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 기초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Interaction Hypothesis by M. Long(1996)
2. Output Hypothesis by Swain(1996)
3. Implicit /explicit learning (explicit은 learning이라기보다는 knowledge인 듯)
4. Meaningful/rote learning
5. Subsumption theory - 포섭이론
6. Intrinsic/extrinsic motivation -내적동기/ 외적동기
7. Instrumental/integrative orientation of language learning
8. learning strategies and strategy-based instruction
9. language ego
10. foreign language anxiety
11. acculturation, assimilation, and adaptation
12. social distance as a factor in language learning
13. critical period hypothesis
14. interlanguage (중간언어)
15. BICS and CALP
16. teacher talk (beginning levels)
17. presentation-practice-production(3ps)-영어 교수 모형
18. recast(암묵적 수정) - cognitive feedback방법 중 하나
19. bottom-up processing / top-down processing
- 본문내용
-
초등영어기초이론 Final Exam Study Guide
*1~4번 모두 Second Language Acquisition(SLA, 제2언어 습득이론)과 연관된 개념ㅋ
*2번은 Krashen의 입력 가설(Input Hypothesis)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Input Hypothesis 설명하고 나서 Output Hypothesis 설명하겠음 (2번 다음에 1번 설명 있음)
* Input Hypothesis: 언어 습득이 이루어지기 위해 중요한 조건 중 하나로 언어 능력 수준을 약간 상회하는 수준의 언어 구조를 가진 언어 입력이 필요(i+1) - 언어 지식 보다 너무 높아서(i+2) 학습자가 당황하거나 학습자 현재 수준과 비슷해서(i+0) 도전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되어서는 안 된다.
*input(입력)과 intake(흡입)의 차이점: intake는 장기 기억에 저장된 input 으로 Krashen은 학습자의 내재된 규칙과 새로운 input 사이의 차이를 인식하는 과정을 통해 input이 intake로 전환된다고 주장 - 다른 학자들은 전환이 명확하게 작동하지 않는다고 비판
1. Interaction Hypothesis by M. Long(1996)
Krashen을 취하면서 발전시킨 사회구성주의자 Long의 작업 - 상호 작용의 역동적 성격 강조, 학습자와 다른 사람(선생, 다른 학습자) 간의 상호 작용
이해 가능한 입력(comprehensible input)은 수정된 상호 작용(modified interaction)의 결과. modified interaction은 모국어 화자와 상대자가 학습자에게 이해 가능하도록 input에 다양한 수정을 하는 것. 제1언어에서도 부모는 아이에게 말을 할 때 언어를 수정(Mommy go bye bye now.) - caretaker talk. 또한 모국어 화자들이 제2언어 학습자에게 말의 속도를 느리게 하거나 이해했는지를 확인(speed, comprehension check), 명확․정정(clarification/repair) clarification은 다시 한 번 똑똑히 말해주는 것, repair은 자기가 말하다가 보충설명하거나 수정해주는 것(이거 둘의 차이점 선생님이 알아놓으라고 했음), paraphrase
Long에 따르면, interaction과 input이 SLA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단순히 문법 구조와 언어 형식을 ‘연습’하는 것이 아니라, interactive comminication을 통해서 언어 규칙을 발전시킴. 사회적인 역동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