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과정의 평가와 시사점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사상과 미술교육0k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유아교육론1공통) 유아의 창의성교육방법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질문법 서술하시오0k 유아교육과 유아교육론1공통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 가정학과 유아교육과정 공통3]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과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 목표 및 내용, 방법에 관한 고찰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과정의 평가와 시사점0k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2. 레지오 에밀리아의 창시자
3. 사회문화역사적 배경
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아동관
5. 교육과정의 운영
1) 발현적 교육과정
2) 학습도구로서의 프로젝트
3) 사회적 상호작용의 강조
4) 표상활동의 강조
5) 기록작업
5) 물리적 환경
7) 학급의 구성
8) 교사
9) 지역사회중심의 운영(communty-based management) 과 부모의 참여
10) 하루 일과
6. 레지오 에밀리아접근방법에 대한 평가
7. 레지오 에밀리아접근방법의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유아교육 프로그램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프로젝트 접근법이 특징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한가지 주제를 정해 음악, 미술, 언어 등 여러 영역의 공부를 통합적으로 해내는 것을 말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학교의 설립자인 말라구치는 오늘날 유아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친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 이념, 피아제, 비고츠키의 학습과 발달 이론 등에서 영감을 얻고,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듀이의 경우, 자신의 교육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고자 하였던 실험 학교는 오래 지속되지 못하였고 피아제와 비고츠키는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고자 하는 시도도 하지 않았다. 이에 비해 말라구치는 지난 30여년간 영유아와 학령 전기의 유아들을 위한 학교에 유아 교육 이론과 실제를 적용하면서 독특하게 자신의 이론과 철학을 발전시켜 왔다. L. Katz는 레지오 학교들을 방문한 후 이론에서 교육 실제가 유래되기보다 실제에서 이론을 끌어낼 수 있음을 알았다고 하였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약칭하여 레지오 접근법이라고도 한다. 이 접근법은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에 위치한 레지오 에밀리아 사립유치원에서 30여 년 전 시작 초기부터 지금까지 실시해 오고 있는 프로젝트 접근법이다.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으로 초점을 맞춤으로써 상징적 기술과 창의력 등을 길러주는 유아교육방법을 말한다.
최근에 와서 이 접근법이 유아교육자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음은 최근 유아교육의 동향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유치원들이 모여 함께 교육 현장의 변화를 시도해 보면서 우리 어린이들을 깊이 있게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레지오 교육을 알게 되면서 얻은 가장 큰 교훈은 우리 스스로 ‘우리 어린이’ 를 찾아보아야 한다는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었다. 이장에서는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권영례,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양서원 2001
-강혜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의 기록의 효과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1997
-구수연(2004).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민진(2006). 유치원과 초등학교 국어과 연계교육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열린유아교 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2(11).
-김은희(1997). 유아교육에서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고찰, 유아교육학 논집.
-전선영,유아교사를 위한 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0
-안영주(199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고찰,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홍순정, 박선희(2006).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한미 유치원❜ www.hanmi-kingdergarten.net
-그림 유치원❜ www.grimkid.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