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사례] 대상(주)의 대 아지노모토 아시아 경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3

Ⅱ. 자사의 핵심역량 분석 - 대상 3
Ⅱ - 1. 회사소개 3
1 - 1. 대상의 역사 3
1 - 2. 대상의 구조조정 및 성과 4
1 - 3. 대상의 연혁 4
Ⅱ - 2. 대상의 주요사업 및 제품 8
Ⅱ - 3. 대상의 경쟁전략 및 글로벌 전략 10
Ⅱ - 4. 대상의 SWOT 분석 10

Ⅲ. 경쟁기업 분석 - 아지노모토 12
Ⅲ - 1. 경쟁기업 분석의 목적 12
Ⅲ - 2. 경쟁기업 분석 내용 12
Ⅲ - 3. 아지노모토의 역사 13
Ⅲ - 4. 인도네시아 시장에서의 아지노모토 14
Ⅲ - 5. 아지노모토의 전략 14
5 - 1. 제품 전략 15
5 - 2. 확장 전략 15
5 - 3. 마케팅 전략 및 커뮤티케이션 전략 16
Ⅲ - 6. 아지노모토의 핵심 역량 17

Ⅳ. 산업구조 분석 18
Ⅳ - 1. 산업구조 분석의 목적 18
Ⅳ - 2. 산업구조 분석의 내용 19
2 - 1. 기존기업간의 경쟁 19
2 - 2. 잠재적 진입자의 위험 19
2 - 3. 대체품의 압력 19
2 - 4. 구매자의 교섭력 19
2 - 5. 공급자의 교섭력 20

Ⅴ. 대안 결정 및 결론 20

< 참고문헌 > 22
본문내용
Ⅰ. 서론

전 세계 시장을 상대로 경쟁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은 글로벌화와 동시에 현지화를 달성해야하는 상방된 목표가 동시에 존재한다. 세계 각국에 막대한 자산 규모를 가진 이 거대 기업들은 세계 곳곳에 존재하는 인적, 물적 자원과 자금 및 정보 등의 다양한 경영 자원의 집중, 분산 또는 통합, 조정을 통하여 범세계적인 경쟁에 대처하고 글로벌 경영 환경의 위협 및 기회 등의 새로운 국제적인 도전에 성공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글로벌 경영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기업들은 그 어느 때보다 경쟁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지속적인 생존과 성장을 위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경쟁 전략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점차 치열해져 가는 글로벌 경쟁에서 기업들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하는지 대상의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 전략시장에만 집중해야 할 것인지 아니면 해외 시장 전략을 수정해서 여러 시장으로 진출해야 할 것인지 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하자.



Ⅱ. 자사의 핵심역량 분석 - 대상


Ⅱ - 1. 회사소개

1 - 1. 대상의 역사
1956년 1월 부산에서 임대홍 창업회장은 동아화성공업(주)을 모태로 대상을 설립하였다. 이후 1963년 연간 생산량 6톤 규모의 글루타민산 생산 공장을 준공함으로써 본격적인 식품기업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순수한 국내자본과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국산 최초 조미료 미원은 조미료 시장을 장악하였다. 이후 대상은 발효 조미료 사업 이외에도 식품사업, 식품소재사업 등 여러 관련 사업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갔다. 최근에는 이러한 핵심식품산업 이외에도 유통, 축산, 건설, 중공업, 화학, 금융, 정보기술, 종합광고 등 여러 업종에 진출하였고 1999년 말 현재 14개 계열사에 17개 해외법인 및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1997년 고두모 회장의 치임을 계기로 사내에 경영변화가 시작되었다. 전문
참고문헌
1. 국제경영 (문영사, 2004)
2. 미원 인도네시아 직접투자 사례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1996)
3. 大象(주)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 (미원 공개 자료)
4. 국제경영 사례 (고려대학교, 1995)
5. 다국적 기업론 (김권수 지음, 경남대학교 출판부, 1999)
6. (21세기를 위한)전략경영 (조동성 저, 서울경제경영, 2002)
7. 국내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 (서종대, 여수대학교, 논문 2002)
8.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사례 (장세진, 박영사. [공저] 1999)

< 참고 site >

1. http://www.daesang.co.kr/
2. http://www.ajinomoto.com/
3. http://www.kinds.or.kr (각종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원의 탄생
  • 대상(주)은 순수 국내자본과 기술로 1956년 설립이래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발효전문기업 및 국내 최고의 종합식품회사로서 매출액 약 1조2800억원, 2700명의 종업원과 함께 전문경영인 체제아래 고객만족경영을 확대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진출해외진출모색의 필요성조미료 전쟁미원이 식탁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자 60년대 초부터 조미료 생산업체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 격심한 경쟁상황에 이르게 되었다. 조미료 시장이 더

  • [국제경영]미원 인도네시아 진출과 현지화전략
  • 전략Ⅳ. 재편되는 합작관계와 미원의 전략 . 71. 재편되는 합작관계2. 상표전략의 수정3. 사업 및 지역 다각화Ⅴ.결론 . 101. 미원 인도네시아 진출의 긍정적 평가2. 미원 인도네시아 진출의 부정적 평가3. 미원이 나가야 할 길참고문헌 . 13Ⅰ서론한국 조미료(MSG)의 대명사로 불릴 만큼 국내 조미료 시장을 선도하여 왔던 미원(주)(現 대상)은 1970년대 접어들면서 국내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기 시작하였다. 조미료의 주원료인 당밀을 전량

  • [국제경영](주)대상 인도네시아 조미료시장에의 진입전략
  • 인도네시아 조미료 시장에의 진입 전략 : 대상(주)제 출 일 : 2003. 12. 8.담당교수 : 요 약식품 및 조미료 사업은 전자통신 분야 사업과는 또 다른, 그러면서도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업 분야의 하나이다. 미쯔비시 종합 연구소 산업 동향 연구소의 보고에도 21세기 새로운 성장 산업 13가지 중 하나로 식품음료산업을 선정하고 있다. 식품 및 조미료 산업은 발표제품 및 바이오 식품 부문에 관한 핵심 기술과 같은 R&D분야에 집중

  • 국제경영,미원,해외진출,국제경영,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미원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분석< 목 차 >Ⅰ. 서 론1. 기업소개2. 조미료 산업특성(제품소개)3. 인도네시아 진출동기Ⅱ. 본 론1. 인도네시아 개관2. 인도네시아 현지시장상황(3C)(1) CUSTOMER (소비성향)(2) COMPETITOR (경쟁사)(3) COMPANY (미원 SWOT분석)3. ANSOFF 제품-시장 매트릭스4. STP전략5. (주)대상의 전략(1) 마케팅현지화전략(4P) (2) 인사, 조직현지화전략(3) 합작전략Ⅲ. 결 론1. 향후전망 및 발전방향Ⅰ. 서 론1. 기업소개순수 국내자

  •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출전략 -대상(주)의 글로벌 전략
  • 대상(주)의 글로벌 전략 조 이 름 : 조 원 : 제 1 절 진출국가의 선정▶ 진출대상국을 선정하는 목적적절한 선정기준에 의거하여 기업에게 시장기회를 가장 우선적으로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하여 기업이 진출하고자 하는 하나 혹은 다수의 국가를 결정하는 데 있다.▶ 진출대상국의 선정기업이 경제, 정치, 문화, 지리적 조건 등 기업외적인 요인들을 고려하면서 기업이 지니고 있는 경쟁적 역량을 가장 잘 유지, 개선, 확대시킬 수 있는지의 여부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