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광동제약 비타500 마케팅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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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hort-Term 분석
1) 비타 500이란?
2) 3C 분석
(1) Company
(2) Competitor
(3) Customer
3) STP 전략

2. 4P 및 Short-Term 전략 분석과 대안
1) Product & Price
2) Place
3) Promotion
(1) TV 광고
(2) 라디오 광고
(3) 지면 광고
(4) 인터넷 광고
(5) 기타 프로모션 전략

3. Marketing Tool을 이용한 분석
1) PLC (Product Life Cycle) 분석
2) SWOT 분석
3) 박카스와 비타500의 관계는?
4) Interview

4.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Long-Term)
1) 새로운 시장 개척의 필요성
2) 중장기 대안전략의 제시

5. 결론


본문내용
기존 드링크제품의 일반적 광고에서 벗어나지 못하다가 ‘비’를 이용한 스타 마케팅과 함께 비타민을 연상 시키는 노란색의 컬러 마케팅을 도입하여 지면 광고를 하였다.

(4) 인터넷 광고
젊은 소비자를 겨냥하여 그들에게 인기가 많은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개설하여, 모델 '비'의 사진 및 유저들이 직접 참여 할 수 있는 사진 게시판을 만들어 참여 유도하였다.
또한 www.vita500.com 제품 홈페이지를 만들어 제품소개, 최근 실시중인 각종 이벤트 안내, 비의 월 페이퍼 및 스크린 세이버 제공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가깝게 다가가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비타민 관련 사이트를 링크시켜 제품의 효능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홍보. 또한 퀴즈, 비타500관련 스토리 공모 등을 통해 유저들의 적극적 참여 유도하였다.
(5) 기타 프로모션 전략

① 경품
2003년 3월~5월, '따자마자 대박잔치'
2003년 6월~8월, '따자마자 행운대잔치'
2004년 3월~5월, '다 따먹세 소비자 경품 잔치'
위와 같은 경품행사를 통하여 홈시어터와 삼성 카메라폰, 아이리버 MP3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하며 병뚜껑에 비타상, 500상, 행운상 등의 문구와 "'축' 당첨 한 병 더" 같은 문구를 삽입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즉각 확인할 수 있게 하여 제품의 판매를 촉진하였다.


② 사회 공헌 마케팅
04년 8월 중순부터 9월말까지 전국 고3 수험생을 대상으로 '비타500' 제품을 무료로 나눠주는 행사를 실시하여 '사회공헌 마케팅' 붐(Boom)을 이끌어 비타민 드링크 선도업체로서의 면모와 기량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고3 수험생 대상 비타500 무료 배포행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실업계 고등학교를 포함, 국내 총 1천977개 학교에 행사공문을 발송했으며, 행사기간 중 수도권 및 대도시 지역은 각 학교별로 본사 임직원이 직접 방문해 '비타500' 제품을 증정했으며, 팩스, E-메일, 전화상담원 등을 통해 적극적인 행사 참여 유도를 해 행사참여의 편의성을 높여 수능을 앞둔 고 수험생 및 교직원과 학부모들의 높은 관심과 호응을 얻었다.
또한 광동 제약은 10월 18일부터 연말까지 소년소녀 가장 돕기 행사 및 운전면허 책자 2만부를 무료 배포, 소비자들이 참여하고 주도하는 사회 공헌형 마케팅을 실시하여 기업 이미지 향상 및 시장점유율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

③ 계절 판매 촉진

참고문헌
참고 문헌

김낙회(2003),『(한 권으로 읽는) 브랜드 마케팅』, 굿모닝미디어
박충환, 오세조, 김동훈(2000),『마케팅 관리』, 傳英社
Kotler & Armstrong(2000), 『Principles of Marketing』, Practice Hall
오세조(1999), 『손에 잡히는 유통 마케팅』, 중앙경제평론사
오세조, 신동빈(2000), 『유통을 알면 당신도 CEO』, 중앙경제평론사
산전영부(2002), 『역전의 브랜드 경쟁 전략』, 브랜딩그룹
새로운 사람들(2000),『(메이저 브랜드를 만드는) 브랜딩 브랜드메이저』
박준형(2002),『브랜드 마케팅 리포트』, 새로운 제안
앨 리스 & 잭 트라우트(2002), 『마케팅 전쟁』, 비즈니스 북스
이동진(2004), 『전략적 관계마케팅』, 연세대학교
Aaker, David A(1999),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경영』, 비즈니스북스
Aaker, David A(2002), 『강력한 브랜드의 구축』, 한국상표자료센터
Travis, Daryl (2001), 『파워 브랜딩 : 세상을 지배하는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 라』, 좋은책만들기

인터넷 홈페이지
삼성경제 연구소 www.seri.org
엘지경제 연구소 www.lgeri.org
야후닷컴 www.yahoo.com
브랜드커리어닷컴 www.brandcareer.com
한국생산성본부 www.kpc.or.kr
한국능률협회 www.kma.or.kr
국민일보 www.kmib.co.kr
중앙일보 www.joins.com
광동제약 홈페이지 www.ekdp.com
비타 500 홈페이지 www.vita500.com
TV CF www.tvc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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