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아동의 사회성 증진을 위한 성장 집단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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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로그램 개요

Ⅱ.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Ⅲ.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및 일정표

Ⅳ. 예산

Ⅴ. 프로그램 홍보방안

Ⅵ. 프로그램 평가

Ⅶ. 사업 기대 효과

Ⅷ.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Ⅲ.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및 일정표
1. 프로그램 진행내용
목표
세부 프로그램
프로그램 내용 및 수행방법
수행시기

시간
수행대상
수행인력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 참여를 유발하고 신뢰감을 형성
· 프로그램 목적과 일정 소개
▶ 오리엔테이션
▶ 자기소개
▶ 가설문지
3월/1회
(1시간 30분)
아동30명
부모30명

학교생활적응을 위한 자아존중감 향상
개별상담
‘ 선생님 저는요!’
· 아동과 개별상담을 통한 심리적 지원
3,5,7월/1회
(회기별 2시간)
아동 30명
담당사회복지사/
자원봉사자 2명
▶ 미술치료
‘ 그림으로 말해요 ’
· 미술치료를 통한 아동들의 정서적 갈등과 심리적인 증상을 완화시키고 원만하고 창조적 능력 증진
▶ 1회기 - 자기소개
‘내안에 크레파스’
아이들이 자신에 대하여 가지는 내면적인 생각들을 그림을 통하여 나타내도록 유도하고, 다른 친구들에게 소개를 함으로 해서 자신감과 자아존중감 향상을 유도한다.
▶ 2회기 - 학교생활 그리기
‘우리 학교는요!’
학교 안에서의 친구나 선생님 등과의 생활들을 그리게 함으로 해서 아이들의 상태에 대해서 점검을 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도록 유도한다.
▶ 3회기 - 협동게임, 마지막인사
‘안녕(bye)! 안녕(hello)!
6인 5조로 하여 집단 구성원들과 협동화를 완성하여 사회성을 증진시키고 마지막 미술치료로써 조별로 활동을 하는 서로 간 마지막 인사를 통하여 미술치료 안에서의 관계에서 밖으로의 관계로 유도 한다.
방법 : 6인 5조로 협동화를 그린 후 가위바위보를 통해 각 조의 한사람이 가위를 들고 그 그림을 자른다.(모양상관없음) 자르고 난 후의 기분과 소감에 대해 피드백을 나눈 후, 서로의 감정과 느낌을 진솔하게 이야기 한다.
4,6,8월/1회
(회기별 2시간)
아동 30명
미술치료상담사/
자원봉사자 4명
개인, 자기성장 프로그램
‘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 아동들을 위한 행사를 통하여 자아존중감 향상
▶ 나에게 쓰는 편지 ‘안녕 내 마음아’
아동 스스로가 자기 자신에게 편지를 쓰게 함으로써 자기 자신에 대하여 좀 더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무공해 비누 만들기 ‘혼자서도 잘해요’
아동 스스로가 무공해 비누를 직접 만듦으로써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향상
▶ 자신의 긍정적 면 강화하기 ‘날아라. 하늘색 풍선아‘
→ 자신감 강화 및 소원성취 : 하늘색 풍선 안에 지금까지 자신의 긍정적인 것(장점 등)과 바램들을 넣어서 날려 보낸다.
→ 스트레스 해소 : 빨강색 풍선 안에 지금까지 적어온 스트레스 요인들을 넣어서 터뜨린다.
4월 /1회
(4시간)
아동 30명
담당사회복지사/ 자원봉사자 4명
또래집단
프로그램
을 통한
사회성 증진
소집단 프로그램
· 테마교육 프로젝트를 통한 대인관계기술 및 사회성 향상

▶ 1회기 - 신뢰감 형성하기
‧ 자신을 상대방에게 맡기거나 도움이 필요한 상대방을 위해 최선을 다함으로써 신뢰감을 경험하고 상호작용 할 수 있다.
‧ 활동방법 : 집단구성원 두 사람씩 짝을 지어 한사람은 안내자가 되고 한 사람은 손수건으로 눈을 가린다. 안내자는 눈을 가린 짝의 손을 잡고 산책을 하며 상대방이 믿고 따라올 수 있도록 길을 안내해준다. 5분정도 지난 다음에는 두 사람의 역할을 바꾸어서 하도록 하고 두 가지 역할을 해 본 다음에 각자 느낀 점이나 의견을 교환하도록 한다.

