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아동미술치료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들어가며

II. 이론적 배경
1. 미술치료의 개념
2. 미술치료의 역사
3. 미술치료의 이론적 영향
1) 정신 역동적 접근
2) 현상학적 미술치료 모형
3) 게슈탈트 미술치료 모형
4) 인간중심 미술치료 모형
5)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 모형
4. 미술치료의 특성
5. 미술치료의 목적
6. 미술치료의 장점
7. 아동그림의 발달단계
8. 미술치료의 대상
9. 아동미술치료의 구성

III. 아동미술치료의 과정
1. 아동미술치료의 진행과정
2. 아동미술치료의 환경과 재료
3. 미술치료에서 주로 사용되는 기본 기법
4. 미술치료의 해석

IV. 난화기법의 치료사례

본문내용
I. 들어가며

미술치료는 접근방법이나 적용대상에 따라 정신요법적 미술치료, 재활적 미술치료, 오락적 미술치료 등으로 나누고 있다. 특히 미술치료가 자신의 내면을 이미지로 표출하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점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한 상담이나 심리치료에서 좋은 효과를 얻고 있다. 언어적 기술이 부족한 아동들에게 미술활동은 큰 저항없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다. 상담자는 아동이 그린 그림으로써 그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고, 아동은 자유로운 표현활동을 통해 능동적 태도, 자신감, 창의성 등을 키울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미술치료란 조형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자기표현과 승화과정을 통해 자아성장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자발적인 조형활동은 개인의 내적세계와 외적세계간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우며,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으로서 미술치료는 언어성 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지금까지의 자기 상실, 왜곡, 방어, 억제 등의 상황에서 보다 명확한 자기 발견과 자기 실현을 꾀하게 한다.(김동연, 1999)

참고문헌

▣ 김순혜(2001), 「아동상담」, 학지사
▣ 정명주·전현주·안태희 공저(2002), 「아동미술치료, 이렇게 하세요」, 형성출판사
▣ 안영진, 장선철(2002), 「아동상담」, 동문사
▣ 동부아동상담소, 서울특별시동부아동상담소, 1998
▣ http://setc.taegu.ac.kr/ 대구대학교 특수교육 재활 가상캠퍼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논리있고분석도잘되었어요노력이보이는데요감사
  • kyung3***
    (2010.10.20 00:14:12)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아동의 사회성 증진을 위한 성장 집단 프로그램
  • 아동30명부모30명학교생활적응을 위한 자아존중감 향상개별상담‘ 선생님 저는요!’ 아동과 개별상담을 통한 심리적 지원3,5,7월/1회(회기별 2시간)아동 30명담당사회복지사/자원봉사자 2명▶ 미술치료‘ 그림으로 말해요 ’ 미술치료를 통한 아동들의 정서적 갈등과 심리적인 증상을 완화시키고 원만하고 창조적 능력 증진▶ 1회기 - 자기소개 ‘내안에 크레파스’아이들이 자신에 대하여 가지는 내면적인 생각들을 그림을 통하여 나타내

  • 굿네이버스 전북서부 아동보호 전문기관 실습 종합평가서
  • 아동학대캠페인 진행, 학교사회사업의 실제(익산동북초등학교), 사회복지홍보의 이해, 영화로 보는 아동학대(‘아무도 모른다’), 오늘 기분이 어때요?(감정코칭), 그룹홈 캠프, 실습종합평가회의2. 실습에 대한 평가1)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실습생의 목표)(1)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설정 여부교과과정에서 학습된 사회사업 이론과 원리들을 현장상황에서 검증하고 현재의 아동학대에 대한 이슈와 담론들에 대하여 분석한다.(100%)아동학대예방사업

  • [미술치료, 유아교육, 아동복지,] 아동미술치료의 사례와 분석
  • 미술치료의 실제 나무가 특정인물을 상징하며 그 사람에 대하여 갖고 있는 감정과 욕구를 나타내고 자기가 무의식적으로 느끼고 있는 자신이 모습을 나타낸다는 가정에서 출발.1928년 스위스의 직업상담가인 Jucker로부터 개발되어 1946년 이후 독일에서 아동의 인성뿐 아니라 성장발달검사로서 나무 그림을 활용.연구의 목적미술적 접근방법을 이용해서 아이들이 자신의 가족과 자신을 그림으로써 내재되어 있던 생각을 표출하게 하

  • 사회과학 징계청소년 상담 프로그램
  • 내 꿈을 이루어서 이웃을 위해한 일들을 할 것이다.나는 지금 내 꿈을 위하여 꼭 이루기위해 을 하며 노력하고 있다. 이런 노력을 기울이면서도 이웃을 위해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천성문 외 (2004) 『중 고등학생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학지사김춘경 외 (2003) 『아동 집단상담 프로그램』 학지사사회복지관 협회(2003)『부산광역시 사회복지관 우수 프로그램 사례발표회‘사고또래’ 징계청소년 상담 프로그램-몰운대복지관』

  • (아동상담및 실습)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대상: ♠장소:♠일시:♠상담․치료 : 인간중심 상담을 기초로한 미술 치료♠상담 목적: 자기 사인에 대해 알고 마음안의 불만을 해소하여 자존감을 향상 하게 한다.♠상담 주요 내용: 지금 는 자신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다. 이야기를 해본 결과 자신의 가족에 대한 불만도 거의 없고 친구들과 잘 어울려 놀기는 하지만 가끔 가다가 자신이 미워지고 자신에 대한 불만을 토로한다. 나는 가 자신에 대하여 잘 알고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