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론] 영어교수법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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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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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전통적인 교수법
1. 문법 번역식 방법(The Grammar-Translation Method)
2. 직접교수법
3. 구두청해 교수법
Ⅱ. 혁신적인 접근법
1. 침묵 교수법
2. 공동체 언어 교수법
3. 암시 교수법
4. 전신 반응 교수법
5. 자연 접근법
Ⅲ. 의사소통 접근법
1. 의사소통 언어 교수법
2. 총체적 언어 접근법
3. 내용중심 교수
- 본문내용
-
* 전신 반응 교수법
1.배경
어린아이가 모국어를 내재화하는 과정을 언어 교수법에 적용시킨 것이 바로 전신반응 교수법이다. 교사가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목표 언어를 사용하여 지시나 명령을 하고, 학생들은 이에 대해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반응을 보이게 함으로써 목표 언어를 습득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전신반응 교수법은 외국어 학습자에게 말하기를 하도록 요구하지 않고, 먼저 듣기 훈련을 시켜 청취이해 능력이 어느 정도 길러졌을 때 말하기 훈련을 시키기 때문에 학습자는 발화해야 한다는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지 않는다.
2.학습이론
①Bio-program : 뇌와 신경구조는 듣기가 먼저 선행되어야 말하기가 가능하도록 프로그램되어있다.
②Brain Lateralization : 뇌의 기능은 분화되어 있는데, 우뇌의 활동이 좌뇌의 활동보다 앞선다.
따라서 언어 학습 시 우뇌의 활동에 맞추어 행동으로 시작해, 좌뇌가 이를 보고 배우도록 한다.
③Reduction of stress : 외국어 학습도 모국어 학습환경과 같은 stress free 환경에서 이루어질 경우 효과가 더 높다.
3. 수업활동 및 절차
초기에는 명령형의 연습이 중시되며 동작 동사를 중심으로 명사, 형용사, 대명사, 전치사를 배운다. 구문의 내재화가 이루어진 후 대화가 도입된다.
①Listening Training
②Production
③Reading and writing
4. 장점
①초기에 발화를 요구하지 않으므로 불안감이 적고, 학습자의 반응을 통해 이해정도를 살필 수 있다.
②적극적인 학생은 흥미롭게 언어에 접근하며, 바른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③우리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어린이 조기 교육에 효과적이다
5. 한계점
①적극적이지 않은 학생에게는 효과가 적음, 4기능의 고른 발달을 도모하기 어렵다.
②추상적이고 높은 수준의 언어를 가르치는 데 한계가 있다.
③정확한 언어를 가르치기가 어렵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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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H. Duuglas Brown
Build up 영어교수법, 박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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