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식산업에 대한완벽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1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내 외식산업에 대하여 다양한 자료와 도표를 사용하여 자세히 조사했습니다
목차

목 차

□국 내 외 식 산 업 현 황
□외 식 환 경 변 화 의 추 이
•패 스 트 푸 드
•패 밀 리 레 스 토 랑
•피 자
•단 체 급 식
•기 타

□대 표 적 외 식 업 체
•T . G . I . F r I d a y s
•c o c o ' s
본문내용
1.국내 외식산업 현황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선진국에 비하면 미진한 상태이지만 경제성장 시기를 거치면서, 86 아시안게임과 88올림픽 경기 등 국제행사 개최를 계기로 관광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외식산업의 발전 요인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특히, 최근의 체인화 음식업 경영방식의 도입으로 다양한 서비스 창출, 점포입지의 다변화, 조리기술의 혁신 등과 함께 첨단기술과 주방기술의 접목으로 주방기기의 자동화 등이 가속화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주변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국내 외식업계는 고객관리, 마케팅 전개, 서비스 기법창출, 업소 경영전략 등은 당면된 문제점을 분석하여 업소 경영의 과학화, 현대화를 통한 고객만족, 경영기술 도입으로 전근대적인 경영구조를 개선해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따라서 외식시장의 발전방향 및 기반정립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초조사를 통해 외식시장의 현황을 파악해 보았다.
⑦ 고객의 선호도 경영주를 통해서 고객의 주요 관심사항을 조사해 보았다.
고객의 선호도 조사는 상대적으로 경영차원에서 관심을 두어야 할 마케팅 요소로 나타나기 때문에 고객이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은 업소경영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이를 위하여 음식가격, 메뉴, 위생시설, 편의시설, 종업원 서비스 등 음식점에서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9가지 요인을 제시하고 고객들이 어느 부분에 대해서 관심을 나타내는지 체크하여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음식 맛(19.6%) a 종업원 서비스(13.5%) a 위생시설(13.1%) 순으로 나타났으며, 음식 제공시간과 편의시설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객이 중점을 두고 있는 사항은 일상적인 사항인 음식 맛, 종업원 서비스 및 위생시설 등 전통적으로 인식되어온 분야로 조사되었다.
이를 업태로 보면 한식은 음식 맛(25.0%)이 월등히 높았으며, 다음은 위생시설(13.1%)과 영양가치(13.1%)순으로 나타났으며, 일식은 음식 맛(17.7%), 위생시설(13.5%), 조업원서비스(13.0%)순으로 나타났다. 양식은 업소분위기(21.1%), 위생시설(12.6%), 영양가치(12.3%)순으로 나타났으며, 패스트푸드는 음식 맛(18.0%), 종업원 서비스(15.2%), 위생시설(14.5%) 순으로 관심을 두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⑧ 매출액 계절별 분석 1년 기간중 매출액이 가장 높은 시기와 가장 낮은 시기를 분석하여 영업성과를 분석하였다. 계절별 분석에서 매출액이 가장 높은 시기는 겨울철(12~2월)로 나타났으며 매출액이 가장 늦은 시기는 여름철(6~8월)로 조사되었다. 전체 응답자중 44.7%는 12~2월, 22.8%는 9~11월, 13.2%는 3~5월, 11.6%는 6~8월에 매출이 높다고 응답했으며, 7.7%는 계절에 상관없다고 응답했다.
업태별 비교분석에 전체적으로 겨울철에 매출액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패스트푸드는 타 업태에 비하여 계절에 관계없다고 응답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일식은 여름철에 매출이 제일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지역별 비교분석에서는 강원도 지역이 타 지역에 비하여 겨울철 매출액이 낮으며 반면에 가을철에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계절에 관계없다고 응답한 비율도 전국에서 제일 높았다.
인천광역시 지역은 타 지역에 비하여 대체로 여름철에 매출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외식 환경변화의 추이
□ 현추세
최근 명예퇴직과 조기퇴직으로 실직수가 급증하면서 불황속에도 음식점수는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
98년 5월󰡐한국음식업중앙회󰡑가 집계한 98년 3월말 현재 전국의 일반음식점수는 40만3천8백35개소로 지난 2월(40만2 천3백70개소)보다 1천4백65개소가 늘어나면서 0.4%의 신장률을 보였다.
이 수치는 98년 1월 40만2천98개보다 1천7백37개 증가한 것이고 국제통화기금(IMF)한파가 몰아닥친 97년 연말(40만3천8백28개)보다도 많은 것이다.
이중 한식점이 전체의 50.8%인 20만5천7개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분식점이 3만7천5백23개로 뒤를 이었으며, 중식집(2만4천1백49개), 양식집(2만4천4백97개), 일식집(1만2천1백63개)순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식사업론] 스타벅스 조사
  • 국내 OPEN을 계기로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의 선풍적인 붐이 형성되었으며, 동일 개념의 업체들이 체인점을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커피 전문점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이에 우리는 현재 선두 자리에 있는 스타벅스의 성공요인을 분석하고 업계 1위를 고수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려 한다.2. 산업분석1) 외식산업의 성장과 음료산업 21세기의 유망사업이자 유통업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1979년 후반기의 외식

