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광동제약 비타500 마케팅 성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Short-Term 분석
1) 비타 500이란?
2) 3C 분석
(1) Company
(2) Competitor
(3) Customer
3) STP 전략
2. 4P 및 Short-Term 전략 분석과 대안
1) Product & Price
2) Place
3) Promotion
(1) TV 광고
(2) 라디오 광고
(3) 지면 광고
(4) 인터넷 광고
(5) 기타 프로모션 전략
3. Marketing Tool을 이용한 분석
1) PLC (Product Life Cycle) 분석
2) SWOT 분석
3) 박카스와 비타500의 관계는?
4) Interview
4.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Long-Term)
1) 새로운 시장 개척의 필요성
2) 중장기 대안전략의 제시
5. 결론
- 본문내용
-
기존 드링크제품의 일반적 광고에서 벗어나지 못하다가 ‘비’를 이용한 스타 마케팅과 함께 비타민을 연상 시키는 노란색의 컬러 마케팅을 도입하여 지면 광고를 하였다.
(4) 인터넷 광고
젊은 소비자를 겨냥하여 그들에게 인기가 많은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개설하여, 모델 '비'의 사진 및 유저들이 직접 참여 할 수 있는 사진 게시판을 만들어 참여 유도하였다.
또한 www.vita500.com 제품 홈페이지를 만들어 제품소개, 최근 실시중인 각종 이벤트 안내, 비의 월 페이퍼 및 스크린 세이버 제공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가깝게 다가가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비타민 관련 사이트를 링크시켜 제품의 효능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홍보. 또한 퀴즈, 비타500관련 스토리 공모 등을 통해 유저들의 적극적 참여 유도하였다.
(5) 기타 프로모션 전략
① 경품
2003년 3월~5월, '따자마자 대박잔치'
2003년 6월~8월, '따자마자 행운대잔치'
2004년 3월~5월, '다 따먹세 소비자 경품 잔치'
위와 같은 경품행사를 통하여 홈시어터와 삼성 카메라폰, 아이리버 MP3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하며 병뚜껑에 비타상, 500상, 행운상 등의 문구와 "'축' 당첨 한 병 더" 같은 문구를 삽입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즉각 확인할 수 있게 하여 제품의 판매를 촉진하였다.
② 사회 공헌 마케팅
04년 8월 중순부터 9월말까지 전국 고3 수험생을 대상으로 '비타500' 제품을 무료로 나눠주는 행사를 실시하여 '사회공헌 마케팅' 붐(Boom)을 이끌어 비타민 드링크 선도업체로서의 면모와 기량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고3 수험생 대상 비타500 무료 배포행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실업계 고등학교를 포함, 국내 총 1천977개 학교에 행사공문을 발송했으며, 행사기간 중 수도권 및 대도시 지역은 각 학교별로 본사 임직원이 직접 방문해 '비타500' 제품을 증정했으며, 팩스, E-메일, 전화상담원 등을 통해 적극적인 행사 참여 유도를 해 행사참여의 편의성을 높여 수능을 앞둔 고 수험생 및 교직원과 학부모들의 높은 관심과 호응을 얻었다.
또한 광동 제약은 10월 18일부터 연말까지 소년소녀 가장 돕기 행사 및 운전면허 책자 2만부를 무료 배포, 소비자들이 참여하고 주도하는 사회 공헌형 마케팅을 실시하여 기업 이미지 향상 및 시장점유율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
③ 계절 판매 촉진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김낙회(2003),『(한 권으로 읽는) 브랜드 마케팅』, 굿모닝미디어
박충환, 오세조, 김동훈(2000),『마케팅 관리』, 傳英社
Kotler & Armstrong(2000), 『Principles of Marketing』, Practice Hall
오세조(1999), 『손에 잡히는 유통 마케팅』, 중앙경제평론사
오세조, 신동빈(2000), 『유통을 알면 당신도 CEO』, 중앙경제평론사
산전영부(2002), 『역전의 브랜드 경쟁 전략』, 브랜딩그룹
새로운 사람들(2000),『(메이저 브랜드를 만드는) 브랜딩 브랜드메이저』
박준형(2002),『브랜드 마케팅 리포트』, 새로운 제안
앨 리스 & 잭 트라우트(2002), 『마케팅 전쟁』, 비즈니스 북스
이동진(2004), 『전략적 관계마케팅』, 연세대학교
Aaker, David A(1999),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경영』, 비즈니스북스
Aaker, David A(2002), 『강력한 브랜드의 구축』, 한국상표자료센터
Travis, Daryl (2001), 『파워 브랜딩 : 세상을 지배하는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 라』, 좋은책만들기
인터넷 홈페이지
삼성경제 연구소 www.seri.org
엘지경제 연구소 www.lgeri.org
야후닷컴 www.yahoo.com
브랜드커리어닷컴 www.brandcareer.com
한국생산성본부 www.kpc.or.kr
한국능률협회 www.kma.or.kr
국민일보 www.kmib.co.kr
중앙일보 www.joins.com
광동제약 홈페이지 www.ekdp.com
비타 500 홈페이지 www.vita500.com
TV CF www.tvcf.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 [조직행동론] 유재석, 강호동(서번트리더십 & 카리스마리더십) 두 MC의 리더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