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GM대우의 노사관계 사례 -환경품질책임제(RBP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기업소개
1. 대우자동차 & GM대우 연혁
2. GM 대우자동차 대표이사
3.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 및 비전
4. GM 대우 연간 생산량 & 판매대수
5. 조직도 및 생산 기지
Ⅲ. GM의 DAEWOO 자동차 인수
1. 워크아웃에서 부도까지
2. 협상과정
Ⅳ. GM-DAEWOO /
DIMC(대우인천자동차)의 노사관계
1. 주요 노사관계 변화
2. GM-DAEWOO 노동조합
3. 특징
4. 노사관계의 주요 경과
5. 2005년 노사관계 전망
Ⅴ. 환경품질책임제(RBPS)
1. 합병당시의 갈등 구조
2. 환경품질책임제(RBPS)
Ⅵ. 결 론
Ⅶ. 참고 자료

본문내용
얼마 전 현대자동차가 미국 앨라배마주에 공장을 짓고 미국 현지생산을 시작하여 세계 TOP 5의 자동차회사로 성장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기사가 신문의 1면을 장식하였다. 그와 더불어 며칠 후에는 김우중 전 대우 회장의 귀국설 및 사법처리 문제에 대한 소식이 들려와 우리 사회를 시끄럽게 하였다. 이러한 대조적인 사건을 접하면서 한때 우리나라를 상징하며 세계로 뻗어나가던 대우자동차가 어쩌다 이런 수모를 겪게 됐는지, 과거에 대한 한숨 섞인 회한과 미래에 대한 막연한 걱정이 밀려온다.

대우자동차는 GM에게 인수되기 전 연산 100만대가 넘는 한국 3대 자동차 회사 중 하나였다. 그 당시에는 그 누구도 소위 잘 나간다는 기업이 하루아침에 주저앉을 것이라고 쉽게 예측하지 못하였다. 하지만 그렇게 몰락할 수밖에 없었던 이면을 살펴보면, 검증되지 않은 해외투자를 방만하게 전개한 최고 경영진과 무리한 경영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지 못한 기업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그와 더불어 기업의 몰락에 촉진제 역할을 한 것은 시도 때도 없이 계속되어 온 과격 노조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노사 양쪽 모두에게 그 책임이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한 회사의 불안정한 노사관계가 회사 종사자들은 물론 국가경제 전체에 얼마나 큰 해악을 끼치는지 우리는 대우자동차의 실패사례를 통해 그 명백한 사실을 눈으로 보고,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

참고문헌
- GM 대우 홈페이지 (www.gmdaewoo.co.kr)
- 대우자동차 노동조합 홈페이지 http://dwno.or.kr/
- 1&2차 인터뷰 자료
- 인터뷰 시 얻은 사내 자료 (제출)
- 『글로벌 협상전략』 (안세영, 전영사 2003, 22장 GM-대우자동차협상사례연구)
- 『우리는 우리를 넘어섰다』(한익수, 고즈윈 2004)
- 대우인천자동차 2004년 단체협약 2004. 8. 1 ~ 2006. 7. 31GM DAEWOO Auto & Technology
- 김기원(2002), 한국자동차산업의 구조조정을 둘러싼 쟁점, 산업노동연구 제8권 제1호
- 김유선(2001), 자동차산업 기초현황, 한국노동사회연구소
- 이병훈(2001), 한국 자동차산업의 구조개편과 노사관계, 노동교육원
- 산업노동연구 4권 2호(1999), 대우자동차의 고용과 노동조합의 대응, 대우자동차노동조합 ․ 가톨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 주무현(2003), 경제위기 이후 자동차기업 내부노동시장의 구조변화, 한국노동연구원
- 홍장표 외(1997), 자동차산업의 원 하청 관계와 노동자간 격차,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가 한글 2007 사용하는데 파일다운로드 하려니까 파일을 찾을수없다고 나와요
    환불해주세요
  • jin***
    (2009.06.07 23:46:0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 자료 입니다. 강력추천!
  • yujon***
    (2005.10.27 11:08:02)
회원 추천자료
  • EU공략의 선두기지 슬로바키아
  • 품질조사기관인 JD파워가 실시한 올 상반기 신차품질조사에서 현대-기아차의 쏘나타가 중형차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사실이 이를 대변한다. 해외시장에서 국내 자동차는 브랜드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지속적인 품질 향상이 필요하며 특히 수입차와 본격적인 경쟁에 돌입한 국내시장에서도 서비스를 개선해나가야 한다.노사관계자동차 산업에서 노사문제는 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 변수로 꼽힌다. GM은 지난 98년 북미공장 29개 가운데 27개가 54일간

  • [국제경영론] 제 8장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이슈
  • 관계上海汽車義征汽車(상용차)奇瑞汽車柳州五菱汽車(75%)(합병 및 지분인수)VW(승용차)GM(승용차)VOLVO(버스)(JV)(합병 및 지분인수)第一汽車TOYOTA天津夏利(75%)天津汽車(51%)(기술제휴, JV)(JV)VW(승용차)대우(부품,승용차)(전략적 제휴 추진중)東風汽車(합병 및 지분인수)京安雲雀(JV)PSA(승용차)東風悅達起亞닛산臺灣裕隆(지분인수)(버스)(전략적 제휴)中國旅行客車廠長安汽車FORD, Suzuki(JV: 승용차)(JV)北京汽車D-Chrysler(jeep)現代 (승용차)

  • [국제재무관리] 인도 해외직접투자
  • 노사관계나 손상된 기업성과도 동시에 따라 올 수 있다. 그리고 취득방식에 의한 해외진출은 경제적 공헌도가 낮기 때문에 피투자국 정부로부터 우호적인 대우를 받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② 합작투자: 신설/취득(joint venture:new establishment/acquisition)합작투자는 2개국 이상의 기업체, 개인 또는 정부기관이 영구적일 기반 아래 특정기업체의 운영에 공동으로 참여하는 국제경영방식으로서 전체 참여자가 공동으로 소유권을 갖는다. 공동소유의 대

  • [국제기업환경론] 캐나다와 기업 진출사례 조사
  • 환경 때문에 무선인터넷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높지 않았다. 이는 블랙베리와 같이 푸쉬메일(Push mail)을 중요 기능으로 하는 스마트폰의 필요성이 높지 않음을 의미한다. 이메일 특화서비스의 차별화가 어렵다는 것이 국내에서 블랙베리의 성공을 어렵게 하는 점이다. 거기에 한국형 무선 인터넷 위피가 탑재 되지 않아 인터넷전화는 물론 위피기반 국내 이동통신사 전용 서비스도 이용하기 어려웠다. 국내에서는 일반 휴대폰 문자메시지가 메일을 어

  • GM경영전략,GM마케팅전략,GM기업문화,자동차시장분석,쉐보레
  • GM 과 팬아시아 자동차 기술 센터를 설립하기로 계약 마닐라에 GM 필리핀 설립 P.T.GM 부에나 인도네시아의 잔여 지분 40% 인수, GM 인도네시아 주식 회사 설립 1998년 스즈키 지분 3.5%에서 10%로 확대 이스즈 지분 37.5%에서 49%로 확대 중국 상하이 자동차 공장, 뷰익 생산 개시 1999년 일본 후지중공업 스바루 지분 20% 인수 일본 혼다와 엔진 상호 공급 합의 2000년 사브 지분 100% 인수 합병 스즈키 지분 2003년 까지 20% 확대 예정 발표 2002년 - GM, 한국 대우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