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노드스트롬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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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노드스트롬이 미국의 유통업계에서 독보적인 성공을 이룬 배경을 인적자원관리 측면에서 자세히 분석하시오.
2. 현재 미국시장에서 노드스트롬의 성과를 사례에서 기술된 내용과 비교하여 업데이트 하시오.
3. 인적자원관리 측면에서 노드스트롬의 성공요인들을 현재 한국의 유통기업들(예: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 적용하는데 있어 예상되는 어려움 또는 용이함 그리고 그 원인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본문내용
문제 1번. 성공분석
1. 모집 & 선발
노드스트롬만의 소신있는 인재관
개발할 수 없는 요소를 중점적으로 봄
개발할 수 없는 요소 – 개인적 특성
Ex)긍정적인 마인드, 고객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외향적인 성격, 고객관리를 위한 꼼꼼함, 친절함 등
과거 판매 경험이 있는 사원은 지양
노드스트롬의 판매 이념 및 방식이 타 기업 문화 하의 그것과 많이 다르기 때문
노드스트롬 기업 문화의 훼손을 막고 보전하기 위해

문제 2번. 업데이트
과거 노드스트롬 사례를 보면 알 수 있듯, 무조건적인 반품정책이나 원스탑 쇼핑 등은 오늘날 노드스트롬이 있기까지 가장 큰 힘을 발휘한 차별화 요인이며, 노드스트롬 이전까지는 그 어떠한 소매형태의 비즈니스에서도 유례를 찾아 볼 수 없는 것이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독특한 방식으로 서비스 신화라는 별명까지 얻은 노드스트롬에게도 시장의 본질적인 변화는 수익성 악화 등의 어려움을 주었고 이에 따라 노드스트롬은 변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문제 3번. 적용
2. 교육 & 개발
기술
고객관리기술은 우리나라 실정에 맞지 않아 적용 어려움
전화
우리나라의 ‘빨리빨리’ 풍조상 전화에 붙들려 있는 시간을 싫어하고 휴대 전화의 발달로 스팸전화가 많아 전화를 꺼리는 사람이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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