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징계청소년 상담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업개요
1. 프로그램 명
2. 문제제기
3. 사업대상
4. 사업목적
5. 사업내용
6. 세부프로그램의 내용
7. 예산
Ⅱ. 사업평가 및 향후과제
1. 사업평가
2. 향후과제
<별첨1> 긍정적으로 말하기
<별첨2> 가치관 경매
<별첨3> 당신의 생각은?
<별첨4> 내가 이웃을 위해 할 수 있는 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업개요
1. 프로그램 명 : ‘사고또래’ 징계청소년 상담 프로그램
2. 문제제기
현재 각 학교에서 징계를 받는 청소년들의 수는 줄어들지 않고 있으며
이들에 대한 처분은 과거와 달리 각 복지관 및 시설을 연결하여 사회
봉사를 통한 학교 적응을 도모하고 있다. 징계청소년에게 학교사회사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도 있으나 징계청소년에게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을
제공하기에는 부족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지역의 복지관에서는 학교사회사업의 전단계로 징계처분 청소년
들의 학교적응 및 긍정적인 자아찾기 프로그램의 실시가 필요하다.
구분
대상자 범위
인 원(명)
일반집단
○○구 지역 거주 청소년
00,000명
위험집단
일반집단중 학교 부적응 및 징계청소년
0,000여명
표적집단
복지관으로 의뢰한 징계청소년
00여여명
클라이언트수
회당 3~4명
00명
3. 사업대상
4. 사업목적
지역의 징계청소년들이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봉사활동을 통하여
긍정적인 자아를 발견하도록 한다.
1) 목표 1. 징계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킨다.
하위목표1. 상담과 인성검사를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여 자아를
개발 할 수 있다.
하위목표2. 자신의 성격과 적성에 맞는 진로를 결정하도록 돕는다.
2) 목표 2. 자원봉사활동 지도를 통해 규칙적으로 사회봉사명령을 수행한다.
하위목표1. 계획된 일정에 따라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한다.
하위목표2. 자원봉사활동에 대해 스스로 평가하는 기회를 가진다.
3) 목표 3. 징계처분을 받은 학생의 재비행을 예방한다.
하위목표1. 상담과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주변인에 대한 이해를 높여 자기
통재력을 높인다.
하위목표2. 대인관계 기술을 높일 수 있다.
5. 사업내용
가. 대상 : ○○구 지역의 징계처분을 받은 중학생중 ‘사고또래’ 징계청소년 상담
프로그램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학생.
나. 대상자 특성 : 복지관으로 의뢰된 징계청소년의 경우 결손가정이 많다.
대인관계의 폭이 좁다(주변지지체계의 부족) 학업수행
능력이 떨어진다. 흡연, 음주등 약물 경험이 있다. 청소년
비행의 지속성 등이 있다. 이러한 특성은 징계청소년 상담
프로그램의 활동시에 고려되어야 할 점들이다.
다. 프로그램의 진행방법
1) 학교로부터 징계청소년을 의뢰받음 (년중 모집/회당 1주단위 진행)
2) 담임교사와 징계청소년 복지관 방문 담당사회복지사와 상담
3) 징계청소년에게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 및 OT를 실시하고 일정에
따라 프로그램을 진행
4) 담당교사와 부모님과 정기적인 전화상담을 통하여 징계청소년들의 프로그램
참가 상황에 대하여 전달 가정에서의 징계청소년의 활동에 대하여 파악가능
5) 차후 프로그램 참가 동의 확인 및 귀가
6) 결과보고서 작성 소속 학교에 발송
7) 프로그램 종결
사업내용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비고
대상 학교
모집 및 계약체결
연중홍보
프로그램 진행
수 시
사후관리
수 시
중간평가
최종평가
라. 사업기간 (Grant chart)
6. 세부프로그램의 내용
내용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세부 내용
및 수행방법
비고
자기이해를
통해 건전한
자아상을
확립함
자기개방
프로그램
-자기소개서
-별명 만들어 보기
-레크레이션
자신을 다른 사람
에게 소개하고 집단
과의 친밀감 신뢰감
형성
자아발견
프로그램
-장점말하기
-인생각본 설문지
-내안의 나‘Egogram성격감사’
-가치관 탐색
자신의 개성과
장점, 성격 등을
파악하여 자기
자신에 대해 탐색
하는 시간
자아이해 및
수용프로그램
-나에게 쓰는 편지
-가치관 경매
-갖고 싶은 것과 버리고 싶은 것
자신의 특성을
발견한 이후 이해
하고 수용
자아표현 및
강화프로그램
-자유발언대
-가족그리기(가게도)
-인생곡선 그리기
가족을 통해서
자신을 이해하고
인생설계를 통해
자기를 강화
대인관계기술
훈련을 통해
원만한 교우
관계를 형성함
대인관계기술
훈련 프로그램
-내주변의 사람들
-용서와 화해
-고민이해하고 풀어가기
-대화기본자세
-자원봉사교육과 활동
타인의 이해
(또래친구들 포함)을
이해하는 방법을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자원봉사에 대한
의미를 탐색
사회기술훈련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기름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분노경험말하기
-공감하는 태도 익히기
-의사소통기술 훈련
-진로상담
-Im copywriter
(자기명함 만들기)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방법 및 분노조절
방법을 통해 문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것과
동시에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는 단계
약물예방교육
프로그램
금연교육은 1:1의 흡연실험을
통해 징계청소년들이 흡연에 의한
피해를 정확히 인지할 수 있음과
동시에 금연을 일상생활에 적용
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
1) 상담활동 프로그램
내용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세부 내용 및 수행방법
비고
징계청소년들이
자원봉사활동을
규칙적으로 함으
로서 타인을 이해
하고 자기 통재
력을 높일 수 있다.
