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과정의 평가와 시사점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과정의 평가와 시사점0k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2. 레지오 에밀리아의 창시자


3. 사회문화역사적 배경

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아동관
5. 교육과정의 운영
1) 발현적 교육과정
2) 학습도구로서의 프로젝트
3) 사회적 상호작용의 강조
4) 표상활동의 강조
5) 기록작업
5) 물리적 환경
7) 학급의 구성
8) 교사
9) 지역사회중심의 운영(communty-based management) 과 부모의 참여
10) 하루 일과

6. 레지오 에밀리아접근방법에 대한 평가

7. 레지오 에밀리아접근방법의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유아교육 프로그램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프로젝트 접근법이 특징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한가지 주제를 정해 음악, 미술, 언어 등 여러 영역의 공부를 통합적으로 해내는 것을 말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학교의 설립자인 말라구치는 오늘날 유아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친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 이념, 피아제, 비고츠키의 학습과 발달 이론 등에서 영감을 얻고,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듀이의 경우, 자신의 교육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고자 하였던 실험 학교는 오래 지속되지 못하였고 피아제와 비고츠키는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고자 하는 시도도 하지 않았다. 이에 비해 말라구치는 지난 30여년간 영유아와 학령 전기의 유아들을 위한 학교에 유아 교육 이론과 실제를 적용하면서 독특하게 자신의 이론과 철학을 발전시켜 왔다. L. Katz는 레지오 학교들을 방문한 후 이론에서 교육 실제가 유래되기보다 실제에서 이론을 끌어낼 수 있음을 알았다고 하였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약칭하여 레지오 접근법이라고도 한다. 이 접근법은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에 위치한 레지오 에밀리아 사립유치원에서 30여 년 전 시작 초기부터 지금까지 실시해 오고 있는 프로젝트 접근법이다.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으로 초점을 맞춤으로써 상징적 기술과 창의력 등을 길러주는 유아교육방법을 말한다.
최근에 와서 이 접근법이 유아교육자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음은 최근 유아교육의 동향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유치원들이 모여 함께 교육 현장의 변화를 시도해 보면서 우리 어린이들을 깊이 있게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레지오 교육을 알게 되면서 얻은 가장 큰 교훈은 우리 스스로 ‘우리 어린이’ 를 찾아보아야 한다는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었다. 이장에서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권영례,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양서원 2001
-강혜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의 기록의 효과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1997
-구수연(2004).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민진(2006). 유치원과 초등학교 국어과 연계교육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열린유아교 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2(11).
-김은희(1997). 유아교육에서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고찰, 유아교육학 논집.
-전선영,유아교사를 위한 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0
-안영주(199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고찰,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홍순정, 박선희(2006).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한미 유치원❜ www.hanmi-kingdergarten.net
-그림 유치원❜ www.grimkid.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18 C형 과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방송통신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C형 레지오 에밀리아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과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2018학년도 2학기 과제물(온라인 제출용)교과목명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과제유형 : ( C ) 형○ 과 제 명 : - 선택형 다음 중 한 유형을 선택하여

  • 보육모델과 보육과정
  • 목 차Ⅰ. 서론Ⅱ. 보육모델과 보육과정 1. 몬테소리 프로그램1) 배경2) 교육목표3) 교육내용 및 활동 2. 하이/스코프(High/Scope) 프로그램1) 배경2) 교육목표3) 교육내용 3. 발도르프 프로그램1) 배경 2) 교육 및 원리 3) 교육내용 4.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 approach) 접근법1) 배경 2) 교육목표 3) 교육내용 및 활동5. 생태교육 프로그램1) 배경2) 교육목표3) 교육내용6. 뱅크 스트리트(Bank Street) 프로그램1) 배경2) 교육목표3) 교육내용 및 활동 Ⅲ,

  • [유아교육] 유아교육프로그램의 고찰 fp
  • 유아교육 프로그램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고찰과 평가 및 효과 ✿목차✿1. 몬테소리 프로그램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3. 디스타 프로그램4. 피아제 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프로그램5. 프로젝트 접근법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7.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및 효과1. 몬테소리 프로그램- 이타르와 세갱의 영향 받아 정신지체아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개발- 1900년대 초기 몬테소리 교구와 교육철학이 미국에 전파 → 유아교육에 상당한 영향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이유아의 사고력 증진에 미치는 영향
  • 법3. 평가(연구) 절차4. 평가(연구)결과결론1. 평가(연구)의 시사점2. 평가(연구)의 제안점서론1. 평가(연구)의 필요성과 목적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하여 유아들은 자기가 본 것을 그대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는 것, 자신이 경험한 것 등을 자기 나름대로 표현하게 되며, 자신의 사고와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으며, 자신이 경험한 것들의 개념을 명백하고 예리하게 해준다. 이처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유아를 위한 총체적 교육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배경및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원리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 논하시오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배경및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원리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 론유아교육에 있어 한 팀의 팀위크를 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