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학과 소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무역학과는 한나라와 다른 나라 사이에 발생하는 교역을 이해하고 이에 발생할 수 있는 경제경영상의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대처 방법을 연구하며, 이를 사회 일각에서 담당할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따라서 이론적으로는 국제 경제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정책적 측면에서 보다 합리적인 방법을 연구하며, 실무적 측면에서는 실제 발생하는 무역 거래의 현장에 필요한 전문 지식을 습득한다. 무역학에서는 요즘 새로운 연구 분야로 후진국 혹은 개발도상국에서 경제 성장은 어떻게 가능한가, 그동안 무역을 통해서 어떤 실과 득이 있었는가를 살펴보는 개발정책학이 떠오르고 있다.
연혁
우리나라는 국토의 협소, 부존자원의 부족, 인구과밀이라는 특수한 여건 하에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위해서는 대외무역에 크게 의존하지 않을 수 없는 경제구조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특수한 여건 하에서 정부는 지난 1962년 제1차 5개년 경제개발계획을 추진하기 시작하였으며, 동 계획은 한국경제의 산업구조를 고도화시키고 국제경쟁력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수출지향적인 경제정책을 추진한다는 것이 내용의 핵심을 이어왔다.
무역학과는 이러한 국가정책수행의 배경 하에서 지난 1961년 정부가 대학교육쇄신정책을 펴 나간다는 정책의지에 따라 국가적으로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설치된 학과이다. 즉 1961년 정부가 교육혁명의 차원에서 대학도 실용교육을 강화하고 이를 위해서는 대학의 경상계열에 무역전문인을 양성할 수 있는 "무역학과"를 설치하여야 한다는 절대적인 필요에 따른 것이다. 이러한 배경과 필요성에 따라 현재 전국적으로 약 90여개 대학에 무역학과가 설치되어 있으며 경영학과, 영문학과에 이어 3번째로 큰 학과로 발전하였다.
○○대학교는 우리나라의 특수한 경제여건들을 깊이 인식함은 물론 대학교육이 국가정책에 적극적으로 부응해야 한다는 요구에 입각하여 초창기인 1962년 상과대학에 무역학과를 설치함으로써(같은 해 본교 경영학과도 설치됨) 전국의 대학 중 가장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니고 있으며, 규모면에서도 가장 큰 학과로 성장하였다.
그 동안 ○○대학교를 비롯한 전국 대학의 무역학과는 경영학이나 경제학과 함께 사회과학의 한 분야이면서도 학문적인 독립성을 유지하며 무역기업 및 무역지원기관에서 필요한 무역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근본적인 교육목표를 두어 왔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지금까지 무역학과는
①전 세계가 보편적으로 적용하는 국제상거래의 실무관행
(international commercial practices)과 법리를 다루는 무역 상무 분야
②상품과 서비스의 국제흐름에 관한 국제무역이론 분야
③무역기업의 국제영업활동전반을 다루는 무역경영분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