자원봉사
교육
자원봉사활동의 경험이 부족한 징계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의 의미에 대해서
알려주고 봉사활동의 내용에 대해 구체
적으로 제시해 줌으로서 징계청소년들의
원활한 자원봉사활동을 유도한다
-활동 시작전
후 2회진행
장애아동
맑은소리터
교실
장애아동을 접하기 어려운 징계청소년
들에게 장애아동 언어치료 수업보조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 타인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징계청소년과
협의에 따라
자신의 봉사
활동영역을 선정
노인주간
보호센터
경증 치매 및 중증어르신의 활동을
보조(미술치료, 산책보조, 식사보조 등)
하고 말벗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매일실시
재가어르신
도시락배달
서비스
지역의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징계청소년들이 도시락을 배달 및 말벗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매일실시
지역어르신
경로식당
지역의 어려운 상황에 있는 어르신들
에게 점심을 제공하고 있는 무료경로
식당에서 배식 및 정리를 할 우 있도록
한다.
-매일실시
2)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
‘사고또래’ ·징계청소년 세부 프로그램
20○○. 4. 24 ~ 4. 28
시간
프로그램
세부내용
비고
1회
(월)
09:00
~10:15
초기면접 및 오리엔테이션
자기소개서 작성 및 발표, 활동내용,
참여규칙 안내, 자신의 활동목표 설정
10:15
~10:30
생각하는 시간
10:30
~11:30
자원봉사활동Ⅰ
도시락배달 자원봉사
12:00
~13:00
자원봉사활동Ⅱ
경로식당 자원봉사
13:30
~15:00
프로그램Ⅰ
마음 주고받기
긍정적인 메시지와 부정적인 메시지
구분하기, 긍정적인 용어로 말하기
(별첨1)
가치관 세우기
가치관 경매하기(스무 가지 가치
항목 중 자신이 가치롭다고 생각하는
것 다섯 가지 골라 우선 순위 칸에
적고 모조 화폐 1인당 100만원씩
배부) 가치관 비교하기(별첨2)
15:00
~16:30
자원봉사활동Ⅲ
맑은소리터교실 자원봉사
16:30
~17:00
평가
프로그램 및 활동평가
시간
프로그램
세부내용
비고
2회
(화)
09:00
~09:15
생각하는 시간
09:15
~10:30
프로그램Ⅰ
내안의 나
자신의 내면을 스스로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의 이해를
돕고 타인에 대한 이해를 높임
장점말하기
자신의 장점을 찾아보고 발표를 통해
긍정적 자아 발견하기
10:30
~11:30
자원봉사활동Ⅰ
도시락배달 자원봉사
12:00
~13:00
자원봉사활동Ⅱ
경로식당 보조
13:30
~14:30
프로그램Ⅱ
Im a
copywriter
자신에 대해 이해를 높인 후 자신을
당당하게 표현하여 자긍심을 고취시킬
수 있음
14:30
~15:30
자원봉사활동Ⅲ
한글교실 ‘어르신 봄나들이 행사’
준비 보조
15:30
~16:30
자원봉사활동Ⅳ
맑은소리터교실 자원봉사
16:30
~17:00
평가
프로그램 및 활동평가
3회
(수)
09:00
~09:15
생각하는 시간
09:15
~10:30
프로그램Ⅰ
삶의 의미를
찾아서
삶의 목적을 생각해보면서 뚜렷한
목표가 중요함을 깨닫고 삶의 목적을
세울 수 있음
10:30
~11:30
자원봉사활동Ⅰ
도시락배달 자원봉사
12:00
~13:00
자원봉사활동Ⅱ
경로식당 보조
13:30
~15:00
프로그램Ⅱ
10년후의 나
삶의 목적을 생각해본 후 10년 후의
나의 모습을 생각해 보고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울 수 있음.
