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경품마케팅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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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경품마케팅이란

2. 경품의 선정 기준

3. 경품전개전략

4. 경품의 마케팅적 적용 사례

5. 경품마케팅의 효율화 증대방안

본문내용
경품마케팅은 신상품을 홍보하고 잠재고객을 확보하며, 브랜드 및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또는 경쟁기업의 적극적인 판매촉진에 대응하고 기존고객의 유지 및 관리를 목적으로 한다. 그 유형은 매장을 방문한 고객은 제품구입과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공개현상경품과 구매고객 모두에게 상품을 주는 소비자경품,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응모권을 주고 추첨을 통해 상품을 제공하는 소비자현상경품의 세 가지로 구분된다.
공개현상의 경우에는 구매와 상관없이 경품행사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매출로 연결될 가능성은 적고 시장 도입기의 신규 브랜드 인지 제고에 많이 사용되는 기법으로 현 제도에서 고액의 경품을 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최근 각 백화점에서 벌인 바 있는 아파트 경품행사가 이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경기가 침체된 탓인지 요즘에는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그 대신 구입을 전제로 하는 소비자경품과 소비자현상경품은 업체, 업종에 관계없이 판매에 직결시키기 위해 누구나가 선호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소비자 경품은 흔히 사은품이라고 불리며 97년 롯데 쇼핑이 창사 18주년 기념사은잔치에서 50 만원 이상 구매고객 중에 017핸드폰을 제공하여 공전의 매출을 달성한 예가 있다. 소비자현상경품의 예로는 백화점에서 상품을 구입하면 응모권을 주고 추첨을 통해서 경품을 주는 것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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