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지식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식경영의 정의

2. 지식경영의 등장 배경

3. 지식경영의 필요성

4. 지식의 종류

5. 지식경영에 대한 이론적 접근방법

6. 지식경영

7. 지식경영의 방법론

8. 지식경영의 4R의 원칙

9. 지식경영의 10원칙

10. 21세기형 리더의 특성

11. 새로운 직업의 세계

12. 지식경영 사례
본문내용
1. 지식경영의 정의
지식의 개념을 일하는 방법을 끊임없이 개선, 개발, 혁신해 부가가치를 높이는것󰡓이라고 경영평론가 피터 드러커가 정의를 내린 바 있다. 지식경영이란 단어는 90년대 이후 경영학자들이 세계초일류기업들에 대한 면밀한 관찰을 통해 그들이 다른 기업에 비해 높은 성과를 거두는 이면에는 효과적인 지식관리시스템이 있음을 발견하고 이를 `지식경영'으로 명명했다. 지식경영이란 기업을 포함해서 조직이 보유하고 있은 지식자산을 획득, 도입, 창출, 전이하는 전 과정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활용 가능한 형태로 만들며, 이를 토대로 기업 및 조직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경쟁력을 확보하는 경영절차, 즉 지식근로자가 지식을 생산해 내고 이를 토대로 지식소비자가 지식을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경영프로세스를 󰡐지식경영󰡑이라고 한다. 따라서, 지식경영의 목적은 기업이 지식을 습득하고 공유하며 창출, 활용하는 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며 수익과 경쟁우위를 확보하는데 있다. 지식기반 경제사회에서 지식은 토지, 노동, 자본에 이은 제4의 생산요소인 것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에 그치지 않고 전통적인 3대 생산요소를 앞서는 가장 가치있는 생산요소이자, 최후의 경쟁무기로 부각되고 있다. 지식경영의 권위자인 스베이비(Karl Erik Sveiby)박사에 따르면 지식경영은 사람들이 지식을 사용하는 방식에 따라 정의할 수 있는데, 이것은 첫째로 지식경영의 방식을 정보경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의 부류로 경영정보시스템(MIS) 및 그룹웨어 등을 구축하는 일과 관련이 있다. 이들에게는 지식이란 곧 대상(objects)으로서 이러한 지식은 정보시스템으로 관리되고 명시될 수 있는 것이다. 정보경영방식은 정보기술(IT: Information Technology)의 발전에 힘입어 현재 매우 빠른 발전을 보이고 있다. 둘째로 지식경영과 인간경영에 등식을 놓는 사람들로서 이들은 심리학, 철학, 사회학 등의 학문에 교육적 바탕을 두고 있다. 이들에게 지식은 곧 프로세스(process)라고 할 수 있고, 이러한 과정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복잡한 일련의 기술, 노하우 등을 의미한다. 이러한 방식은 점차 진부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발전성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2. 지식경영의 등장 배경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는 21세기를 지금까지의 산업화 시대와는 성격이 완전히 다른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끊임없는 신기술의 등장, 심화되는 경쟁 환경 등으로 특징지어 지는 초 경쟁환경(Hyper competition)으로 정의하고, 이러한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한 필수 요소로서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정보의 다양성과 방대함이 존재하는 오늘날의 사회를 “지식사회”라고 표현하고 정보와 지식의 중요성에 대하여 강조하였다. 그는 새로운 경제에 있어서 지식은 전통적인 생산요소로서의 노동, 자본, 토지와 같은 단순한 자원이라기보다는 오직 하나의 “의미 있는 자원” 혹은 “유일한 자원”이라고 강조하였다. 오늘날의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과 생산력은 토지와 공장, 설비 등 하드웨어자산보다 지적능력과
참고문헌
노나카 이쿠지로■곤노 노보루/나상억 역, 『지식경영』, 21세기 북스,1998
매일경제 지식프로젝트팀, 『지식혁명보고서』, 매일경제신문사, 1998
McKinsey Incorporated, 『맥켄지보고서』, 매일경제신문사,1998
매일경제 모니터컴퍼니, 『두뇌강국보고서』, 매일경제신문사, 1999
김효근 『신지식인』, 매일경제신문사, 1999
윤은기 『IMF시대 골드칼라 성공전략』, 신원문화사, 1998
신한종합 연구소 『압구리와 짱을 이해하라』,메가북스, 1998
엄길청 『생각을 바꾸어야 산다.』,드림북스, 1998
■ 웹사이트
지식공유는 돈절약의 지름길 http://cio.seoul.kr/971220/gart.htm
Km21 지식경영 http://www.km21.net
자의누리 http://www.centerworld.co.kr/cyber/km21/index.htm
개인홈페이지 http://www.uto.co.kr/skyman , http://my.netian.com/~tommyoj
지식경영온라인 http://km.biz.ac/
유니텔 : 금융.경제/경영기법/지식경영21
http://www.kmonline.biz/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이랜드 지식경영
  • 경영의 사례 연구로 발표 되었다.따라서 우리는 이후에서 지식경영의 국내 유통업계 최초 도입이며 최고인 이랜드그룹을 통해 지식경영을 통한 가치 창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불황기의 현대의류 시장에 지식경영이라는 한 경영 방법으로 획기적인 성과를 거두었고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이랜드의 지식경영 방법과 변화 등을 탐구한다면 아직 경영학을 처음 접하는 걸음마 단계에 있는 우리들의 미래의 경영적 사고에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

