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Hussel의 생활세계 경험의 교육적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현상학적 경험의 이론적 배경
1. 후설의 경험개념
2. 실증주의에 대한 후설의 비판
3. 생활세계의 경험
Ⅲ. 생활세계 경험의 구조
1. 지향성과 생활세계
2. 상호 주관성의 구성
Ⅳ. 의미 지향적 교육
Ⅴ. 상호 의사소통의 교육
Ⅵ.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에 있어서 경험이라는 말은 대개 인식론적 의미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인간은 어떤 형태이든 경험하지 않고는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교육은 인간을 변화시키고 개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므로 인간은 어떤 형태이든 앎이 수반되지 않고는 변화되지 않는다.
현상학은 후설(Edumund Husserl, 1859-1938)이 그의 스승 브렌타노(Franz Brentano, 1838-1917)의 영향을 받아 20세기의 새로운 철학으로 발전시킨 학문이다. 현상학은 "사실 자체에로! 라는 말이 의미하는 바와 같이 대상에 직접관여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철학에서 볼 수 있는 많은 명제와 연역들로 이루어진 철학이 아니라 의식현상들의 본질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고자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지각하는 사물 그대로의 모습을 '본체' 또는 '사물자체' 라하고 그 사물들에 대한 우리의 경험을 '현상'이라고 한다. 그런데 후설에 있어서의 '현상'은 의식에 주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에 있어서 경험의 본질을 드러나게 하는데 현상학을 방법적으로 활용하게 될 것이다.
학교교육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학교 교육의 경험이 비인간화 하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한다. 학교 교육은 인간에 내재해 있는 것은 어떠한 것이든 즉, 본래적 지성이든 기량이든, 선이든 학교의 주입식 교육의 영향으로 인해 오히려 악화된다
- 참고문헌
-
신귀현(1980). "Hussel 현상학적에 있어서 구성문제. 철학회지, 제7집, 영남대학교. 1-21
최영희(1992). "후설의 생활세계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한상진(1985). "교육정책 결정의 현상학적 접근" 동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손봉호(1990). "생활세계". 현상학이란 무엇인가. 한국현상학회 편. 서울 : 심설당, 131-16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 대학생의 발음 실태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