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 유아영재 판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아 영재 교육에서의 판별의 중요성

Ⅱ. 외국의 유아 영재 진단 및 판별

1. 미국의 유아 영재 기관 및 판별 과정
2. 러시아의 유아 영재 기관 및 판별 과정
3. Western Australia 유아 판별 과정

Ⅲ. 조기 영재 판별에 관한 전문가들의 의견

1. 참여 전문가 13인
2. 조기 영재 교육 교육시 선발 방안
3. 기타 전문가들의 판별 절차

Ⅳ. 유아 영재 사례 분석 ( 판별을 중심으로 )

1. 송유근 사례
2. 김준혁 사례
3. 육근호 사례
4. 시사점

Ⅴ. 역동적 평가를 적용한 유아 영재의 판별
1. 역동적 평가의 개념
2. 영재 판별에 역동적 평가를 적용한 선행 연구
3. 유아 영재 판별을 위한 역동적 평가의 적용

Ⅵ. 유아 영재 사례분석 ( 판별을 중심으로 )

본문내용
20세기의 교육이 평등 속에 불평등이란 개개인의 수월성을 저해하는 교육정책이었다면, 21세기는 불평등 속 평등, 즉 획일화, 균등화, 평준화, 규격화, 표준화라는 제도 하에서 개개인의 잠재력을 무시한 교육에서 개개인의 수월성을 극대화하며 개인적 안녕과 국가, 사회적 번영에로 이끄는 고급 인재 양성에로 나아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제 더 이상 영재 유아 영재교육은 이런 저런 이유로 교육제도권 밖의 서자처럼 취급하는 것은 개인, 가정, 국가, 세계적 관점에서 바람직하지 않다.

WCGT, ECHA, APC에서 발표했던 논문들을 보면 영재 대상자의 연령 경향이 3-8세 이전에 발견되었음이 보고되었고 그 연령도 최근 들어 점차 하향화 추세에 있으며 영재의 약 70%가 만 3세 이전에 발견 시기가 나타남을 증명하고 있다. 또한 뇌 심리학에서 주요 뇌 성장이 만6세 이전에 집중되어 있으며 2-5세 사이에 유아가 풍부한 자극을 제공하는 환경에 놓이게 되면, 대뇌피질의 두께가 두꺼워지고 역으로 부적절한 환경에 처하면 엷어진다고 하였다. 즉 영재아 진단과 그 강화 프로그램의 제공이 유아기가 적기임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아인슈타인, 피카소, 록펠러, 에디슨, 월트 디즈니, 스필버그, 처칠 등의 영재들은 아이러니칼하게도 어린 시절 영재성을 보이지 않다가 어른이 되었을 때 그 능력을 발휘한 사람들이다. 이것은 어린 시절 학교 생활에 두각을 나타내지 못한 사람이 전문직 분야에서 세계적 명성과 위엄을 이룬자가 될 수 있는 것은 영재아의 진단 방법이나 기준이 그 시대가 요구하는 영재아를 확인하는데 부적절하였음을 뜻한다. 영재아의 진단 시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영재아 진단 방법이라는 것을 다시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우리 나라 영재교육 진단 및 발전방향
  • 영재에게 맞는 올바른 교육과 세심한 가정환경에서 자라날 때 진정한 영재로서의 능력을 발휘 하는 것이다. 또한 2002년도 국회예산안을 보면 특수교육은 교육부 전체에 0.02%라는 극미한 비율로 자리잡고 있고, 거기서 영재교육은 신체장애자를 위한 교육의 반에 반도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대략 영재에게는 1인당 500원에 불과한 데 비해 학습장애자에게는 1인당 50만원이상을 투자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영재교육에 발전 방안은 아예 주요시

  • 영재놀이교육 유형 및 효과
  • 「 영재놀이교육 」목 차Ⅰ. 서 론 Ⅱ. 본 론 ⅰ. 이론편1. 영재놀이교육의 개념2. 영재놀이교육의 필요성3. 영재놀이교육과 일반놀이교육의 비교4. 영재놀이교육의 개선방안5. 영재놀이교사 지도사ⅱ. 실제편 1. 호크마 영재놀이학교2. 뽀꾸와/ 생각놀이 프로그램3. 미노아/마당에서 노는 아이4. 터블럭/어린이창의력교육 블록조립5. 쿠쿠짐/킨더슐레의 고유 브랜드6. 짐슐레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Ⅰ. 서 론교육은 인간의 잠재적

  • 영재놀이교육 유형 및 효과
  • 방안실제편 : 대한민국의 영재놀이교육 프로그램 탐구결론 서론학습자의 개성을 존중하고,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실현할 수 있는 영재아의 영재성 계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선진국에서는 이미 ‘100명의 박사보다 1명의 영재’라는 새로운 구호를 내걸고 영재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데에 온 힘을 쏟고 있다.이론편개념필요성일반 놀이교육과의 차이점개선방안영재놀이지도사자격증유아 영재놀이교육의 정의유아영재(infant

  • 영재교육 레포트
  • 목 차▶영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1)영재의 모습들 -(2)nature vs nurture?-(3)영재성의 발달 패턴-(4)영재와 영재교육의 개념-(5)영재의 특성▶영재교육의 필요성과 판별방법-⑴영재교육의 필요성-(2)영재 판별 방법-(3)각국의 다양한 영재 판별 방법▶한국의 영재교육 (1)현황(2)한국의 영재교육 기관 ▶해외의 영재교육(1)미국(2)러시아(3)중국(4)이스라엘(5)독일 (6)대만(7)호주(8)싱가폴(9)영국▶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1)영재의 모습들정부

  • 영재의 이해와 영재아 판별_융합영재교육 영재성 혹은 잠재력 평가를 위해 어떤 단계의 자료수집이 필요할까
  • 영재의 이해와 영재아 판별융합영재교육 영재성 혹은 잠재력 평가를 위해 어떤 단계의 자료수집이 필요할까?차 례Ⅰ.서론Ⅱ.본론1) 융합영재교육2) 융합영재 판별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유아기는 성격기질재능 등이 형성되면서 인지정서신체 등의 전 발달영역에서 통합적 성장이 전개된다. 이러한 유아의 발달은 유동적이면서 잠재적 능력을 지니기 때문에 유아의 영재성의 특징을 몇가지 요소로만 결정짓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