용서와 화해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행동양식을
알아보고 타인을 용서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음.
15:00
~16:00
자원봉사활동Ⅲ
맑은소리터교실 자원봉사
16:00
~17:00
평가
프로그램 및 활동평가
시간
프로그램
세부내용
비고
4회
(목)
09:00
~09:15
생각하는 시간
09:15
~10:30
프로그램Ⅰ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
주변 사람들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살펴보고 심리적 갈등과 그 해결책을
생각해 봄
10:30
~11:30
자원봉사활동Ⅰ
도시락배달 자원봉사
12:00
~13:00
자원봉사활동Ⅱ
경로식당보조
13:30
~15:00
프로그램Ⅱ
인생각본
짜기
자신의 과거에 대해 고찰해보고 난 후
완전한
사람?
사물에 대한 불완전한 지각현상을
알아보고 자신이 보는 것이 전부가
아님을 알고 타인의 의견을 수용하는
태도를 가짐
15:00
~16:00
자원봉사활동Ⅲ
맑은소리터교실 자원봉사
16:00
~17:00
평가
프로그램 및 활동평가
5회
(금)
09:00
~09:15
생각하는 시간
09:15
~10:30
프로그램Ⅰ
금연교육
실험을 통해 금연교육을 실시함
10:30
~11:30
자원봉사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인관계능력 증진 프로그램
  • 사회를 경험하는 중학생 그리고 가장 어려움을 호소하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대인관계의 원활한 방법을 교육하고 그로 인해 학교생활 적응의 궁극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하게 되었다. Ⅱ. 이론적 배경1. 청소년의 대인관계 실태중, 고등학교 시절은 발달단계상 자기개념이 형성되는 시기로서 집단경험, 대인관계기술, 사회성 등이 개발되는 시기이다. 따라서 이 시기에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학교에서 징계를

  • 학생인권신장 방안 모색
  • 청소년 단체 및 정부에서 학교폭력의 원인에 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다. 청소년보호위원회(1998)는 학교폭력의 원인을 첫째, 학생, 학부모, 학교, 지역사회, 경찰 등 관련자간의 노력과 협력이 부족하다. 둘째, 교사의 수적부족과 업무량과다 및 상담전문 교사의 부족으로 학생들에 대한 지도 부족, 셋째, 학교주변 및 사회 각 곳의 유해환경, 비행청소년들 대한 중징계와 선도 프로그램의 부족을 원인으로 보고 있다. 김준호(1998)의 연구에서는 학교폭

  • 학교 사회복지서비스
  • 청소년양육상의 문제가 있는 학생갑작스런 심리, 행동의 변화를 보이는 학생능력은 있으나 학습부진을 보이고 있는 학생폭력, 가출, 본드 흡입, 불량 동아리 활동 등의 비행행동을 하는 학생2.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 및 직무2. 학교사회복지의 대상과 역할 및 직무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개별사회사업서비스 제공 역할부모와 교직원들로부터 학생 문제에 대한 정보를 얻고 다른 교직원과 함께 학생의 문제에 대해 명확화하는 역할사례관리

  • 시영 사회복지관은 지역사회보호사업
  • 청소년들을 위한 건강한 생활지원 ‘행복바이러스’-광주광역 시 교육청2007년 12월 - 재가세대를 위한 동그라미 빨래방 지원사업선정- 한국타이어 복지재단2008년 04월 - 저소득 위기가정 청소년들을 위한 건강한 생활지원 ‘행복바이러스’ - 광주 광역시 교육청2008년 05월 - 사회복지시설 사무용 컴퓨터 지원 사업 선정 - 광주공동모금회2008년 07월 - 성인 문해 교육 사업 프로그램 선정 -교육과학기술부 / 평생교육진흥회2008년 08월 - 저소득 아동 및 청

  • [행정] 장학행정
  • 사회복지는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광범위한 또는 공통된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전개하는 활동이다. 후생복지의 구체적인 내용에는 연금, 자녀학비 및 장학금, 안전과 위생 및 보건에 대한 대책, 보험제도, 주택 및 기숙사 제공, 급식시설, 의무시설, 문화 및 체육장려, 휴양과 위안 및 오락 편의시설 제공, 협동조합시설 등이 포함된다. 목차 장학행정1. 장학의 개념2. 장학의 기능 3. 장학의 발달 4. 장학의 유형(1) 행정조직상의 장학유형(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