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1공통)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1 / 2016.09.21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2016년 인간과교육] 1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설명,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 [2016 인간과교육] 1. 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설명-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2.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 (2015 인간과교육)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 설명,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2016 인간과교육]
- [2016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 설명,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의류패션)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교육 |
공통 |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인간과교육1공통)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목차
-
1-1.서론
1-2.교육의 개념
1-3.주입식 교육관
1-4.성장식 교육관
1-5.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1-6.참고 자료
2-1.서론
2-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
2-3.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2-4.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1. 서론
교육현장에서 교사는 각각의 개인차와 특성을 지닌 다양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가장 바람직한 교육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교실은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 학습자에 대한 평가는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의 교육적 의사결정을 행하게 된다.
이러한 교사의 의사결정은 매순간 교실의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판단을 요구하는 복잡한 인지적 작업이 된다.
Borko와 Livingston은 복잡한 인지적 과정으로서의 교수라는 개념적 틀을 사용하여 교사의 교수활동을 이해하여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교수활동에 대한 이러한 인지적 개념화는 교사가 지니고 있는 지식의 역할을 강조한다.
교사교육과 교육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하여 교사는 교육과정, 교수방법, 교과목, 학습자에 대한 지식 등으로 이루어지는 특별한 전문적인 지식체를 형성하게 되며, 교사의 지식은 주어진 교수상황을 해석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 및 교수행위를 하도록 하는 근거가 된다.
1980년대부터 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행하는 의사결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특히 이러한 의사결정의 이유가 무엇인가를 이해하기 위하여 의사결정의 근거가 되는 교사의 지식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여왔다.
1990년대에 들어와서도 교수 및 교사교육 연구 분야에서는 교사에게 요구되는 지식 기반이 무엇이며, 교사들이 이를 어떻게 획득하고 발달시키는가를 밝히고자 하는 많은 노력들이 계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1-2. 교육의 개념
교육은 단순히 가르치고 배움만을 뜻하진 않는다. 한자어 교육을 어원적으로 분석해보면 어린아이를 때려서 사귀어 기른다의 뜻이 있고 우리말 가르치다는 갈다와 치다의 합성어로서 연마하고 제거한다는 뜻이 들어 있다.
영어의 education은 라틴어 educere와 educare에서 유래된 것으로, educere는 채워 넣어서 만들다의 뜻이 있으며, educare는 끄집어 내어 기른다의 뜻이 있다.
- 참고문헌
-
김성렬(2008), 학교교육참여에 관한 학부모의 의견조사, 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재만, 교육철학·사상, 형설출판사, 1987-정재철, 손인수, 교육사, 교육출판사, 1993
이 환 옮김, 사회계약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2010
유봉호, 2008, 현대교육과정, 서울 : 교학연구사
교육행정학의 기초 / 김윤섭 / 양서원(서원) /2007
김수동 외, 2인『교육사?교육철학』, 서울 양서원, 2009
임재윤(2006), 교육의 역사와 사상, 문음사
교육행정학 기초와 발전 / 정태범 / 양서원 / 2009
김명희, 김영자, 김향자, 신화식, 윤옥균, 윤옥인, 이현옥, 정태희, 황윤한.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 서울: 학지사, 2009.
이영석 편역(2008). 『유아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김지명, “에릭슨의 생애주기에 따른 위기상담에 관한 연구”, 석사, 장로회 신학대, 2006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6
김진규,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에 따른 성격형성에 관한 고찰”, 장안논총 24, 화성: 장안대학교, 2004
최윤미, 박희경, 손영숙 외 다수. 현대 청년 심리학. 학문사, 2009
정명환,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 이론의 분석, 목원대학교 신학연구소 신학과 현장, 2009
정민승 외(2009) 생애발달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3공통)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k
- [2016 인간과교육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 설명,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교육적시사점 /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 [2015인간과교육] 1.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교육적 시사점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주입식교육관]
-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 좋은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관계지표이다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 자신경험 또는 대리적경험사례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통해 배운점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사회문제론 기말 2024) 교재6장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선택해 대안
- 무역 4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교재 8~11장의 내용을 각 장 별로 1페이지 이상으로 요약하고, 본인 생각(의견)을 1페이지 이상 추가하여 총 5페이지 이상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 [사회문제론] 2024년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3년 1학기 HTML5웹프로그래밍 중간과제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