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론] 다면평가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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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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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INTRODUCTION
Ⅱ. 다면평가제
1. 다면평가제의 정의와 개념
2. 다면평가제의 성립과 도입배경
3. 다면평가제의 도입현황 : 외국과 우리나라
4. 다면평가제의 시행상 문제점
5. 다면평가제의 문제점 개선방안
Ⅲ. CONCLUSION
참고문헌
부록 : 다면평가제 평정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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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INTRODUCTION
1970년대 말부터 민간부문에서는 종래의 인사관리(Personnel Management)라는 말 대신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 Management : HRM) 라는 용어가 광범위하게 사용이 되기 시작했다. 이것은 사람을 조직의 가장 중요한 자산으로 여기고 이를 관리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1988년부터 제한된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과 책임성 향상을 위해 성과관리 시스템이 등장함으로써 공공부문에서 인력의 확보와 육성에 관련된 문제가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었다.
이러한 인적자원관리는 인력의 모집, 선발, 보상, 승진, 해고 등 일련의 인적자원관리와 관련된 각종 의사결정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 중에서 가장 근본이 되는 활동이 바로 인사평가로, 조직을 활성화 시키는데 가장 중요한 인적자원의 한 부분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많은 조직에서 조직 구성원의 성과와 능력을 정확하게 평가하여 개인이 조직의 효과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객관적이고 공정하면서 형평의 원칙에 맞는 평가제도를 개발하기 위하여 오랜 기간 노력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평가자와 피평가자 양쪽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평가제도가 개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과거의 평가제도에 대한 비판 중 자주 거론되는 것이 ‘육성형 평가’가 아니라 ‘사정형 평가’라는 것이다. 평가가 단순히 순위를 매기거나 등급을 결정하기 위하여 실시되는 것이지, 개인의 부족한 점을 지적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가 아니라는 것이다. 더불어, 기존의 평가제도는 개인에 대한 피드백이 직속상사로부터 일방적으로 제공되기에 객관성이 결여되고 평가자의 오류가 미치는 영향이 매우커서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평가가 어려웠던 것이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다면평가제를 도입하는 기업들이 현저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최근 인사평가의 객관성 향상과 조직 구성원들의 공식적인 의사소통의 상호 확보 및 신뢰성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으로 많은 행정기관과 민간기업에서 「다면평가제」가 도입되거나 보완적인 제도로 활용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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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희,「근무성적평정제도 개선을 위한 다면평가제 활용 방안 연구」, 2006
류현미,「공공부문 다면평가제도의 개선방향 연구」, 2005
마크 R.에드워즈,「360도 다면평가」,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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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호 ,「효율적인 다면평가제도의 도입 및 운용방안에 관한 연구 : 공기업의 도입, 운용사례를 중심으로」, 2005
이창로,「다면평가제도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 A조직의 사례를 중심으로」,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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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인사위원회,「다면평가 운영실태 점검결과」, 2006
중앙인사위원회,「다면평가 운영요령」,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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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공직인사 다면평가제 토론」, 2003.03.08
한국경제,「다면평가제 잘될까..李成容 <베인&컴퍼니 코리아 대표>」, 2003.02.05
동아일보,「다면평가, 장점 많지만 '함정'도 … 개인감정 개입차단이 숙제」, 2002.03.28
한국경제,「美 기업들 "다면 평가제" 효과 논란」, 2000.12.19
행정자치부 http://www.mogaha.go.kr
중앙인사위원회 http://www.csc.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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