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Hussel의 생활세계 경험의 교육적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현상학적 경험의 이론적 배경
1. 후설의 경험개념
2. 실증주의에 대한 후설의 비판
3. 생활세계의 경험
Ⅲ. 생활세계 경험의 구조
1. 지향성과 생활세계
2. 상호 주관성의 구성
Ⅳ. 의미 지향적 교육
Ⅴ. 상호 의사소통의 교육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에 있어서 경험이라는 말은 대개 인식론적 의미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인간은 어떤 형태이든 경험하지 않고는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교육은 인간을 변화시키고 개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므로 인간은 어떤 형태이든 앎이 수반되지 않고는 변화되지 않는다.
현상학은 후설(Edumund Husserl, 1859-1938)이 그의 스승 브렌타노(Franz Brentano, 1838-1917)의 영향을 받아 20세기의 새로운 철학으로 발전시킨 학문이다. 현상학은 "사실 자체에로! 라는 말이 의미하는 바와 같이 대상에 직접관여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철학에서 볼 수 있는 많은 명제와 연역들로 이루어진 철학이 아니라 의식현상들의 본질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고자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지각하는 사물 그대로의 모습을 '본체' 또는 '사물자체' 라하고 그 사물들에 대한 우리의 경험을 '현상'이라고 한다. 그런데 후설에 있어서의 '현상'은 의식에 주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에 있어서 경험의 본질을 드러나게 하는데 현상학을 방법적으로 활용하게 될 것이다.
학교교육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학교 교육의 경험이 비인간화 하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한다. 학교 교육은 인간에 내재해 있는 것은 어떠한 것이든 즉, 본래적 지성이든 기량이든, 선이든 학교의 주입식 교육의 영향으로 인해 오히려 악화된다
참고문헌

신귀현(1980). "Hussel 현상학적에 있어서 구성문제. 철학회지, 제7집, 영남대학교. 1-21
최영희(1992). "후설의 생활세계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한상진(1985). "교육정책 결정의 현상학적 접근" 동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손봉호(1990). "생활세계". 현상학이란 무엇인가. 한국현상학회 편. 서울 : 심설당, 131-16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여성장애인의 차별
  • 교육적, 직업적, 성적, 사회적 측면 등 생활의 모든 부분에서 차별적인 대우를 받음으로써 장애여성은 장애+여성이라는 이중차별과 억압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이중차별 또는 복합차별을 겪는 대표적 집단인 장애여성은 장애인이면서도 동시에 여성이기 때문에 장애인으로서 정체성과 여성으로서 정체성을 함께 경험하게 된다. 이는 곧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가해지는 불평등과 차별 뿐 아니라 여성으로서 받는 불평등과 차별도 함께 겪는다는 의미

  • 유아 전통교육(전통문화교육)정의와 기본방향, 유아 전통교육(전통문화교육)음악교육과 미술교육, 전통놀이교육, 유아 전통교육(전통문화교육)관련 제언
  • 경험에 맞추어 진화해 왔다. 전통교육의 중요한 사명 중 하나는 우리의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유아음악교육에서 우리 고유의 전통을 다양하게 경험하고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유아들이 생활 속에서 특별한 재료와 시간을 요구하지 않으면서 즐겁게 참여하면서 체험할 수 있도록 교육을 전개시켜야 한다.유아기 전통교육의 기본방향을 설정하자면,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하여 우리 민족문화의 맛과 멋을 알게 하

  • [졸업][학교사회사업] 학교 사회사업 도입에 관한 연구
  • 생활의 사회적 의미는 더욱 그러하게 된다) 김단주, 학생범죄의 실태와 개선방향에 관한 사회복지적 접근, 숭실대 석사논문, 1994, p. 73.. 그러나 오늘날 학교가 이러한 근본적인 교육의 목적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가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이 많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최윤진에 의하면, 오늘날의 학교는 학생의 교육적 권리를 보장하고 권리주체로서의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노력해야 할 학교가 도리어 청소년들을 일정기간 동안 노동시장

  • 진로지도 레포트
  • 교육적 함의>6) 발달이론 (by Super)2. 진로지도의 필요성1) 청소년의 고민사항으로서의 진로문제2) 진로지도의 필요성(1)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과 진로지도(2) 노동시장 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진로지도(3) 대학입시제도의 변화와 진로지도3. 진로지도의 목표와 내용1) 진로지도의 일반적인 목표(1) 자신에 관한 보다 정확한 이해 증진(2)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증진(3)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의 증진(4) 정보탐색 및 활용능

  • [아르바이트기회][아르바이트][아르바이트기회 효과][아르바이트기회 확대][아르바이트기회 긍정적 견해]아르바이트기회의 효과, 아르바이트기회의 확대, 아르바이트기회의 긍정적 견해, 아르바이트기회의 문제점
  • 생활, 특히 학업 성취(academic achievement)에 영향을 미치며 학업 성취의 결과는 다시 졸업 이후의 진학과 진로에 영향을 미치는 순서로 생애 과정이 전개되기 때문에 교육적 결과에 미치는 시간제 취업의 결과를 살펴보는 것이 연구에 있어서 선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시간제 취업이 교육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는 오랜 기간동안 발달심리학, 교육학, 사회학, 경제학 등 관련 학과 간에 지속적으로 논쟁이 되어왔던 주제하고 할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