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학교사회사업] 학교 사회사업 도입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2.13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제기

제 2 절 연구의 목적

제 3 절 연구방밥
1. 문헌연구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 1 절 학교사회사업의 이론특성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2.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3.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4. 진로상담과 학교사회사업의 차이

제 2 절 학교사회와 병리

1. 학교의 특성
2. 학교의 기능
3. 학교사회와 병리
4. 교도교사제도

제 3 절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1 우리나라의 학교 생활지도와 학교사회사업의 도입
2.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3.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제 3 장 학교상담의 현황 제문제

제 1 절 학교상담소의 운영현황
1. 전달체계
2. 운영현황
3. 양성과정

제 4 장 학교사회사업 도입을 위한 발전모형탐색

제 1 절 학교사회사업 시범안에 대한 조사

제 2 절 학교사회사업 모형연구

제 5 장 결 론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제기

근대식 교육이 뿌리를 내린 이후부터 오늘날에 이르러 청소년들에게 학교만큼 영향을 강하게 미치는 곳도 없을 것이다. 특히 학교는 발달 단계 중 가장 중요한 시기인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대부분을 보내는 곳이다. 따라서 청소년을 이해하고 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그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생활의 장인 학교를 이해하는 것이 빼어 놓을 수 없는 부분이 되었다.
학교는 가정과 더불어 사회화의 주체로서 인류역사속에서 오랫동안 기능해 왔다. 특히 정보화 시대가 도래하면서 각 분야가 세분화되어감에 따라 빠르게 적응하고 창의성과 독창성을 학습하며 전문적 기술과 지식을 갖춘 사회구성원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취지에서 볼 때 학교가 담당해야 될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절대다수의 청소년들이 중·고등학교에 진학하는 상황과 현대사회에서 가정의 사회화 기능의 상당부분이 학교로 이양된 상황에서 학교생활의 사회적 의미는 더욱 그러하게 된다.
그러나 오늘날 학교가 이러한 근본적인 교육의 목적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가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이 많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최윤진에 의하면, 오늘날의 학교는 학생의 교육적 권리를 보장하고 권리주체로서의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노력해야 할 학교가 도리어 청소년들을 일정기간 동안 노동시장이나 정치사회등 성인의 세계로부터 분리·고립시킴으로써 그들로부터 삶의 경험을 위한 기회를 박탈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1980년대부터 한국사회에서는 청소년문제가 크게 대두되었다.
참고문헌
1) 김병성,『교육사회학』, 서울: 양서원, 1993.
2) 김영모,『사회복지개론』, 법문사, 1973.
3) 김준기,『교육과 사회』, 원광대출판국, 1996.
4) 김진희외,『학교상담실체 발전연구』, 청소년대화의 광장, 1996.
5) 김태성·성경륭,『빈곤론』, 나남, 1995.
6) 이성진,『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1995.
7) 이주덕,『신교육학개론』, 교육출판사, 1995.
8) 이춘재외,『청년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1995.
9) 장인협,『사회복지개론』, 서울대출판부, 1991.
10) 전재일외,『학교사회사업』,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7.
11) 표갑수,『아동청소년복지론』, 충주대출판국, 1995.
12) 한인영외,『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1997.
13) W. A. Friedlander & R. Z. Apte,『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rentin-Hall Inc.
14) 김단주, "학생범죄의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사회복지적 접근",
숭실대 석사논문, 1994.
15) 김윤기, "중등학교 교도활동의 실태와 학교사회사업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행정대학원, 1995.
16) 김형방, "학교폭력과 사회복지 대응 방안",「사회복지」, 1996, 가을호.
17) 남궁기, "청소년 약물남용의 현황과 치료모형",「청소년 법죄연구」, 법무부, 1994.
18) 도봉환, "학교상담에 관한 교사의 시각" 홍익대 교육대학원, 1989.
19) 서광숙, "중등 교도교사 양성제도에 관한 연구", 목포대 석사논문, 1995.
20) 오익수외, " 정부의 청소년 상담 정책 연구",「청소년상담연구」,
청소년대화의 광장, 1996.
21) 오제환, "한국 청소년 범죄의 실태와 대택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1994.
22) 원석조, "자본주의와 청소년문제",「한국청소년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현실치료모델이론 및 사례연구
  • 학교에 실시해봤으며 이 경험을 토대로 1960년에 ‘정 신건강 아니면 정신병인가’라는 책을 지어서 세상에 알리는 한편 저술과 강연을 시작했다.③ 현실요법 확장기 (1967-1977)시카고의 클래멘트 스톤 재단의 후원을 얻어서 교육 훈련 센터 (현실요법연구소 부설, 청소년을 위한 프 로그램)를 만들고 공사립학교의 교원, 학생, 지도자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제작, 보급, 훈련 실시한다. 19 68년-1976년에는 상담자, 간호사, 사회 사업사, 목사들을 위한 현실

  • 대학생의 진로미결정 상태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영향을 주는요인들에 대한 연구
  • 졸업을 앞둔 친구들의 대다수가 두통이나 몸살, 위장질환등의 질병을 앓고 있는 것을 보았다. 또한 의료사회 사업론 강의시간에는 20%만의 피곤이나 스트레스의 신체적 요인이며 80%는 정서적 요인이라는 것을 배웠다. 이러한 강의들을 듣고 나서 대학생의 진로 결정에 관한 스트레스에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고 교수님과의 feedback을 통해서 스트레스와 대처라는 틀을 중심으로 연구해야겠다는 구체적인 윤곽

  • 여성장애인의 성차별의 관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팀
  • 관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서론 본론I. 이론적 토대1. 차별이론1) 성차별 이론(1) 성억압적 구조로서 가부장제(2) 성별노동분업(3) 여성 장애인의 성차별2) 장애차별이론(1) 사회진화론과 생물학적이론(2) 낙인과 편견이론(3) 자본 생산성 상품 이론(4) 재활 이론(5) 최근 장애 이론과 동향(6) 여성 장애인이 장애 차별II. 여성 장애인의 차별 실태1. 여성 장애인과 생의 발달 과정1) 아동기 2) 청소년기3) 성인기2, 여성 장애인과 교육표-1 학교 급별

  • 이덕무, 듀이, 오웬의 생애와 교육관 및 철학 비교
  • 학교를 방문한 사회의 저명한 인사들은 영국에 150개의 유아학교를 설립하는 사회적 변화가 나타났으며, 이는 유럽과 미국에도 번져나갔다. 마지막으로, 진보주의의 아버지로서 듀이는 주입식 교육을 비판하여 교육이념의 민주화를 주장하였고, 비지시적 교사, 아동중심교육, 흥미중심교육, 개별학습 중시, 개인차 인정 등 민주적인 교육방법을 도입하였다. 이러한 사상이 현재 우리가 사용되고 있는 교육평가 방법 중 절대평가가 되었지 않았나 싶다.

  • 김유정론 슬픈 해학과 서정적 언어로 풀어 낸 1930년대 농촌 현실
  • 현실을 극복해 낼 수 있도록 한 것이 작가의 의도였을 것이다. 끝. 참고문헌김상태, 『문체의 이론과 해석』, 집문당, 1993.김상태, 『언어와 문학세계』, 이우출판사, 1989.신경림, 『농민문학론』, 온누리, 1983. 유인순, 『동백꽃』, 문학과 지성사, 2005.이재선, 『한국단편소설연구』, 한국학술정보, 2003.장도준, 『현대시론』, 태학사, 1995.전상국 편, 『산골나그네』, 강원대학교 출판부, 2002.최종숙 편, 『동백꽃-김유정 단편선』, 글누림, 20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