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 영유아 수학발달에 영향을 미친 이론가들 중 한명을 선택,수학교육에 미친 영향과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07 / 2017.11.0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피아제가 수학교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가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영향
-교사에게 주는 시사점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 수학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유아수학의 정의를 어떻게 내리느냐 하는 문제가 중요하다. 아동 수학은 수를 쓰거나 수세기를 하는 것만이 아닌 자료를 분석하고 추론하며 의사소통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영유아기 수학교육은 일상생활 속에서 호기심을 갖고 끊임없이 질문하고 탐색하면서 맥락적이고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바람직하다.

Ⅱ. 본론
1.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가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영향
피아제의 발달심리를 이론적 기반으로 하는 인지적 구성주의에 의하면, 지식이란 생물학적으로 이미 결정 지워진 발달과정의 틀 안에서 동화와 조절이라는 인지적 과정을 통해서 구성된다고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영향을 미친다. (4) 교사의 역할 학습 과정에서 어린이와의 파트너로; 구축주의적 교육과정의 촉진자로서; 어린이들에게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전해 주는 자극자로서; 어린이들의 토의와 활동의 기록자로서, 그 그룹의“기억”으로서; 어린이들의 목적의식과 소속감의 양육자이며 실천자로서; 어린이들의 논쟁을 스스로 해결하도록 격려하는 중계자로서; 그리고 동료들과 자주 정기적으로 만나 관찰하고 생각했던 것을 공유하는 학습자와 연구자로서

  • 영유아기에 수학교육이 필요한 이유-Piaget 의 인지적 구성주의/ Bruner의 표상이론/ Vygotsky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 수학을 학습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적인 근거에 따라 유아 수학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필수적인 교육과정의 구성, 교수자료의 개발, 학습자, 학습방법 등에서 서로 다른 견해를 보이고 있다.이에 따라 Piaget 의 인지적 구성주의, Bruner의 표상이론, Vygotsky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이론을 중심으로 주요개념 및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시사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1. Piaget 의 인지적 구성주의1) 주요개념 Piaget는 인지발달에 대해 아동들이 성장하면

  • 유아교육론 - United States of America(USA)의 유아교육 및 보육
  • 영유아교육을 위한 재정의 원천(2) 미국의 교육재정 운영실태(3) 미국의 유아학교 무상교육 현황(4) 특징 및 현재이슈7.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1) 교사 대 아동 비율에 대한 법적 조항2) 교사의 자격과 양성과정3) 교사의 재교육4) 교육과 보유과정 운영5) 과정 운영 및 기관운영에 대한 평가체제6) 대표적 프로그램8. 정책의 적용을 통해서 아동의 발달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친 연구 증거1) Recent Trends in Income, Racial, and Ethnic School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 중요하지 않으면 아동의 능동적이며 자발적인 노력이 중요하다. 그러나 피아제 접근법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발달 현상이 있다. 피아제 이론에는 사회문화적 요인의 영향이 간과 되었기 때문이다. 비고츠키, 브론펜브레너 등의 문화맥락주의 이론가들은 발달에 영향을 주는 더 큰 맥락을 봄으로써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고자 했다.2. 구성주의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기본전제1) 구성주의이론의 기본전제근래 교육은 구성주의에서 그 철학적 근거

  • [교육과정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 교육과정의 다양한 내용이 있는 학습에서 학생이 참여하는 최적의 수준은 무엇인가? 심리학적 기초의 중요성을 부정할 교육과정 학자, 실천가는 없다. 모두들 교육과정을 가르치는 것과 학습하는 것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에 동의하며, 심리학은 그 관계를 결합시킨다. 이렇게 통제가 잘 된 탐구 영역은 교육과정의 맥락 안에서 교사-학생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학습 이론과 원칙을 제공한다. 그러나 교육과정의 발달과 가르침에 관한 것들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