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 한일 양국 문화산업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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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화 산업의 정의

Ⅱ. 한일 문화교류 현황

한일양국문화산업비교분석

Ⅲ. 한국과 일본의 문화산업 비교

Ⅳ. 한일문화 교류 현안 및 전망

Ⅴ. 한국의 강점과 약점 비교분석

Ⅴ-1. 한국의 강점

Ⅴ-2. 한국의 약점

Ⅵ. 대응방안
본문내용
1. 문화사업과 문화산업

국내의 문화관광부나 중국의 문화성이 전통문화예술의 사업을 '문화사업'으로 대중문화와 첨단디지털 문화콘텐츠의 산업화 등을 '문화산업' (오로지 중국과 한국만 그렇게 분류, 국내의 문화산업의 의미와 비슷한 것으로는, 일본은 미디어산업, 미국은 엔터테인먼트 산업, 영국은 크리에이티브 산업'으로 분류하고 있음)이라고 분류한 데에는 그만한 의의가 있다고 본다.

2. 문화산업의 정의

1) 문화산업의 개념
가. 협의의 개념 - 오락의 요소가 상품의 부가가치 형성에 커다란 역할을 하는 산업
나. 광의의 개념
- 문화와 예술분야에서 창작되거나 상품화되어 유통되는 모든 단계의 산업
-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문화와 예술 상품화하고 생산하여 시장에서 거래하는 것

2) 국내 경향
'문화산업'이라는 개념이 도입된 것은 1998년 국민의 정부가 출범할 때 김대중 대통령이 "생산적 문화국가를 지향한다"고 문화정책 방향을 제시하면서다.
※ 2002년 개정안에는 기존 문화산업에 ‘디지털 문화 콘텐츠’라는 개념 삽입함.
기존 문화산업 정의 + “디지털 문화 컨텐츠의 수집/가공/개발/제작/생산/저장/검색/유통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을 포함
(디지털 문화 컨텐츠 –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디지털콘텐츠)
→ 각 나라의 문화적 위상이 상이하고 문화라는 개념 자체가 모호하기 때문에 나라마다 문화산업의 범위가 다르고 용어도 다른 실정
참고문헌
문화관광부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통계청
한국무역협회
한국산업경제기술연구원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방송위원회
영화진흥위원회
삼성경제연구원
『2004 문화산업통계』(한국문화관광청책연구원)
『2004 문화정책백서』(문화관광부)
『2003 문화산업백서』(문화관광부)
『2004 문화산업백서』(문화관광부)
『2004 한국영화연감』(영화진흥위원회)
金良姬, 『한일 FTA 논의 현황과 주요 현안』, 2002. 2
정인교, 『한일 FTA의 경제적 효과와 정책시사점』, 2001. 12
'한류실태조사와 활성화방안연구 2005' (재)아시아문화산업교류재단
(주)바이타민비즈마케팅 연구발표 2005.3.14.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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