결정을 위한 정보의 제공․경영계획의 수립과 통제․원가자료의 수집정보 이용자외부이해관계자 (투자자, 채권자 등)경영자내부경영자(여러 경영자 계층)작성근거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기업회계기준: GAAP)경제적 의사결정이론(경제이론, 의사결정과학, 행동과학)자료수집의 방법과 시점거래발생과 동시에 분개장․원장에 기록필요에 따라 사전적, 동시적, 사후적으로 기록정보의 유형과거의 역사적 정보(객관

  • [관광학] 관광정책과 관광행정
  • 시스템 구축 및 서비스를 개선한다. 중저가 숙박시설 예약 시스템 보급을 확대하고, 운영자 정보화 교육 실시 및 한국관광공사, 광역 및 기초지자체 관광안내홈페이지에 예약 기능 추가 및 네트워크화를 추진한다. ‘03년 개발된 1∼3급 관광호텔 서비스 매뉴얼 보급 및 관광호텔 경영개선을 위한 종합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②관광안내체계의 선진화 추진먼저 종합 관광안내정보 제공체계를 구축한다. 관광안내포탈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관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