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최근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사례

본론:

⑴ 도요타 자동차의 발전사
⑵ 생산관리 전략
⑶ 마케팅 전략
⑷ 인적자원관리 전략
⑸ 문제점과 해결방안
⑹ 도요타 자동차의 고급화전략

결론:

⑴ 본론 요약
⑵ 도요타에 대한 언론의 반응과 전망

본문내용
-최근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 사례

세계 자동차 시장에 도요타의 시대가 활짝 열렸다. 올해 들어 GM, 포드, 크라이슬러 등 미국의 빅3의 몰락세가 속도를 더하고 있는 가운데 시가총액이나 수익성 면에서 다른 기업을 압도해온 도요타가 내년이면 생산량에서도 세계 1위 등극이 확실시 되고 있다.
도요타가 내년에 총 920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해 GM을 앞지를 것이라는 니혼게이자이신문의 보도는 미국 중심의 세계 자동차 시장이 아시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도요타는 포드를 제치고 세계 2위 자리를 차지한 지 불과 2년만에 GM마져 따돌리며 상승세를 이어가게 됐다.
지난해 도요타의 매출은 18조5500억엔으로 미국의 제너럴 모터스(GM)보다 2조엔 정도 적었다. 그러나 순이익과 시가총액은 `빅3(GM, 다임러크라이슬러, 포드)`를 모두 합친 것보다 많아 이미 세계 정상으로 평가되고 있었다.
또한 도요타는 세계 자동차 업계의 주도권을 미국에서 아시아로 이동시키는 핵심 축 역할을 하고 있다. 미국의 `빅3`가 비효율적인 경영방식과 매출감소로 신용등급이 투자부적격 수준으로 강등되는 동안 도요타를 중심으로 한 일본과 아시아 업체들은 세계 시장 점유율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그동안 디트로이트를 중심으로 세계 시장을 주도해온 미국의 자동차 업체들은 높은 인건비와 후발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으로 심각한 경영 위기에 직면해 있다. 과거 30%를 웃돌던 GM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최근 20% 초반으로 곤두박질쳤고, 포드도 계속되는 점유율 감소로 고전하고 있다. 특히 유가 상승 영향으로 주력 차종인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의 판매가 급감하면서 최근 미 업체들의 하락세는 계속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실패사례
  • 도요타의 첫 번째 경영 가치인 고객 만족의 전통으로 뿌리 내렸다. 그는 또한 납품업체에 대해서도 구매처를 불필요하게 늘리거나 가격 인하에 눈이 멀어 납품업체를 쉽게 변경하지 않도록 했다. 항상 일정하고 안정된 거래 관계를 유지하는 동시에 부품업체를 전문화시킬 수 있는 ‘육성과 지도’를 강조했다.2. 도요타 성공사례(1) 도요타 시스템1) 도요타 시스템의 시작① 상황적 배경현재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도요타가 차지하는 위상과 달리,

  • (A+ report) 도요타자동차 사례 분석 - 기업의 해외생산 성공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시오.
  • (A+ report) 도요타자동차 사례 분석 - 기업의 해외생산 성공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시오.목차I. 서론 1II. 본론 21. 도요타 자동차 혁신의 필요성 22. 도요타 자동차의 해외 생산 공장 현황 33. 토요타 신 글로벌 아키텍처(Toyota New Global Architecture, TNGA)란 무엇인가? 84. 생산 혁신 성공 사례 : 가장 효율적인 생산체계 구축 95. 도요타 생산 시스템 TPS의 간략한 역사와 중요 사상 106. 도요타 모든 해외 생산공장에 적용된 철학 127. 도요타의 모노즈쿠리 정신

  • 도요타 리콜사례 분석 및 마케팅전략, STP전략, SWOT분석, 4P전략 역사와 특징소개, 경영전략분석, 성공사례, 실패사례, , 개선점
  • Report( 도요타 자동차 리콜사례 분석 및 역사와 특징소개, 경영전략분석, 성공사례, 실패사례, 마케팅전략, STP전략, SWOT분석, 4P전략, 개선점 )목 차1.도요타 기업소개2.성공비결- 돈을 들이지 않고 지혜를 짜내라 - 도요타식 인재를 육성하라- 자동화(自動化) 시스템 - JUST IN TIME (JIT)3.이번 리콜사태 내용- 기술결함- 부적절한 위기대응- 해외 생산라인의 미흡한 품질관리 4. 도요타 리콜 모델- 플로어 매트 문제- 가속패달 걸림 문제5.토요타의 언론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미국 진출 성공사례
  • 자동차를 인수하였고 1998 인도 현지까지 공장을 준공하였다. 2000년대에 들어와서는 2005년 정몽구 회장의 오토모티브지 자동차부문 최고의 CEO선정, 글로벌 100대 브랜드 진입, 해외 시장 확대로 인한 2006년 현대차 그룹 매출 100조 시대를 여는 등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공격적인 해외 마케팅 전략으로 미국의 GM, 일본의 도요타의 강력한 라이벌로 성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2008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한 GM부도와 최근 3.11 일본 대지진으로 도요타의

  • [경영전략] 도요타 자동차의 성공요인 분석
  • 도요타는 고객제일주의의 상징인 ‘노렌 정신’을 토대로 꾸준히 고객의 목소리를 들을 것이며, 변화와 혁신을 통해 고객중심의 행복과 기쁨을 주는 브랜드로 거듭 성장하겠다는 경영철학 정신을 언급하고 있다.2. 도요타 성공요인(1) 도요타 시스템1) 도요타 시스템의 시작① 상황적 배경현재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도요타가 차지하는 위상과 달리, 도요타의 시작은 고난의 연속이었다. 1930년대 일본 내에서도 미국의 포드사에 자금동원력, 제품 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