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서비스품질 개념.측정.관리.개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품질경영-서비스품질 개념.측정.관리.개선


1> 서비스의 품질
1.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2. 서비스품질의 개념
3. 서비스품질이 발생하는 이유
4. 서비스품질의 특성
5. 시간전략

2> 서비스품질의 측정
1. 서비스 접점에서의 품질인식
2. 서비스품질의 결정요소

3> 서비스품질의 관리
1. 서비스 품질관리의 단계
3. 서비스 품질관리의 요건

4>서비스품질의 개선
1. 서비스품질 개선의 중요성
2. 서비스품질의 개선요령
3. 서비스품질의 향상
4. 서비스 평생보증
5. 서비스-이익 체인
6. 서비스품질비용
본문내용
4> 서비스품질의 개선

1. 서비스품질 개선의 중요성

- 미국의 컨설팅기관 TARP(Technical Assistance Research Program)의 조사결과
(1) 서비스 불만고객 중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4%에 불과하다.
(2) 서비스 불만고객의 90%는 두 번 다시 오지 않는다.
(3) 불만고객은 주위의 10사람에게 서비스불만에 대한 소문을 퍼트린다.
(4) 불만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하면 해당고객 중 82∼95%가 거래관계를 지속하려 한다.
(5) 서비스회복에 만족한 고객은 다른 5명에게 만족감을 이야기한다.
(6) 1명의 신규고객 개척비용은 기존고객을 유지하는 비용의 5배가 넘게 든다.

2. 서비스품질의 개선요령

(1) 서비스품질의 특징들을 파악한다.
(2) 서비스품질은 사람·정보·물자·꾸밈새가 기본이다.
(3) 고객의 요구품질을 파악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4) 불가피한 경우에는 종용과 권유등으로 고객요구의 변환을 유도한다.
(5) 요구품질의 평가기준을 정하고 만족도에 따라 수정한다.
(6) 「서비스 매뉴얼」을 만들어 서비스를 표준화한다.
(7) 구성원의 교육·훈련으로 언제나 고객만족을 추구한다.

3. 서비스품질의 향상

(1) 고객의 기대를 관리해야한다.
(2) 고객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다.
(3) 고객을 교육시킨다.
(4) 고객에게 신뢰감을 심어준다.
(5) 기업 내에 품질 문화를 창조한다.
(6) 고객이 요구하는 서비스를 신속하고 분명하게 그리고 신뢰성 있게 공급할 수 있는 인력자
원을 보유하여햐 한다.
(7) 종업원의 서비스품질에 대한 측정을 하고 보상 하여야 한다.
(8) 문제가 발생할 때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의 중요성을 교육시켜야한다.
(9) 거래를 중단한 고객으로부터 그 이유를 조사하여야 한다.
(10) 벤치마킹 기법을 이용한다.
(11) 최고경영자의 적극적인 의지가 필요하다.
(12) 종업원의 평가기준을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바꿔야 한다.
(13) 실패방지기법을 적극 활용한다.
(14) 설계단계에서부터 품질을 서비스에 집어 넣는다.
(15) 종업원에게 보다 많은 권한을 부여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설계] 고객가치창조를 위한 전사적 품질서비스의 조직경영 모델링에 관한 연구
  • 경영체계도 틀 제시전사적 품질서비스품질과 고객가치를 포괄하는 경영철학, 리더십 형태, 집합적 서비스정신, 운영방식을 내포하고 있으며, 서비스품질을 평가하고 정의하며 개선하기 위한 방법. 전사적 품질서비스(TQS)의 모델 ->성공가능성 높은 서비스품질향상프로그램을 설정할 수 있게 함. 전략수립평가, 측정,피드백교육훈련커뮤니케이션시장 조사 및 고객조사전사적 품질서비스(TQS)프로세스개선3. 전사적 품질서비스(TQS)의 개념1)

  • 한국의 은행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
  • 서비스품질의 관리적 측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이에 따라 각 은행들은 종래의 보수적 영업활동을 벗어나 창의와 혁신을 바탕으로 시장경제 원리에 입각한 합리적인 은행경영으로 경쟁력 우위확보에 힘쓰고 있으며 고객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고 일반대중의 일상생활과 밀착된 친근감, 신뢰감 있는 은행 이미지를 고객들에게 심어주며 금융기관에 대한 일반고객의 필요에 부응하는 고객지향적인 서비스 개념의 인식과 종합적인

  • 품질 관리 시스템 - 6시그마,HACCP ,ISO
  •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정립된 품질경영 기법 또는 철학으로서, 기업 또는 조직 내의 다양한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현재 수준을 계량화하고 평가한 다음 개선하고 이를 유지 관리하는 경영 기법이다.6시그마는 1987년 Motorola에서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1981년 당시 Motorola의 회장이었던 Robert W. Galvin 은 5년에 걸쳐 10%가 아닌 10배의 개선을 달성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구상하였다. 당시 Motorola사에서는 모든 부분의 낭비를 줄이는 방

  • [품질경영] 전력산업과 항공기산업의 품질비용 연구 비교
  • 품질 비용을 상당한 수준까지 낮출 수 있을 것이다.품질 비용 모델은 초기에는 대부분 제조 산업에서 이루어 졌으며, 이때의 품질관리 활동은 검사와 시험이 주가 됨에 따라 품질비용은 검사, 품질관리(QC), 품질보증을 책임지는 부서에 한정되어 사용되었다.그러나 오늘날은 품질이 시장점유율과 조직의 이익의 증가에 공헌하는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됨에 따라서 품질개선이 경영자의 사업목적으로 관리되고, 이와 같은 이유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라

  • 행정서비스 품질평가
  • 측정하는 방법, 체감만족도만 측정하는 방법이 있음평가지표별로 설문 응답자가 지니는 인식정도를 평가하는 척도는3점, 4점, 5점, 6점, 7점, 10점 등의 등간척도 사용정성적인 방법정량적인 방법시민만족도 조사의 구성시민만족도 산정방식가중치 부여 방법서울시 시민만족도 조사시민만족도조사 행정과 국정관리 접근방법의 근본적인 패러다임의 변화 기존의 top-down 방식의 행정서비스 전달에서 탈피상호교환적인 고객만족경영방식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