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M 인적자원관리] 성과평가는 조직성과에 긍정적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4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 성과평가의 의의
1-1 성과평가의 정의
1-2 유래 및 최근경향
1-3 성과평가의 중요성
1-4 성과평가의 목적
본론
2-1 성과평가의 원칙
2-2 성과평가의 과정
2-3 성과평가의 기법
2-4 성과평가의 오류
2-5 공정한 평가를 위해 필요한 요소
2-6 성과평가 시행 시 주의 사항
2-7 성과평가 결과 활용의 유의점
2-8 다면평가제도 - 사례 : 신세계 백화점, LG전자
2-9 MBO(Management Buy Out)
2-10 BSC(Balanced Score Card) - 사례 : 담배인삼공사
결론
- 본문내용
-
1. 성과평가의 의의
1.1. 성과 평가의 정의
성과평가(Performance appraisal)란 종업원 혹은 집단이 수행한 업무수행 결과를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차후 보완․개선을 도모하는 인사활동을 의미한다. 자세히 말하자면, 조직단위 또는 사업 활동 별로 달성한 성과가 전체 또는 단위 조직별로 부여된 미션 및 목표와 비교하여 조직 및 사업 활동의 효과성, 능률성, 대응성, 적시성 등이 어떠하였는가를 평가하는 과정이다. 또한 조직목표를 고려한 성과 평가는 종업들의 긍정적인 행동변화를 야기 시킬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객관적으로 측정한 성과결과를 피드백 함으로써 종업원이나 집단이 수행한 결과가 조직목표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 기여를 하였는지를 인지시킬 수 있다. 더 나아가 종업원의 참여를 통한 성과평가는 성과평가의 타당한 목적을 종업원에게 직접 알릴 수 있고 종업원의 동기부여와 조직정책의 수용성 또한 높일 수 있다.
1.2. 유래 및 최근 경향
조직경영에서 사용되는 성과평가는 스코틀랜드에서 방적회사를 경영했던 로버트 오웬(Robert Owen: 1771~1858)이 도입한 성과수첩과 성과표지판에서 유래한 것으로 전해진다. 당시 종업원들은 자신의 업적을 수첩에 매일 기록했으며, 작업장에 비치된 성과표지판에는 모두 6종류의 색깔로 성과를 표시했었다. 업적을 기록했던 당시와 같이 성과평가는 전통적으로 고과(rating)용어를 사용하여 업무결과를 통제한다는 의미를 강하게 내포했었다. 성과측정은 곧 임금․승진․해고 등을 결정하는 단순한 종업원 통제 목적으로 이용된 것이다. 하지만 성과평가의 정의와 같이 조직목표와 종업원 개발을 고려하지 않고서는 성과평가를 통해 조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다. 조직 경쟁력은 성과를 단지 평가하고 보상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다. 조직목표에 준해서 종업원이 수행한 업적이 무엇이고 개인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를 평가를 통해 알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최근의 성과평가는 어떤 경향을 보이고 있는가? 우선 다양한 참여를 통한 성과평가의 개방화(Openness)를 꼽을 수 있다. 상사가 부하를 일방적으로 평가하는 기존의 하향식 평가 방식에서 벗어나, 직속 상사 뿐 아니라 피평가자 본인·동료·부하·외부 고객·외부 전문가 등 여러 사람이 다양한 각도에서 평가하는 360° 평가 등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평가 지표의 개발 과정에도 이 같은 다양한 집단들이 참여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이영수, “상하간의 관심을 갖게하여 건전한 조직문화를 만드는 멀티플 평가”「인사관리」1995. 9.
※김문수 “LG전자(주)의 다면평가제도 도입․운용 사례”, 「한국인사관리협회」
※김환일 “일본기업의 최근 다면평가제도 동향”「임금연구」 1999년 여름호.
※이진규, 『전략적․윤리적 인사관리』, (박영사, 2002)
※Dale Furtwengler, 『10 Minute Gude, 업적평가』(피어슨 에듀케이션 코리아,2002)
※신철우, 『목표에 의한 관리』(새로운 제안, 1999)
※고재민, 성과평가 시스템을 실패로 이끄는 4가지 함정, (주간 경제 206호, 2000)
※김상욱, BSC 구축을 위한 7가지 원칙, (주간경제 536호, 1999)
※조시게유키, 『후지쯔 성과주의 리포트』(들녘 2005)
자료평가
- 참고자료로 도움이 됐음
- mdint***
(2010.06.05 00:43:29)
-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hongp***
(2006.06.07 00:16: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