▶ 2회기 - 상대방의 장점 찾아주기
‧ 서로 상대방의 장점을 찾아주면서 긍정적인 관계를 만들 수 있다.
‧ 활동방법 :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한 친구들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특별한 능력, 업적 등을 생각하는 시간을 가진 뒤 돌아가면서 발표하여 장점을 말해주고 다 같이 칭찬하도록 한다.

▶ 3회기 - 포크댄스 배우기
‧ 포크댄스를 추면서 서로 호흡을 맞추고 스킨십을 하면서 친밀감을 형성한다.
‧ 활동방법 : 큰 원을 만들고 그 안에 작은 원을 만들어 두 개의 원이 되도록 한다. 작은 원의 아동들이 오른쪽으로 돌아가면서 짝을 바꾸어 가며 노래에 맞춰 포크댄스를 춘다.
3,5,7월/1회
(회기별2시간)

담당사회복지사/자원봉사자 4명
집단 야외활동
‘신나고 재미있게’
․ 체육대회를 통한 아동들의 협동심을 기르며 팀을 구성함으로써 공동체의식을 가지고 평소 가지고 있던 스트레스를 제거
▶ 5인 6각
․ 5명이 서로 발목을 묶고 경주를 함으로써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 활동방법 : 5명이서 한 조가 되어 반환점을 돌아온다.
▶ 박 터트리기
․ 모든 인원이 함께 박을 터트림으로써 협동심과 함께 같이 하면 이룰 수 있다는 자신감을 길러준다.
․ 활동방법 : 모든 인원이 콩주머니를 던져 박을 터트린다.
▶ 물풍선받기
․ 물 풍선을 던지고 받음으로써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 활동방법 : 5명이서 한 팀이 되어 한명이 바구니를 들고 물 풍선을 받고 나머지 4명은 물 풍선을 던진다.
▶ 이어달리기
․ 5명이 한 팀이 되어 이어달리기를 함으로써 단결심을 기를 수 있다.
․ 활동방법 : 운동장에서 5명이 한 팀이 되어서 차례로 바통을 주고받으면서 달린다.
7월 /1회
(5시간)

담당사회복지사/
자원봉사자 5명
교사-부모-아동 간의 상호적관계유지
교사, 부모, 아동
집단 활동
‘ 엄마랑 쌤이랑 ’
▶ 1회기
․ 방과 후 아동, 부모, 담임교사 간 의 상호작용 활동을 실시
․ 교사, 부모, 아동 간의 역할극을 통해 서로의 상황과 어려움을 인식
▶ 2회기
․ 부모와 교사, 아동 간의 상담 및 대화
․ 아동의 개별적인 특성을 가정과 학 교의 현장에서 파악, 적용
▶ 3회기
․ 프로그램 전체 대상자들의 자조모 임
․ 아동의 학교 적응을 위한 자발적인 모임을 통해 상호간의 정보와, 아 동의 학교 적응 활동에 대한 지지 및 공유
3,5,7월 /1회
(회기별 2시간)
아동00명
부모00명
교사00명
담당사회복지사 및 역할극전문가/
자원봉사자 4명
아동발달에 대한 부모, 아동 교육
‘ 부모·자식 배움터 ’
▶ 1 ,2회기
․ 부모효율성 이론에 대한 강의
(자녀의 수용성 수준 파악, 반영적인 경청, 나 전달법, 무패방법 등에 대한 이론 소개)
▶ 3회기
․ 자녀의 학교 적응을 위한 부모-아동 교육 실시
․ 자녀의 학교 적응을 위해 자녀에 대한 부모의 이해와 가정 내에서의 긍정적 분위기를 조성한다.
․ 아동자신의 장래와 부모의 자녀교육 목표 설정해보기 “나 또는 내 아이가 어떤 사람이 되기를 원하는가?”
4,6,8월 /1회
(회기별 3시간)
아동00명
부모00명
담당사회복지사 및 아동발달전문가/
자원봉사자 3명

참고문헌
신상미(2011), 아카펠라 합창의 청소년 사회성 증진에 대한 효과 연구, 단국대학교
․ 김미란(2006), 자기성장 집단상담이 학교생활부적응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증진에 미치는 효과 , 동아대학교
․ 김윤경, 이옥경(2001),아동과 청소년의 또래관계에 따른 심리사회적 적응과 행동 특성, 성신여자대학교
․ 이정윤, 이경아(2004), 초등학생의 학교적응과 관련된 개인 및 가족 요인, 한국심리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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