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및 실습)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상담의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에 관한 자료입니다.
목차는 없네요~
본문 내용요약한거 보시구~ 필요하신분은 다운받아서 활용하세요~
장수는 11장입니다.
본문내용
♠대상:
♠장소:
♠일시:
♠상담․치료 : 인간중심 상담을 기초로한 미술 치료
♠상담 목적: 자기 사인에 대해 알고 마음안의 불만을 해소하여 자존감을 향상 하게한다.
♠상담 주요 내용:
지금 <><>는 자신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다. 이야기를 해본 결과 자신의 가족에 대한 불만도 거의 없고 친구들과 잘 어울려 놀기는 하지만 가끔 가다가 자신이 미워지고 자신에 대한 불만을 토로한다. 나는 <><>가 자신에 대하여 잘 알고 자신을 사랑할 수 있도 록 자존감 향상에 대한 프로그램을 짜보려고 한다.
♠상담 시 유의 할 점
① 상담 진행 시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한다.
② 아동이 상담을 빨리 끝내고 싶어 하거나 늦게 끝내고 싶어 해도 정확히 1시간 약속을 지킨다.
③ 아동이 상담 시 밖으로 나가고 싶어 한다고 해도 상담 전에 밖에 나갈 수 없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④ 아동이 상담이 끝난 후에도 나에게 정서적인 감정, 의존적인 감정을 가질 수 없도록 감정 컨트롤에 유의한다.
⑤ 아동에게 반영적 경청, 공감적 경청을 잊지 않고 해준다.
⑥ 아동을 가르치려 하지 않는다.
♠아동에게 알려주어야 할 규칙
①<><>는 상담을 시작한 후 1시간이 지나기 전까지는 상담실을 마음대로 나가서는 않된다.
②<><>는 상담시간에 외부의 사람들에게 신경을 쓰지 않는다.
③특별한 사정이 있지 않는 한 상담 시간은 꼭 1시간이다.
④상담 시 그 시간만큼은 나의 말에 잘 따라준다.
1회기
주제: 만나서 반갑습니다.
상담 목적: 아동과 라포를 형성 할 수 있다.
상담 내용:
친숙하게 다가가되 적당한 선을 그어서 아동이 너무 의존적이 되지 않도록 도와준다. HPT를 통해서 아동의 심리 상태가 어떠한 지에 대해서 평가해 본다.
상담 활동:
(1) 상담관계 형성하기
 아동의 소개와 나의 소개를 같이 한다.
 이 상담이 무엇인지 앞으로 우리가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 말해준다.
 아동에게 규칙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고 어기면, 상담을 중단 한다는 경고를 해준다.
(2)HTP 그리기
 아동에게 크레파스, 색연필, 물감, 연필, 사인펜 중에서 원하는 소재를 고르게 한다.
 도화지에 나무와 사람과 집을 그리게 한다.
 그리고 나면 아동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하게 한다.
 나는 아동이 하는 말에 대해 적절한 피드백을 해준다.
<유의사항>
그림에 대해 부담을 갖지 않도록 하되, 잘 그렸다, 못그렸다에 대한 언급은 피한다.

상담평가: 아동이 무엇을 느끼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
설명
HTP(집- 나무- 사람) 기법은 누구에게나 친밀감이 있고 모든 연령의 내담자가 대상 그림으로 즐겨 받아들이며, 다른 과제보다 솔직하고 자연스러운 언어표현을 시킬 수 있는 자극으로서 이용할 수 있다.
집, 나무, 사람 순으로 그리며 집을 그릴 때 용지를 가로로, 그 외에는 세로로 제시한다. 사람을 그릴 때의 지시사항은 인물화 성격검사와 동일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아동학령기 대인관계 발달 연구
  • 자아개념을 형성해 나간다. 그렇기 때문에 또래 및 친구 관계의 형성에 어려움을 경험하거나 또래로부터 거절을 당할 경우에는 자아존중감 발달에 치명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인관계의 문제로 어려움을 경험하는 아동이나 그런 아동을 자녀로 둔 부모가 가진 문제의 개선과 예방에 대한 관심과 욕구를 받아들였고, 연구자들은 이에 초점을 맞추어 전문적인 개입을 기획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사회복지적인 개별상담뿐만 아니라 약

  • 사회복지 실습 보고서
  • 실습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검색하여 1차 정보 수집 후 기관검색을 통해 알게 되었다.-기관의 목적, 사명, 특수성지역사회의 한 부분 체계로써 지역사회의 아동 및 그 가족의 욕구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아동에게 인격형성과 지적발달에 자극을 줄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부모의 사회참여 활동을 권장하며, 양육기능을 대신 할 수 있다. 또한 아동의 자아존중감 의식을 갖게 하며, 친구,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다양한 활동을

  • 우리교실-학교부적응 청소년 자아개념 향상 프로그램
  • 상담원1명놀이치료사1명언어치료사1명(계약직)사회복지사3명(계약직)교사10명3) 주요사업 내용- 기타교육기관 설치 및 운영- 사회복지시설 운영- 교육 및 복지사업지원 목적 수익사업 운영4) 연간예산5) 외부지원금 현황(최근 3년간)2. 운영법인1) 설립 목적 및 주요연혁2) 조직 및 직원체계(조직도 및 현황표로 제시)3) 주요사업 내용Ⅱ. 사업계획 (프로그램용)✐ 사업개요사 업 명우리교실- 학교부적응 청소년 자아개념 향상 프로그램사업목

  • 방학교실프로그램(집단프로그램, 세부프로그램, 최종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
  • 및 개괄적 설명전체개강식, 학급별교장선생님 인사말, 교사소개, 아동선서, 프로그램 일정, 서로의 수호천사 되어주기, 선생님․부모님․간사님들 등 지역 주민들의 환영인사 담은 동영상 재생.2회차내가 누구게?나의 친구를 소개하는 것, 공통점 찾기짝을 지어 서로를 알아보고 소개하는 발표시간을 갖는다.3회차우리는 소중하니까요!!나를 성장하지 못하게 하는 걸림돌을 제거하고 자아 존중감을 높인다.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찾아보고 강점

  • 신세대 병사들에 관한 군사회 복지사 현황과 상담자 역할
  • 상담접근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신세대 병사의 군 생활 부적응은 자아존중감과 대인관계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동료들 간의 응집력 강화 및 지지와 칭찬 등을 제공할 수 있는 집단상담 개입이 필요하다고 본다(서혜석, 2005, 2006). 신세대 병사들의 가치관, 정서적 환경지각, 군 생활 적응에 필요한 부분에 따라서 이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입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신세대 병사들의 자기존재와 확인을 통해 자기를 긍정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