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 에릭슨의 생애와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차이점), 에릭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비판점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5 / 2017.09.05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I. 에릭슨의 생애

II.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2.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3. 주도성 대 죄책감
4. 근면성 대 열등감
5.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6. 친밀감 대 고립감
7. 생산성 대 침체성
8. 통합감 대 절망감

III. 심리사회적 단계

IV. 정체감에 대한 강조

V.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차이점)

VI. 에릭슨 이론의 평가, 비판점과 교육적 시사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I. 에릭슨의 생애

에릭슨(Erikson)은 1902년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아버지는 덴마크 인이고 어머니는 유태인이었으나 Erikson이 태어나기 몇 달 전 헤어지고 어머니가 프랑크푸르트로 이사하여 Erikson을 낳고 3살 때까지 어머니에 의해 양육되었다. 그의 어머니는 유태인 소아과 의사인 Homburger박사와 결혼하여 그와 함께 살았고, Erikson은 자신의 아버지가 생부가 아님을 수년이 지나서 알게 되었다. 키가 크고 푸른 눈을 가진 금발 소년은 유태인 친구들로부터 '이교도'라는 별명을 받게 되었으며 이러한 어릴 적 경험이 자아정체성 위기 및 혼란에 대한 연구의 기초가 되었다고 한다.
Erikson은 학창시절 모범생은 아니었다. 고대 역사와 미술 등에는 두각을 나타내었지만 형식적인 학교 분위기를 싫어하였다. 고등학교 졸업 후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방황으로 인하여 대학에 가는 대신 1년 동안 유럽을 방랑하였고, 집으로 돌아와 잠시 미술공부를 하였으나 다시 한 번 여행을 하였다. 이 시기는 자신의 이론에서 위기를 경험하면서 정체감을 찾기 위하여 타임아웃(time-out)을 가지는 정체감 유예(moratorium)'를 겪은 시기이다.
25세가 되었을 때 Anna Freud와 Dorothy Burlingham이 설립한 비엔나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쳐 달라는 제안을 받아들였고, 학생들을 가르치지 않을 때는 Anna Freud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정신분석학을 공부하였다. 그 자신은 Anna Freud에 의해 분석되었다.
27세 때 Joan과 결혼하여 가정을 시작하였으나 1933년 히틀러의 탄압에 의해 유럽을 떠나 미국 보스턴으로 가서 그 도시의 최초의 아동 정신분석가가 되었다. 보스턴에서 3년을 보낸 후 예일대학으로 옮겨 일했으며, 2년 후 또 South Dakota의 Pine Ridse 보호구역으로 여행을 하였으며 거기에 살면서 Sioux 부족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샌프란시스코로 이사하여 캘리포니아대학교에서 아동의 심리치료와 중요한 종단적 연구를 하였다. 여기서 그는 또 한 번 인디언 부족인 Yurok 어민을 연구하기 위하여 캘리포니아 해안을 여행하였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1공통)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차 례2-1서론2-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2-3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2-5참고 자료2-1. 서론인생은 유아기, 청소년기, 중년기, 노년기의 생활주기에 따라 인간은 주어진 다양한 역할과 삶의 형태를 수용하고 극복함으로써 살아간다. 모든 생활주기는 인생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인생의 생활주기는 다양한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발달 단계로

  • [유아교육] 기독교 유아교육의 발달 심리적 기초
  • -목 차-Ⅰ. 서론Ⅱ. 에릭슨의 사회 심리적 발달이론1. 에릭슨의 사회 심리적 발달이론2. 심리, 사회적 이론의 기독교 유아교육에의 적용3.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의 기독교적 의의Ⅲ. Piaget의 인지발달이론1. 용어의 정의2. Piaget 의 인지발달론3. Piaget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 Piaget이론에 대한 평가5. Piaget이론의 기독교 유아교육에의 적용Ⅳ. Vygotsky의 사회 문화적 발달이론1. Vygotsky이론의 사상적 배경2. Vygotsky 의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3. Vygots

  • [교육철학] 사회화에 대해서
  • 사회적 기술 습득잠복기5청소년기12-18정체감대 역할 혼미또래집단청소년기 특징생식기6초기성인기성인전기친밀감 대고립감우정, 성, 경쟁협동 상대배우자, 직장7중.장년기성인중기생산성 대침체감직장과 확대가족부모 역할사회적 활동8노인기성인후기통합감 대 절망감인류삶의 가치>(2) 프로이트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및 시사점인성의 개발과 발달이 어린 시절에 국한되었다고

  • 병사상담심리 - 군[軍]상담의 이론과 실제
  •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 상담이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가 전문적인 조력활동을 내담자의 사고, 감정 및 행동의 변화를 촉진하고 문제해결과 인간적 성장을 돕는 과정”이다.• 상담이란 면담, 충고, 권유, 설득, 훈계, 조언 등을 의미면담⦁충고⦁상담 및 심리치료의 상호 비교구분의미기법 수준자아개입 정도면담단순한 이야기저저충고상호 정보 교환중중상담적응 문제해결고고심리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단계의 학교교육을 마친 자가 직업생활을 병행하면서 다시 교육의 장으로 돌아오는 것④순환교육: 사회에 진출한 사람들을 정규교육기관에 입학시켜 재학습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직업적 자질을 향상⑤생애진로교육: 평생에 걸친 학교 및 학교 외에서의 직업교육⑥지역사회교육: 지역사회의 종합적인 생활 향상을 위한 주민들의 집단적인 사회교육과정⑦추가교육: 의무교육을 마친 청소년에 대한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학교 외의 조직적인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