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수법]Krashen의 감시자 모형에서 제시하는 5가지 가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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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rashen의 감시자 모형에서 제시하는 5가지 가설이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하였다.
많은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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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습득-학습 가설(The acquisition-learning hypothesis)
2. 모니터 가설(Monitor hypothesis)
3. 자연순서 가설(The natural order hypothesis)
4. 입력 가설(The input hypothesis)
5. 정의적 여과 가설(The affective filter hypothesis)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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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가설은 L2의 습득과정에서 습득자의 정의적 요인인 성취도와 연관이 있음을 보여준다. 학습자의 정서 상태나 태도는 습득에 필요한 입력을 가능하게 하거나, 방해하거나, 조절하는 여과막의 기능을 한다. 낮은 정서적 여과막은 입력을 방해하지 않기 때문에 언어 습득에 바람직하다. 그러나 반대로 높은 정서적 여과막은 언어 입력을 방해하기 때문에 언어 습득에 방해가 된다. 앞서 설명한 L2 습득에서의 이해 가능한 입력(i+1)은 반드시 필요하지만, 충분한 조건은 아니다. 습득자가 입력을 이해했다고 하더라도, 정의적 여과 장치가 높은 상태에서는 입력이 언어 습득장치에 도달하지 못하여, 언어 습득이 불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학습자에게 동기부여가 되지 않았거나, 자신감이 부족하거나, 걱정이 있을 때, 정의적 여과 장치는 주어진 입력의 충분한 활용을 막는 정신적인 장애가 된다. 어린이에 비해 성인의 L2 능력 개발이 성공적이지 못한 이유는 정의적 여과가 높기 때문이다.
상술한 Krashen의 습득 가설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아래(그림1)와 같다. 언어에 노출되었을 때 언어 입력이 이루어지면, 즉, 그 언어를 이해하면 그 언어는 언어 습득 장치에 의해 습득된 언어 능력이 되어 언어 출력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어너 입력을 정의적 여과막이 가로막을 수 있다. 따라서 정의적 여과막이 높게 형성되면 아무리 많이 언어에 노출된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언어 습득자에게 이해 가능한 입력이 되지 못하고 언어 습득과 연결될 수 없다.
한 편, 언어에 노출되었을 때 의식적인 언어 학습을 하게 되면 학습된 언어 능력을 얻게 된다. 이 학숩된 언어 능력은 의사소통에서는 사용되지 못하고 단지 습득된 언어 능력이 언어 출력을 할 때 출력 전, 후에서 감시자 역할을 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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