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노드스트롬 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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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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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roblems Summary
1. 고객의 만족은 종업원의 불만족(?)
2. Sales-Per-Hour Incentives System의 문제점
1) 판매사원들 사이의 경쟁 심화
2) SPH의 자체적 문제점
3) Blue color vs. White color
4) Team vs. Personal
■ Propositions & Improvements
1. Long-term Propositions
1) 인덕경영
2) 경력상의 Vision 제시
2. Mid-term Propositions
1) Impowerment
2) 갈등의 해소
3) 여성종업원에 대한 복지
3. Shot-term Propositions
1) Improvements of SPH
2) Team Incentive
4. Extra Propositions
1) 새로운 판매 시스템 도입
- 본문내용
-
1. 고객의 만족은 종업원의 불만족(?)
Nordstrom은 그 창업에서부터 고객만족이라는 기업문화로 다른 기업과의 차별화를 통해 크게 성공을 이루었다. 창업주의 그러한 노력은 지금도 계속 이어져 높은 매출을 기록하는 이미지가 좋은 백화점으로 성장해 타 업체에서의 선망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러나 소매업에서 고객만족이라는 것은 경영진의 경영방침도 중요하겠지만 그보다 직접 고객과 상대하는 판매직원들의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고객만족을 위해 종업원들은 많은 노고와 고충을 감내해야 했다. 결국 고객만족 이면에는 종업원의 불만이 나타날 수밖에 없는 것이다.
판매직 종업원들은 고객만족이라는 경영자의 방침에 따라 고객에 대해서는 엄격한 교육과 통제를 받는다. 그래서 사원에 따라서 이것을 견디지 못하고 이직을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기업의 경영자 측에서는 기업을 존속시키기 위해서는 당연히 필요한 일이라며 그에 대한 구체적 대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 기업 입장에서 이러한 문제를 장기적으로 그냥 놔두면 큰 문제로 발전할 것은 당연한 일이다. 즉 이러한 문제가 사원들의 이직과 관련되어 점점 종업원들이 기업에 대한 충성심이 떨어진다면 기업의 미래는 밝지 못하다. 더군다나 기업문화의 근간이 되는 판매사원들이 충성심 결여는 기업의 장래가 더 이상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기업 입장에서는 좀 더 종업원들의 입장을 생각하고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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