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LG텔레콤 M-Commerce를 통한 경쟁력 제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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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환경분석
2002년 10월 현재 LG텔레콤 환경 분석
경쟁업체 분석
정부 방침분석
고객 욕구의 변화 파악
LG텔레콤 내부 환경

II. 시장세분화
세분시장의 분석
표적시장의 선정

III. 마케팅목표의 설정과 포지셔닝전략
개념전달목표
운영활동목표
예상재무활동목표

IV. 통합부서창설의 필요성

V. 3가지 제품 별 마케팅 믹스
3가지 제품 기능 공통점
3가지 제품의 마케팅 믹스 공통점
LG M-com Man
LG M-com Lady
LG M-com Teen

VI. 결론 및 제언

VII. 참고자료 (Bibliography)
본문내용
< LG텔레콤 환경 분석>

2002년 3월말 기준, 정통부 발표에 따르면 국내 이동통신 가입자수는 3,030만 명에 이른다. 이는 인구 100명 중 63.8명이 가입한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미 개인가입자 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또한 보조금 금지 규제 강화 등으로 인해 가입자 증감률이 1%이하를 밑돌고 있다.

현재 이동통신업계 3사중 3위인 LG텔레콤은 2000년 4분기 이후 21개월 만에 처음 적자를 기록하면서 창립 이래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지난 3분기 실적에 따르면 매출액은 2분기(4,802 억원) 대비 40.4% 증가한 6,743억원에 달했으나, 237억원의 영업손실과 312억원의 당기 순손실을 기록해 수익성이 크게 나빠졌다.

<경쟁업체 분석>

반면 경쟁사인 KTF는 월드컵 후원을 통해 6월 월드컵 기간 중 한국의 선전으로 인해 1조2천억원의 광고효과를 거두었고, 전국을 붉은 색으로 출렁이게 했던 붉은 악마를 후원해 매복마케팅을 펼친 업계1위 SK텔레콤 역시 꾸준한 매출신장을 달성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통부가 발표한 10월말 유/무선 통신서비스 가입자 현황에 따르면, 전체 가입자 3,232만 명 중 SK텔레콤이 1,710만 명(53.0%)을 기록하고 있으며 KTF는 가입자수가 1,049만 명(32.4%)을 돌파했다. 반면에 LG텔레콤은 지난해 말부터 점유율부분에서 줄곧 마이너스를 기록하다가 조금면서 12월 14.71%의 점유율을 기록, 10월에는 14.6%을 유지했다.
참고문헌
1. LG카드. .
2. “이통업계 정면충돌.” 한국경제. 2002. 09. 18. 2002. 11. 02 .
3. “[최고에 도전한다] 하렉스인포텍…휴대폰결제 상용서비스.” 한국경제. 2002. 09. 10. 2002. 11. 02. .
4. “휴대폰속 신용카드 긁는 대신 쏜다.” 동아일보. 2002. 09. 18. 2002. 11. 04. .
5. “은행-통신업체 ‘소액결제’ 격돌.” 매일경제. 2002. 09. 17. 2002. 11. 04. .
6. “적자라니……LGT 막막.” 한국일보. 2002. 11. 11. 2002. 11.16. .
7. “LGT, 3분기 적자 경영위기 직면.” 디지털 타임스. 2002. 11. 11. 2002. 11. 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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