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적교수법(자연교수법,자연적접근법)원칙,절차, 자연적교수법(자연교수법,자연적접근법)모형,학습방법, 자연적교수법(자연교수법,자연적접근법)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자연적교수법(자연교수법, 자연적접근법)의 개념

Ⅲ. 자연적교수법(자연교수법, 자연적접근법)의 특징
1. 습득, 학습 가설
2. 자연 순서 가설
3. 조정 가설
4. 입력 가설
5. 정의적 여과 장치 가설

Ⅳ. 자연적교수법(자연교수법, 자연적접근법)의 원칙

Ⅴ. 자연적교수법(자연교수법, 자연적접근법)의 절차

Ⅵ. 자연적교수법(자연교수법, 자연적접근법)의 모형

Ⅶ. 자연적교수법(자연교수법, 자연적접근법)의 학습방법

Ⅷ. 자연적교수법(자연교수법, 자연적접근법)의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Natural Approach는 California의 스페인어 교사 Tracy Terrell의 현장 경험과 The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의 응용언어학자 Stephen Krashen의 제 2언어 습득이론이 접목하여 이루어진 교수법으로 ‘자연적’이라는 것은 외국어 습득 방법도 모국어 습득 방법과 같이 무의식적이고 비공식적인 상태의 자연스런 상황에서 가능하다고 보는 것이다.
이 접근법이 학생의 모국어에 의존하지 않고 어린아이가 모국어를 자연스럽게 터득하는 원리를 적용하여 의사 소통 상황 속에서 목표 언어를 직접 사용해서 가르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학생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언어자료를 단계적으로, 지속적으로 접하게 함으로써 목표언어를 습득하게 할 수 있다는 이해 중심 교수법이다.
자연적 교수법의 이론적 근거는 Krashen의 언어 습득에 관한 습득/학습가설(The Acquisition/Learning Hypothesis), 감시장치 가설(The Monitor Hypothesis), 입력가설(The Input Hypothesis), 정의적 여과 가설(The Affective Filter Hypothesis) 등의 다섯 가지 가설을 기초로 하고 있다.
이 교수법의 특징은 무엇보다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수단을 사용하여 학습자에게 감정, 의견, 욕구, 반응, 생각, 경험 등을 말하게 하는 정의적, 인간적 활동과 문제 해결 활동, 게임 등을 하도록 수업을 구성하며, 다른 교과의 내용을 도입하는 것도 권장한다.
또 이해 가능한 입력의 자료로서 글이나 그림 등의 여러 가지 자료를 적극 이용하여 활동을 구성한다. 이때 교사는 활동 촉진자(facilitator)이자 관리자(manager)로서 학생들의 언어 사용 능력에 맞고 일상 생활과 관련이 있는 상황을 설정해야 하며, 활동 중에는 조력자(advisor)와 의사 소통자(co-communicator) 역할도 수행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 문승한·정미례, Krashen과 Terrell의 자연교수법과 교수-학습에 대한 시사점탐색
◈ 박경자·강복남·장복명, 언어교육학, 서울 : 박영사, 1994
◈ 박이도, 모국어 습득과 외국어 학습, 서울 : 한신 문화사, 1998
◈ 신성철 역, 외국어 교수학습의 원리, 서울 : 한신 문화사, 1989
◈ 이성구, 언어지도론, 서울 : 동문사, 1981
◈ 최은경 지음, 영어이야기 언어이야기, 한국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전제,유아요리교육사례,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인지적유연성모형,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전망,제언
  • 학습 환경에 중점을 둔다는 점에서 구성주의라는 큰 틀에 포함된다. 이러한 구성주의 모형들은 학습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구성주의적 학습원리를 잘 반영하고 있는 인지적 도제모형의 경우 교과 교육 분야에 적용가능성이 높으며, 앵커드 교수모형이나 인지적 융통성 모형의 경우에는 비디오나 하이퍼텍스트 등 교수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수업모형으로, 문제 중심학습의 경우에는 열린 교육의 실천적 접근방법으로, 목표중

  • [홀리스틱교육]홀리스틱교육의 의미,성격,국제적동향, 홀리스틱교육의 원칙,연관,모형단계, 홀리스틱교육의 교수학습원리,제언
  • 원칙 : 체험적 교육의 중시체험적 교육의 중시가 필요하다는 것으로 교육은 인간 경험을 풍부하게 해 가는 과정이다.4. 제 4원칙 : 패러다임의 변화교육과정의 전체성이 중시되는 것으로 교육제도나, 교육 정책, 학교의 교육 방법과 내용 및 평가에 대한 기본적인 사고의 전환을 요구한다.5. 제 5원칙 : 새로운 교사의 역할교수․학습에 대한 인식의 전환에서 시작되어야 한다.6. 제 6원칙 : 선택의 자유학습의 모든 과정에서 선택의 자유를 향유해야

  • [아동발달]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제목: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및 두 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분석)
  • 방법으로 사용한다. 교사들은 유아의 반응을 관찰함으로써 제공된 도움이 근접발달지역 내에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3) 비고츠키이론의 교육방법 ① 발판역할교사는 아동의 근접발달지역을 파악하여 이를 자극하는 발판역할을 해야 한다.② 교수적 대화교수적 대화는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 계획된 것으로, 학생 모두를 실제 토론에 참가시켜 학생들이 언어를 창조하고 조작하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어야 한다.③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

  • [국어과 교육과저] 듣기 화법
  • 법의 교육과정 1. 본질2. 과정3. 듣기 ․ 화법 교육의 목표4. 듣기 ․ 화법 내용 분석1) 교육과정 내용 구성 원리 ․ 범주 2) 최현섭 외(2006)의 내용 구성 원리 ․ 범주 관점3) 내용 체계5. 교수 학습1) 듣기 교육 교학 전략의 필요성2) 교수 ․ 학습 모형3) 듣기 교육의 교수 ․ 학습 전략4) 화법의 교수학습6. 듣기 ․ 화법 교육의 평가7. 변화 동향Ⅲ. 제7차 ․ 2007년 개정 교육과정 비교1. 듣기1) 성격, 목표, 교수 ․ 학습 방법, 평가2) 내용(1) 내용 체

  • 총체적 언어학습을 위한 협상수업에 관하여
  • 학습 체제를 활용하다 보면 자연적으로 자신의 견해와 생각을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제시하는 기술도 익히게 되며, 토론과 협상의 기술 역시 익힐 수 있다.이 글에서는 협상학습에 관한 연구 논문인 “총체적 언어학습을 위한 협상 수업의 설계 및 개발” 유충열(2000), “총체적 언어학습을 위한 협상수업의 설계 및 개발”, 열린교육실행연구, Vol. No.3 을 중심으로 요약 정리함.을 중심으로 협상수업의 이론적 배경과 과정, 실제 교수-학습에 적용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