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심리학]산업심리학의 등장배경과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산업심리학의 정의및 성격, 등장배경,중요성 등에 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산업심리학을 공부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목차
-
Ⅰ. 산업 심리학의 정의
Ⅱ. 산업심리학의 성격(과학과 실천)
Ⅲ. 산업 심리학의 역사
Ⅳ. 산업 심리학의 범위와 중요성
Ⅴ. 산업 심리학의 적용 분야
Ⅵ. 산업 심리학의 전망과 당면과제
- 본문내용
-
Ⅰ. 산업 심리학의 정의
Guion(1965)은 산업 심리학을 “인간과 일의 세계간의 관계에 관한 과학적 연구”라고 정의 하였고, Blum과 Naylor(1968)는 “기업이나 산업체에서 일하는 사람들에 관한 문제들에 심리학적 사실들과 원리들을 적용하거나 확장하는 것” 이라고 정의 하였다. Schultz와 Schultz(1986)는 산업 심리학을 “심리학의 방법, 사실, 원리들을 작업장의 사람들에게 응용하는 것”이라고 간단히 정의 하였다. 이러한 정의를 종합해 보면 산업 심리학은 “작업 상황에서의 인간행동에 대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요즘은 이러한 학문의 명칭을 산업 및 조직 심리학이라고 부르지만 이 학문이 미국에서 발생된 초창기에는 산업심리학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다. 초창기에는 종업원의 선발, 배치, 교육훈련, 인사고과와 같이 인간의 개인차를 다루는 인사심리학이 주를 이루었지만 1960년대에 작업동기, 직무만족, 리더십, 의사소통, 조직몰입과 같은 조직 내의 인간행동과 조직개발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1970년에 미국심리학회 산하 산업심리 분과 학회의 명칭에 ‘조직’이라는 단어가 첨가되어 산업 및 조직심리 분과 학회로 공식적인 명칭이 바뀌었다. 그 후로 산업심리학이라는 학문의 명칭도 산업 및 조직심리학으로 바뀌었다. 따라서 현재는 산업심리학보다는 산업 및 조직심리학이 더욱 정확한 학문적 명칭이다.
Ⅱ. 산업심리학의 성격(과학과 실천)
산업 심리학은 학문의 성격상 과학과 실천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지닌다. 산업 심리학은 과학적이고 엄격한 방법을 사용하여 실제 산업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인간에 관한 지식을 증진시키기 위한 학문이다. 엄격한 방법론을 사용하는 과학의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산업 심리학자들은 의문을 가지고 있는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과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연구를 수행한다. 그들은 작업장면에서 인간행동을 설명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그 결과들을 일반화시키기 위하여 연구를 반복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산업심리학은 과학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산업 심리학의 다른 측면은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지식들을 사업현장에서 일어나는 현실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실제로 적용하는 것이다. 산업 심리학에서 얻어진 연구 결과들은 보다 훌륭한 종업원을 선발하고, 결근을 줄이고, 교육의 효과를 측정하고, 조직에서의 의사소통을 개선하고, 직무만족을 증진시키는 것과 같은 현실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활용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산업 심리학은 실천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산업 심리학의 이러한 과학과 실천이라는 두가지 측면은 결코 독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동전의 양면과 같이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대부분의 산업 심리학자들은 연구를 통해 얻어진 지식들을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실제로 적용하는 데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현상이 왜 일어나고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에 관하여 연구하는 데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연구 결과를 실생활에 올바르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그 연구 결과가 과학적으로 엄격한 방법을 거쳐 얻어진 타당한 지식이라는 것을 확신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 통합 창원시 행정구역 통합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