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적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학적 변화
목차
1. 사회변화 기초이론
1) 인간 상호관계
2) 사회변동 이론
2. 현대사회변화의 특성
1) 산업기술의 변화
2) 정치체제, 정책의 변화
3) 사회집단구조의 변모, 지위역할의 변화
4) 문화의 변화, 가치관의 혼란
Jack London(1964)의 평생교육
☞ 사회학의 유용성을 탐구하여 사회학의 재 이론과 방법을 원용해야 한다.
오늘날 세계적으로 평생교육의 파고가 힘차게 일어나고 있다. 이는 전통적으로 강조해온 학교 본래 교육적 기능이나 역할을 무시하거나 부정한다기보다는 현대 사회가 필요로 하는 교육에 대한 요청이며, 인간과 인간과의 생활관계를 강조하고 보다 나아갈 수 있는 혁명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한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행복과 발전을 위한 교육은 그의 청년기 교육에만 제한 할 수 없게 되었다. 인간의 학습과 성격의 발달은 그의 전 생애에 걸쳐 일관성이 있게 이루어짐으로서 급변하고 있는 현대 사회에 대응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 에서 평생교육을 학교 교육 외에 다양한 프로그램의 자발적인 참여, 가르침을 통해 지식의 축적과 능력을 신장해 나가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인간의 모든 연령 단계에서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거기에서 중요한 것이 평생교육의 측면에서의 사회학적 변화이다. 교육이 생활의 모든 국면의 모습을 구성하는 것이라 하지 않았는가?
평생교육의 사회학적인 부분을 통해 [인간 활동의 교육 필요성학습 사회 형성=사회 교육] 이라는 틀을 마련 할 수 있는 것이다.
사회학의 연구 방법과 경험적인 이론을 원용함으로서 사회 교육을 위한 교육적 기술과 행동 계획에 대한 연구가 가능하다.
평생 교육의 사회발전을 위한 학문적 관심은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과 모든 행동을 바람직하게 발전시키도록 만들고 사회 교육자들은 관건적 방법으로서의 평생교육에 대하여 커다란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다. (←실천적 응용 강조)
이상과 같이 문제의 제기를 토대로 하여 평생교육에 공헌이 될 수 있는 사회관계 이론과 체제이론에 대하여 고찰하며, 평생교육에 대한 사회학적 이론의 기초적 접근을 시도하며 규명해야 한다.
1. 사회변화 기초 이론
사회학적 발견은 기술적 접근에 적절한 것들이 있고 이론적 틀로서 설명할 수 있지만 철저하게 탐구되지 않은 실정이다. 앞으로 철저하게 탐구되어야 할 사항임을 제의하고 여기에서는 사회학에서 발견된 이론들의 정의를 분명하게 해보고자 한다.
(1) 인간 상호관계 이론
◎ 인간 상호관계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