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에 수학교육이 필요한 이유-Piaget 의 인지적 구성주의/ Bruner의 표상이론/ Vygotsky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영유아기에 수학교육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는 이론적 기초가 된 이론들인 (Piaget 의 인지적 구성주의/ Bruner의 표상이론/ Vygotsky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의 1)주요개념 2)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시사점에 대하여 쓰시오.
1. Piaget 의 인지적 구성주의의 주요개념 및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시사점
2. Bruner의 표상이론의 주요개념 및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시사점
3. Vygotsky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의 주요개념 및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시사점
[참고문헌]
- 목차
-
영유아기에 수학교육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는 이론적 기초가 된 이론들인 (Piaget 의 인지적 구성주의/ Bruner의 표상이론/ Vygotsky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의 1)주요개념 2)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시사점에 대하여 쓰시오.
1. Piaget 의 인지적 구성주의의 주요개념 및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시사점
2. Bruner의 표상이론의 주요개념 및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시사점
3. Vygotsky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의 주요개념 및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영유아기에 수학교육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는 이론적 기초가 된 이론들인 (Piaget 의 인지적 구성주의/ Bruner의 표상이론/ Vygotsky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의 1)주요개념 2)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시사점에 대하여 쓰시오.
영유아기 수학교육은 영유아가 수학의 기본적인 원리와 개념을 영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교수방법으로서 학습하도록 하며, 학습한 수학적 기능을 일상생활에서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영유아기 수학교육의 목적은 영유아가 수학적 능력, 수학적 지식과 기술,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수학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효율적인 유아 수학교육을 위해서는 유아가 수학을 학습해 나가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이론적인 근거들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유아가 수학을 학습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적인 근거에 따라 유아 수학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필수적인 교육과정의 구성, 교수자료의 개발, 학습자, 학습방법 등에서 서로 다른 견해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Piaget 의 인지적 구성주의, Bruner의 표상이론, Vygotsky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이론을 중심으로 주요개념 및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시사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Piaget 의 인지적 구성주의의 주요개념 및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시사점
1)주요개념
Piaget는 인지발달에 대해 아동들이 성장하면서 끊임없이 자신의 환경과 교류하며, 이 과정에서 지식이 창조되고 재창된다는 것이라고 보았다. 인지 구조의 개념은 Piaget 이론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데 감각운동기(0~2세), 전조작기(2~7세), 구체적 조작기(8~11세), 형식적 조작기(12~15세)의 네 단계로 인지구조를 설명하였다.
2. Bruner의 표상이론의 주요개념 및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시사점
3. Vygotsky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의 주요개념 및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시사점
[참고문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문학] 미국문학에서의 소수민족문학과 작가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