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영화관(멀티플렉스영화관)을 이용한 소비자들의 효율적 선택과 만족도에 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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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조사의 배경
2. 영화산업의 파급효과
3. 의사결정 문제 및 조사 목적
4. 선행연구 고찰



II. 본론

1. 조사 개요 및 설계
2. 조사 대상
3. 조사 도구 및 방법

(1) 설문지 구성
(2) 조사 방법

4. 자료 처리



III. 결론

1. 분석 결과
2. 결과 요약 및 제언
본문내용
1. 조사의 배경

현대사회를 일컬어 ‘정보의 홍수 시대’라고 말한다. 소비자들은 정보를 탐색하는데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여야 하는 어려움이 생겼다. 이미 오프라인 시장은 포화상태에 다다랐고, 공간과 시간 제약이 없는 온라인 시장은 소비자의 의사결정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시장의 경쟁 논리에 의해 기업은 더욱 질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자 노력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기업은 자신들이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들이 얼마나 만족하는지 알아보게 되었다. 전문 프로그램을 개발 해 소비자 조사만을 전문으로 하는 정보 서비스 업체가 근래에 들어 많이 생기는 것을 봐도 소비자 구매 동향과 만족도 조사 등 소비자 관련 조사의 필요성은 중요해 졌다고 볼 수 있다.

2. 영화산업의 파급효과

현대사회에서 영화 산업의 비중은 다른 오락. 문화 서비스 분야와 함께 국가 산업의 막대한 비중을 이루고 있다.
산업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2003년 기준 국내 상영 영화의 경제적 파급 효과와 영화 수출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합한 영화산업 전체의 경제적 파급 효과를 추정한 결과, 생산유발액은 8068억원, 부가가치 유발액은 3543억원, 수입 유발액은 649억원, 고용유발인원은 8006명으로 나타났다.

3. 의사결정 문제 및 조사 목적

(1) 조사 목적

위 표의 주어진 4가지 자료만 보아도, 우리나라에서 영화산업이 차지하는 중요함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그리하여 본 팀원들은 국가고객 만족 지수 - NCSI(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에서 조사한 객관적인 자료인 영화관 품질 점수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효율적인 선택과 만족도에 관하여 조사했다. 이는 영화관 사업을 하고 있는 사업주에게 품질과 가격, 그리고 소비자 만족에 대한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소비자에게 이득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소비자에게는 더 효율적인 구매선택을 도울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이승신, 박선영, 배미경(1996), “유락시설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효율적 선택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산업연구원 홈페이지
조선일보 홈페이지
NCSI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Index) 국가 고객 만족도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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