  • [지식경영 경영학] 지식경영의 성공 실패 요인
  • < > 지식경영의 성공실패요인학 과 : 제 출 자 : 제 출 일 : 담 당 교수 : 지식경영도입의 성공실패 요인∙차 례∙Ⅰ. 서론 Ⅱ. 본론1. 지식경영프로젝트의 실패사례 분석2. 지식경영프로젝트의 성공사례 분석3. 지식경영프로젝트의 성공실패 요인Ⅲ. 결론Ⅰ. 서론 지적 자본을 기반으로 하는 지식기반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경쟁력의 원천인 지식을 확보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분투하고 있다. 그 방법의 하나로 대부분의 기업들은 지식경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지식경영의 정의와 필요성 및 지식경영사례(A+리포트)
  • - 목 차 -Ⅰ. 개요Ⅱ. 지식경영의 정의Ⅲ. 지식경영의 필요성Ⅳ. 지식경영의 효과1. 고객측면에서의 효과2. 조직구성원측면에서의 효과Ⅴ. 지식경영의 등장배경1. 정보기술의 발달2. 창조적 지식의 중요성 부각3. 학습조직의 필요성 인식4. 무형자산에 대한 새로운 인식Ⅵ. 지식경영의 도입절차1. 지식공유문화의 형성2. 제도 및 조직의 정비3. 정보기술의 체제구축1) 전략적 변신(Strategic Transformation)2) 운영적 변신(Operational Transformation)3) 조직적

  • 지식경영에대하여
  • 1. 지식경영의 본질1) 지식의 개념지식(Knowledge)란 무엇인가에 대한 개념 논의는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 고대 철학자들에서부터, 데카르트, 흄, 칸트 등 근대 철학자, 현대의 인지심리학자에 이르기까지 계속되어오고 있는 것으로 그리 간단히 규정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전통적으로는 서양 철학의 인식론에서 지식의 본질, 원천 등에 대해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져 왔다.예컨대, 데카르트를 중심으로 한 합리주의적 관점과 흄을 중심으로 한

  • [경영전략]경영학원론 - 지식경영에 대하여
  • 개 요1. 서 언2. 지식과 지식경영3. 지식경영의 특질4. 성공적인 지식경영5. 결 언최근 들어 기업의 환경 변화가 더욱 다양해지고 변화속도가 더욱 가속화 됨에 따라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내고 이를 공유하는 것이 기업의 발전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인식이 조직 전반에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의 경영방식이 생산중심에서 정보중심으로 바뀌었으며 이제는 지식위주로 변화되어 가면서 조직의 지식화는 기존의 경영방식에 커다란 변화와 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