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기행가사의 전개와 그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기행가사의 개괄적 특성과 그 하위분류
1)기행가사의 일반적 특성과 형식
2)기행가사의 하위분류
a)관유기행가사(觀遊紀行歌辭)
b)유배기행가사(流配紀行歌辭)
c)사행기행가사(使行紀行歌辭)
3. 시간적 흐름에 따른 변모양상
1)조선전기
2)조선후기
a)제1기 임진왜란(1592년)부터 경종(1724년)
b)제2기 영조(1725년)에서부터 갑오경장(1894년)
c)제3기 갑오경장 이후(1895년)부터 현대
4.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가사는 조선조의 독특한 환경 속에서 우리 고유의 성정과 산문적인 시대 정신을 담아내기에 가장 효과적인 갈래였다. 기행가사는 이러한 가사의 하위갈래이자 기행문학의 한 형태로, 여행에서 얻은 견문과 소감 등을 적은 가사이다. 즉, ‘여행’을 내용요소로, ‘가사’를 형식요소로 하는 것이다. 고전 문학에서 ‘여행’은 일부 종교가사에서 볼 수 있는 종교적 노정을 가진 여행, 몽유가사에 나타난 꿈 속 여행, 역사계 가사에서 볼 수 있는 시간 여행, 현실적인 시․공간적 이동을 노정으로 한 실제여행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기행가사의 내용은 현실적인 시․공간의 이동을 구체적으로 드러낸 실제 노정을 가진 작품이라 할 수 있겠다.
기행가사는 조선 전기에 발생되어서 후기로 가면서 시대적, 사회적 상황의 변화에 따라 여러 가지 면에서 변화하는 모습을 보인다. 본문에서는 가사의 일반적 특성과 종류에 따른 특징을 먼저 살펴보고 사적 전개에 따라 시대를 크게 조선전기와 조선 후기로 나누어 기행가사의 특징과 그 변화 양상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최강현, 『한국 기행가사 연구』, 2000, 신성출판사
정기철, 『한국 기행가사의 새로운 조명』, 2001, 역락출판사
김기영, 『금강산 기행가사 연구 』, 아세아 문화사
류연석, 『가사문학의 硏究 』,2003, 국학 자료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별 도움이 안되네요-_-;
  • n0giv***
    (2008.05.05 23:34:50)
회원 추천자료
  • [고전시가론] 경기체가
  • 그 기본 음조는 중국의 사(詞)나 사륙(四六)의 모방이나, 전후절의 분단은 향가 형식에 의함이고, 그것을 중첩하는 것은 고려 장가(長歌)의 형식을 본뜬 것이라는 여러 가지 견해가 많다. 그 밖에 경기체가는 334와 44의 혼용으로 이루어진 것인데 각행(各行) 3분절 구성은 고려가요의 특징이며, 334는 《정석가(鄭石歌)》 《가시리》 《사모곡》에서, 44의 중첩은 《서경별곡》 《쌍화점(雙花店)》에서 쓴 율조이므로 새로운 별개의 형식이 아니고

  • [고전시가론] 가사문학
  • 【 목 차 】Ⅰ. 가사 문학의 개관 21. 가사의 명칭과 개념 22. 가사의 기원과 발생시기 - 43. 가사의 장르적 성격 94. 가사의 변모 양상 11Ⅱ. 주요작품과 내용 정리 - 151. 강호가사 152. 연군가사 283. 기행가사 -

  • 사대부 가사의 전개 양상과 서술방식의 변화
  • 그들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펼치고 있다. 인습적인 의식을 바탕으로 한 사대부가사는 강호생활의 즐거움을 읊은 가사, 정치적 패배와 회귀 의지를 읊은 가사, 유교적 이념을 읊은 가사, 명승지와 유적지의 기행을 읊은 가사, 현실 문제를 읊은 가사, 역사와 고실을 통한 회고의 정을 읊은 가사 등으로 나눌 수 있다.Ⅱ. 본론1. 사대부 가사의 역사적 배경과 특징15세기는 조선왕조가 건국의 터전을 다지는 때여서 사대부들의 활동이 눈부시게 드러났고,

  • [국어국문학] [국문학사]조선전기문학의 특징
  • 차례1. 서론2. 조선전기 문학의 특징2. 1. 조선전기 사장파와 도학파의 문학논쟁2. 2. 조선전기의 한시문학2. 3. 조선전기의 시조문학2 .4. 조선시대 시가의 사적전개(史的展開)3. 결론1. 서론조선전기 15, 6세기는 사대부 계층 내에 훈구관료와 신진사류 사이의 정치적 사상적 갈등이 심화되었던 시기이다. 지방의 중소지주 출신이었던 신진사류는 중앙의 훈구관료 세력과 정치적 사회적 입장이 다르고, 이념이 서로 상충되었다. 따라서 이들간에 정치

  • [국문학] 시조 레포트
  • 전개과정3. 시조의 형식과 구조3.1. 시조의 형식3.2. 시조의 구조4. 시조의 문학적 분류4.1. 시조의 형식적 분류4.2. 시조의 계층적 분류(향유층)4.3. 시조의 내용적 분류5. 시조의 악곡과 향유방식Ⅲ. 나가며시 조(時調◈고전시가론 ◈)Ⅰ. 들어가며국문학의 여러 갈래들 중에서 외국에 소개할 때, 외국문학과는 다른 가장 독특한 ‘한국적’양식 하나만 꼽으라면 시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시에서 차지하는 시조의 문학적 위상도 이런 사실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