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기독교 유아교육의 발달 심리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에릭슨의 사회 심리적 발달이론
1. 에릭슨의 사회 심리적 발달이론
2. 심리, 사회적 이론의 기독교 유아교육에의 적용
3.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의 기독교적 의의
Ⅲ.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용어의 정의
2. Piaget 의 인지발달론
3. Piaget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 Piaget이론에 대한 평가
5. Piaget이론의 기독교 유아교육에의 적용
Ⅳ. Vygotsky의 사회 문화적 발달이론
1. Vygotsky이론의 사상적 배경
2. Vygotsky 의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
3. Vygotsky 이론의 기독교 유아교육에의 적용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세계는 이 세상의 진리의 근원되시는 “하나님 자신”에 의해 형성된 것이므로 모든 진리는 하나님의 진리이며 하나님의 말씀과 그의 세계는 완전한 조화를 이루어 이해 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과학과 성경은 별개의 것이라고 생각하며 그 둘 사이의 연관성에 대해 아무런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그리스도인 학자들이 자신의 전공에 대한 연구에는 많은 시간과 정열을 기울이지만 성경연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없으며 신학자들은 자연과학에 대한 관심이 없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과학적 발견들은 성경적인 안목을 통해 재조명 되어야 한다. 따라서 기독교인 유아교육자들은 유아들을 잘 이해하기 위해 심리학적인 연구를 열심히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성경연구를 통해 심리학적인 발견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기독교 유아교육의 효율성을 위해 발달심리학적 연구가 요구되며 이를 위해 에릭슨, 피아제, 비고츠키의 이론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때 제 3장에서 설명된 기독교 철학이 기본적인 전제가 되어야 한다.
※발달 심리학적 이론과 기독교 교육과의 관계.
..
.
Ⅱ. 에릭슨의 사회 심리적 발달이론
교육은 성장하는 인간을 그 대상으로 한다. 성장이란 모든 연령층에서 같은 모양과 같은 속도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점진적이며 구조적으로 발달해 간다. 이런 발달적 특징을 지닌 인간을 교육하는데 있어서 인간의 발달에 대한 깊은 이해는 바람직한 교육을 위해서 필수 조건이다.
- 참고문헌
-
1) 서적
ㆍ정희영(2000), 「기독교 유아교육론」,교육과학사
ㆍ박성연, 도현심(2003), 「아동발달」,동문사
ㆍ이연섭 외(2002), 「유아교육개론」,정민사
ㆍ이명조, 이명석(1996), 「삐아제식 유아교수방법」,교육과학사
2) 논문
ㆍPiaget의 유아교육이론과 기독교교육에의 적용 / 정희영 / 총신대학교 대학원 / 1981
ㆍ아동기 신앙발달을 위한 기독교 교육/ 최현정 / 이화여대 일반 대학원 / 2004
ㆍ에릭슨의 ‘종교적 인간’을 중심으로 본 자기정체성과 종교적 성숙 / 김진영 / 평택 대학교/ 2002
ㆍ삐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기독교교육 / 강순복 / 장로회신학대학 대학원 / 1979
3) 사이트
ㆍhttp://blog.naver.com/hasyst?Redirect=Log&logNo=100018668142
ㆍhttp://cafe.naver.com/namseoul2/2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