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시집」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2.「요한시집」의 열쇠, 토끼우화
3. 누혜라는 이름의 요한
4. 누혜의 옷을 입은 眞者, 동호
5. 맺음말
본문내용
2.「요한시집」의 열쇠, 토끼우화

장용학은 스스로 창작한 우화를 서두에 배치하여 우리가 그 작품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토끼우화는 작품의 주제를 암시하는 상징구조로 견고한 논리를 갖추고 있는데, 우화 속에 나타난 상징으로 이루어진 몇 개의 뜻을 풀면 글이 간결하고 명확해진다.
‘한 옛날 깊고 깊은 산 속’에 ‘일곱 가지 색으로 꾸며진 꽃 같은’ 동굴에 한 마리 토끼가 살고 있다. 여기서 토끼는 우연히 세계에 던져진 존재로서의 인간을 의미하고, 동굴은 인간의 죄악과 지성이 개입되기 이전의 원초적인 세계를 말한다.
‘자기도 모르게 몸이 간지러워지는 것 같으면서도 그저 까닭도 모르게 무엇이 그립고 아쉬워지는’ 사춘기를 통해 동굴 밖을 그리워하면서 토끼의 고통은 시작된다. 즉 자유를 의식하지 못하던 즉자적 존재가 ‘고운 빛이 흘러들게’ 하는 자유라는 창을 통해 저 바깥의 세상을 동경하여 탈출을 시도하게 된다. 여기서 창은 안과 밖의 가운데에 위치하며 안과 밖을 관통하게 하는 구멍이긴 하지만, 공식적인 통로는 아니므로 문과는 다른 것이다. 토끼가 문이 아닌 창을 통해 기어 나갔다는 것은 곧 주어진 길이 아닌 하나의 가능성을 스스로 개척했다는 의미가 되고, 결국 인간이 걸어온 험난한 역사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자유를 의식함과 동시에 ‘햇살은 마치 프리즘을 통과한 것처럼 방안에다 찬란한 스펙트름의 여울’은 사라지고 어둠의 세상으로 변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에는 고통도 따른다. 토끼는 자유를 의식함과 동시에 한계를 느끼게 되고, 이 한계를 초월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작가론] 선우휘
  • 요한 체험으로 작용한다. 그렇다면 오랜 군인생활이 주는 의미와 그로 인한 전쟁체험, 그리고 기자로서의 체험이 작품 속에 어떻게 투영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는 1948년 그의 나이 27세에 여순반란 사건이 발생하여 그동안 몸담았던 인천중학 교사를 그만두고 군에 입대한다. 1949년 28세에 정훈 장교로 입대한 것이다. 약식훈련을 마친 그는 단 몇개월만에 소위에서 대위로 승진하게 되고, 1959년에는 대령으로 예편된다. 군인출신 작가라는 그의

  • 시 소설 비평 중심으로 본 전후문학 1950년대 그것은 끝이자 처음이었다
  • 요한시집>토끼의 우화로부터 시작되는 은 전쟁에 참가했다가 포로가 된 동호와 누혜의 이야기다. 서두는 토끼의 우화로 시작되는 데, 이것은 작품전체의 내용을 상징하고 있다. 즉 이 작품의 주제가 실존과 자유의 문제임을 상징하고 있으며, 우화에서 다루어졌던 문제들이 ‘상’, ‘중’, ‘하’를 거치면서 구체화 되고 있다. 윤상기, 「장용학의 『요한 시집』 고찰」, 논문집1, 1995, p.57.산다는 것은 죄 짓는다는 것이다. 내가 여기에 앉

  • 한국문학(한국문학사)1910,1920,1930,1940년대 문학, 한국문학(한국문학사)1950,1960,1970,1980,1990년대 문학
  • 요한 시집, 비인 탄생, 원형의 전설 등4) 손창섭전쟁 체험. 사실적 필치로 이상(異常) 인격(人格)의 인간형을 그려 내어 1950년대의 불안한 시대 상황을 묘사. 소외 계층과 아웃사이더를 주인공으로 설정. 비 오는 날, 혈서, 잉여 인간 등5) 이범선1955년 등단. 휴머니즘 시각으로 서민의 인정상 추구. 학 마을 사람들, 오발탄 6) 오상원전쟁 체험. 사회의식과 현실 감각이 뛰어나며, 시대에 대한 증언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 의식. 모

  • 기독교, 가부장주의&여성
  • 요한 임무 가운데 중심적인 역할로 이해했기 때문에 안수 문제는 설교와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교회 안의 중심적인 역할인 설교를 여성이 할 수 있다는 것은 남성과 동등한 위치에 설 수 있다는 것으로 평신도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교회에서 여성의 위치를 보면 중요한 교회 결정 사항에 참여하는 것이 배제되고 자선기금 마련을 위한 자선 바자회를 열거나 주일날 교인들을 위한 식사를 준비하는 일등을 한다. 물론 이러한 일들

  • 1950년대 시, 1950년대 문학, 1950년대 모더니즘, 1950년대 작가, 1950년대 시인, 1950년대 전통극, 1950년대 소극장
  • 지향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마성은 / 1940년~1950년대 조선 비교문학에 관한 고찰, 인하대학교한국학연구소, 2011손자영 / 1950년대 한국 모더니즘 문학론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12이유미 / 1950년대 소설의 서사적 특성 연구 : 신세대 작가 소설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2002정영진 / 1950년대 시의 지성의 기원, 겨레어문학회, 2011정호순 / 1950년대 소극장운동과 원각사, 한국극예술학회, 2000채종한 / 1950년대 시인의 자아관, 한민족어문학회, 200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