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블루클럽의 중국진출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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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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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1. 블루클럽 소개
2. 중국시장 진출동기
1) 구축요인(Push Factor)
2)유인요인(Pull Factor)
3. 중국시장 선택
4. ‘블루클럽’의 선발진입전략의 이점
1)중국 따리엔에서 주도적 위치 선점
2)탄탄한 꽌시 선점 및 구축
3)우수 인적자원의 선점
4)주 고객층의 충성도 확보
II. 블루클럽의 대 중국 전략
1. 현지화와 한국화의 결합
1)현지화
2)한국화
2. 포지셔닝 전략
1) 타게팅
2)가격
3. 대 지역사회 접근 전략
1) 1소1선 운동을 통한 중국사회기여
2) 지방관료와의 탄탄한 꽌시 구축
3) 세계 미용인 경연대회
4. 홍보마케팅전략
III. 중국현지법인 소개
1. 중국 현지법인 - 미용업계 최초로 중국 현지법인 형태로 진출
1)중국현지법인 구성
2) 매출구성
3) 핵심역량
4) 성과
2. 성장단계
1) 중국시장 진입
2) 구축기
3) 확장기
IV. 잠재적 위협과 대책
1. 잠재적 시장 경쟁자
2. 질적 경영과 높은 서비스유지 어려움
V. 결론
- 본문내용
-
l 박경식 (2000) 한국기업종업원의 보상제도 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l 윤종록 (1998.11) Mentor관계와 신입사원의 조직적응
l George T. Milkovich, 이명구(1995.12) 경쟁력 제고를 위한 보상체계와 한국의 당면과제
l 정병재, 보상제도와 동기부여
l 김상표, 김태열 (2004) 조직의 사회화 전략과 신입사원의 선도적 행위가 사회화 결과들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l 김성수 (2002) 공무원 성과급제도의 동기부여효과에 관한 연구
l 류기철 (2000) 대졸 신입사원의 입사성적과 근무성적과의 상관관계 분석
l 이정재 (2004) 신입사원의 멘토링과 조직적응
l 나병선 (2001) 대기업집단의 학습조직과 조직문화, 조직학습, 조직유효성의 관계분석
박현정 (2001) 주한외국기업과 국내기업의 조직문화유형 및 직무만족 비교연구
1) 구축요인(Push Factor)
ㄱ. 국내미용시장의 과포화상태
한국의 미용산업은 90년대 후반부터 성숙기에 접어들었다. 80년대 후반 이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던 미용실은 90년대 들어 과포화상태에 이르게 된다. 2002년 현재 약 8만6천89개 업소가 영업중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용 실소비자의 숫자를 고려하였을 때 이미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공급초과는 과다경쟁을 불러와, 자율경쟁이라는 미명하에 천차만별의 가격대를 형성하였고 고객의 발길을 끌기 위한 각 업소간의 다양한 경쟁 또한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해졌다. 이러한 포화상태의 한국미용시장은 블루클럽으로 하여금 해외진출을 모색하게 하였다.
- 참고문헌
-
1. 도서
성공신화의 열쇠, 달나라에는 없다 : 블루클럽의 신화 탄생시킨 정해진 사장의 체험적 경영론, 정해진 / 대원씨아이 / 2004
중국시장마케팅, 김익수, 2004/ 중국투자론, 김익수, 1999
2. 논문 및 보고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의 중산층, 포스코경영연구소, 베이징 김동하 연구위원, 2004.09
중국의 유통업 현황과 진출방안, KOTRA,산업자원부, 2003.08
일본외식산업, 해외브랜드 진출과 새로운 구조변화의 시대, 미야기대학 사업구상학부
가네코 고이치(金子孝一) 교수, 2004,11
3. 신문
아름다움을 파는 CEO 리컴인터네셔널 정해진 대표, ECHINA21, 2005.03
중국 가맹점 시장을 잡아라, 한겨,레 2005-02
프랜차이즈 대박 신화, 제2 도약을 꿈꾸다, 스포츠한국, 2005.02
한류 타고 ‘한국의 맛’ 대륙점령, 문화일보, 2004.11
프랜차이즈업계 세계공략 활성화, 한국경제, 2004.05
국내는 좁다, 이젠 해외로 간다, 동아일보, 2004.03
외식, 미용업계도 中 공략 경쟁, 국민일보, 2004.01
한국의 가위손 세계로 도약, 굿데이, 2003.10
이, 미용실도 수출한다, 한국일보,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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