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KTF 경영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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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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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분석 및 전략 과제
◆ 이동통신 역사
◆ IMT2000의 진화
◆ 무선접속 기술의 진화
◆ PCS(Personal Communication System)란?
◆ PCS와 Cellular 의 비교
◆ CDMA(Code Devision Multiple Access) 란?
◆ 이동통신 산업의 역사
▷ 1 Round
▷ SK텔레콤의 반격으로 시작된 2라운드
▷ 이동통신 시장의 포화와 3라운드
▷ M-Commerce의 출현으로 시작된 4라운드
◈ 서비스 제공방식의 기술적 차이점
◈ 이동통신사업자간 전략의 차이점
◈ 문제점 및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고려사항
* 디지털 trs(Trunked Radion System : 주파수 공용통신) 서비스 도입으로 인한 5라운드 예감
◇ PTT는 휴대폰의 음성 인스턴트 메이징
◇ 잇따르는 PTT 시장 진출
◇ 성공의 열쇠
IV. 결 론
- 본문내용
-
◆ 이동통신 산업의 역사
▷ 1 Round
SK텔레콤은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정부의 CDMA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이동통신시스템 개발의지로 한국이동통신(주)에서 민영화되었다. 초기 SK텔레콤의 독점시장은 한국통신(016)과 신세기통신(017), LG텔레콤(019), 한솔PCS(018)의 PCS 서비스가 실시되면서 경쟁체제에 돌입하였다.
▷ SK텔레콤의 반격으로 시작된 2라운드
이러한 이동통신사간의 경쟁은 1999년 4월부터 실시된 정부의 보조금 폐지정책과 의무사용기간 폐지로 인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단말기 보조금에 의존한 소모적인 경쟁이 주춤해지면서 SK텔레콤은 이전까지 PCS 업체들이 공략했던 젊은 층 고객을 뺏기 위해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TTL 이라는 브랜드를 출시,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였다.
▷ 이동통신 시장의 포화와 3라운드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이동통신 시장은 가입자수의 포화 및 정부와 소비자 단체의 가격인하 압력이라는 두 가지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2000년 2,500만 명을 넘긴 이동통신 가입자 수는 1993년 이래의 가파른 상승세를 마감하고 산업의 수명주기에서 성숙기를 맞이하였다.
▷ M-Commerce의 출현으로 시작된 4라운드
2000년 인터넷상의 유료컨텐츠 구매시의 결제도구로 시작한 휴대폰 소액결제서비스는 이러한 시장의 포화와 정부와 시민단체의 압력 그리고 IMT-2000 사업의 정체에 대한 차세대 성장엔진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여기에 E-Commerce(유선 전자상거래)에서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던 컨텐츠업체들의 참여는 이동통신 사업자들에게 있어서 금융업으로의 진출을 수월하게 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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