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노드스트롬 백화점의 조직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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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Nordstrom 소개
2. Nordstrom 인사관리
3. Nordstrom 조직구조
4. Nordstrom 조직혁신
5. 문제점과 개선방안
6.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Nordstrom은 스웨덴 이민자인 John W. Nordstrom에 의해 1901년 시애틀 파이크 4번 가에 처음 세워진다. Nordstrom사의 시초가 되는 구두상점은 1901년 개점 이래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1905년에는 연간 매출액이 4만 7,000달러에 이르렀고 파이크 2번가에 있던 베리 브라더스 구두 상점을 사들여 매장을 확대하게 된다. 1923년에는 시애틀 북동부 워싱턴 대학 근처에 두 번째 상점을 열었으며 1960년이 되자 Nordstrom은 워싱턴 주와 오레곤주에 8개의 구두 매장을 소유하게 되었으며, 그 중 시애틀에 있는 가게는 미국 최대의 구두점으로 성장하였다.
1960년대 새로운 분야인 의류분야에 진출하기 위하여 1963년 시애틀에 본점을 둔 의류판매업체인 Best Apparel사를 사들였다. 3년 후 Oregon fashion retail store 을 사들여 기존의 Portland shoe store와 합병을 하여 Nordstrom Best하는 이름하에 구두와 의류를 고객에게 판매하게 되었다. 1971년 회사를 상장하고 1973년 1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웨스트코스트 지역에서 가장 큰 패션전문점으로 부상했으며 1973년 회사의 이름을 Nordstrom, Inc로 변경했다. 1975년에 알라스카로 확장하고 최초의 전 품목 머천다이즈 센터인 Nordstrom Rack이 시애틀에 오픈 되었다. 1978년 캘리포니아 주로 진출했으며, 1988년에 동부인 버지니아주로 진출했다.
참고문헌
www.nordstrom.com
shop.nordstrom.com
www.nasdaq.com
www.ytpark.com
www.korcham.net
www.seri.org
신뢰받는 기업의 조건 - 박재림, 좋은책만들기, 2008
노드스트롬식 고객감동서비스의 진수 - 로버트스펙터 외, CEM연구회 역, 나비북스, 2007
친절은 이자까지 붙어 되돌아온다. - 에드호렐, 전창준 역, 비즈니스맵, 2007
원칙에서 출발하는 고객만족경영 - 송현수, 새로운제안, 2006
삼성은 왜 노드스트롬을 벤치마킹하는가. - 이광종, 예문, 2005
이노베이션 스토리 - 박영택, 네모북스, 2005
마케팅 어드벤처 2 - 김민주, 미래의창, 2005
노드스트롬의 서비스 신화 - 로버트 스펙터, 이수영 역, 세종서적,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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