  • 원앤원(원할머니보쌈) 경영 마케팅전략과 앞으로의전망,나의의견
  • 분석② 환경의 복잡동태성 분석 결론 환경 분석 세번째- Five forces Model (산업분석)①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② 산업내 경쟁자의 위협③ 대체제의 위협④ 공급자의 교섭력⑤ 구매자의 교섭력⑥ Five forces Model 분석에 대한 결론.6. 경영 마케팅전략 1. STP1) Segmentation(시장 세분화)2) Targeting(표적 시장 선정)3) Positioning (포지셔닝 맵)2. Strategy (전략)7. 나의 의견 기업 혁신 - 전략 실행 후의 (주) 원앤원의 전망1. 회사 선정이유 국내 외식산업은 1979년

  • [품질경영 품질관리 TQM] 6시그마 TQM 품질관리 품질경영 개념 특징 필요성 및 기능 장단점 및 사례 분석 향후 개선방안
  • 대한 몇 가지 구성요소를 가지고 그 요소와 사회적현상과 관련된 가정을 설정하고 설문지의 통계과정을 체계화(설문지 조사법)하여 가정과 결론의 일치여부를 알아보는 실증적 연구방법이다 이용덕, “국내 외식산업의 현상 및 개선방안에 관한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p4과학적 방법을 실정적으로 고찰하여 인간의 사고능력을 수치화하려는 분석적연구방법이다.. 두 번째 연구방법은 기존의 문헌과 여러 통계자료와 기타정보

  • [국제경영] 종가집김치의 국제화전략사례분석
  • 분석해보고 앞으로 세계화 전략에 있어 종가집의 가상의 진출 방향에 대한 설정과 함께 이탈리아의 피자를 세계 1위의 외식문화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국제화를 이룬 피자헛의 한국진출사례를 비교하여 종가집 김치의 국제화를 위한 앞으로의 해외진출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Ⅱ.본론1. 김치 산업에 대하여(1)우리나라의 김치 시장국내 김치의 시장규모는 연간 총수요를 근거로 한 잠재 시장규모와 현재 공장에서 생산되어 상품으로 거래되는 현

  • 롯데리아와 맥도날드 비교분석
  • 대한다.1. 나는 언제나 모든 난관에 도전하는 정신을 갖는다.1. 나는 언제나 심신의 건강 유지에 최선을 다한다.@ 접객 6대 용어 @1. 어서 오세요(안녕하세요)2. 네, 잘 알겠습니다.3. 죄송합니다만4. 잠시만 기다려 주시겠어요.5. 기다리게해서 죄송합니다.6. 감사합니다. 또 이용해 주세요다음은 이러한 롯데리아에 대한 분석이다. 1. 서론 2002년 현재 한국의 외식산업전체의 규모는 약 30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외식산업에서 대표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