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의 이해와 영재아 판별_융합영재교육 영재성 혹은 잠재력 평가를 위해 어떤 단계의 자료수집이 필요할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5 / 2023.03.0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융합영재교육

2) 융합영재 판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기는 성격·기질·재능 등이 형성되면서 인지·정서·신체 등의 전 발달영역에서 통합적 성장이 전개된다. 이러한 유아의 발달은 유동적이면서 잠재적 능력을 지니기 때문에 유아의 영재성의 특징을 몇가지 요소로만 결정짓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따라서, 다양한 특징들을 통해서 영재유아의 특성을 알아보면서 적절한 환경을 공급하는 것이 영재유아의 발현에 의의가 있다. 여기서 유아는 2∼6세 사이의 아동을 의미하며, 이에 영재 유아는 조숙하면서 언어사용과 수리적 능력, 음악, 미술, 신체 운동능력, 시공간 능력, 사회인지에서 빠른 발달을 보이고, 기억력도 우수하면서 또래보다 장기간 집중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한 융합영재교육에 대해서 살펴보고, 융합영재 판별도구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윤나 저, ‘융합영재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와 초등교사의 인식 비교’, 숭실대 학교 교육대학원 : 서울, 2015
·하명선 저, ‘영재유아 대상자 선별을 위한 부모용·교사용 영재특성 평정척도의 타당화 연구’, 위덕대학교 일반대학원 : 경상북도,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영재교육에 대해서
  • 영재성의 결정요인 준거에 따르면 일반 학생의 15%가 영재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잠재적 인구라고 말할 수 있다.3. 한국 영재 교육 진흥법에서의 정의“고등학교 과정이하의 각급 학교에 취학한 자 중에서 일반 지능, 특수 학문 적성, 창의적 사고 능력, 예술적 재능, 신체적 재능, 기타 특별한 재능 사항에 대하여 뛰어나거나 잠재력이 우수한 사람 중 영재판별기준에 의거 판별된 사람을 영재교육대상자로 선정한다.” 고 규정하나, 전체 인구에 대한

  • [특수교육] 영재아 교육
  • 영재성이 나타낼 수 있는 여러가지 행동적인 분야들을 포함하였다.1) 우리나라의 법적 정의․ 영재교육진흥법 제 2조 1항에 영재라 함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를 말한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제 5조(영재교육대상자의 선정)① 고등학교 과정이하의 각급 학교에 취학자 중에서 다음 각호의 1의 사항에 대하여 뛰어나거 나 잠재력이 우수한 사람 중 영재판별 기준에 의거 판별된

  • [아동복지] 영재교육
  • 영재교육목 차 Ⅰ. 서론Ⅱ. 영재의 정의 Ⅲ. 영재성의 정의 1. 국가별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2. 학자별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Ⅳ. 영재아 특징 및 종류1. 영재들의 전형적인 지적 특징2. 영재아의 종류Ⅴ. 영재 교육과정1. 영재교육과정의 필요성과 모형소개2. 영재 교육 프로그램의 유형3. 영재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의 평가Ⅵ. 우리나라의 영재교육1. 유아영재교육 1) 유아영재교육의 현황2) 영재영⦁유아 교육 사업의 의의3) 학부모 양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재 교육
  • 교육제도 안에서 실행 되고 있다.영재 프로그램의 배경 및 경향Part 1. 배경 및 경향영재아의 정의§ 사전적 정의- “전문가에 의해 능력이 뛰어나 탁월한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는 자로서, 사회에 공헌하고 자기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시키기 위해 특수한 프로그램을 필요로 한다고 판단되는 자 “§ 미국 문부성의 정의- 영재아/재능아란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어서 훌륭한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판별된 아동으

  • [영재][영재교육]영재의 의미, 판별, 특징, 영재교육의 목적, 심화학습모형, 교육과정, 영재교육의 평가, 영재교육의 교사역할, 개선과제
  • 교육의 평가, 영재교육의 교사역할, 향후 영재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영재의 의미Ⅲ. 영재의 판별Ⅳ. 영재의 특징Ⅴ. 영재교육의 목적Ⅵ. 영재교육의 심화학습모형Ⅶ. 영재교육의 교육과정1. 내용2. 과정3. 산출물4. 학습 환경Ⅷ. 영재교육의 평가Ⅸ. 영재교육의 교사역할1. 프로그램 계획․개발자로서의 역할2. 학습촉진자로서의 역할3. 연구자 및 교육혁신 보급자로서의 역할4. 상담자로서의 역할5. 홍보자로서의 역할6. 정보수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