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시집 장용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기
1) 작가소개
2) 1950년대 대표 작가 장용학을 만든 시대적 배경
2. 요한시집 고찰
1) 줄거리
2) 작품의 주제(우화를 중심으로)
3) 작품의 의의
4) 전쟁과 요한시집
5) 요한시집과 구토
6) 작품에 나타난 상징의 의미
3. 나오기
작품에 대한 평가
4. 참고문헌
1) 기본자료
2) 단행본
3) 평론 및 기타
- 본문내용
-
1. 들어가기
1) 작가소개
장용학은 한국 현대 문학사에서 가장 난해한 작가로 알려졌으며, 1950년대 문학을 실존주의나 실험주의로 이끌어나가는데 큰 공헌을 한 대표하는 작가이다.
그는 1921년 4월 25일 함경북도 부령에서 출생하였다. 함경북도 경성의 경성중학을 졸업하고 일본에 유학하여 1942년 와세다 대학교 상과에 입학하였으나 1944년 중퇴하였다. 8·15광복 후 귀국하여 청진여중 교사로 지내다가 1948년 월남하였다. 월남 후 한양여고·무학여고 교사로 있으면서 작품창작을 병행하였다.
1949년 12월『연합신문』에 단편『희화』를 발표하였으며, 1950년과 1952년에 단편소설 「지동설」과「미련소묘」로『문예』지에 추천되었다. 특히 1955년「요한시집」을 발표하면서 문제작가로 주목 받기 시작하였다.
장용학은 광복 후, 6·25전쟁으로 인한 의식의 상처를 주로 다루었으며,「요한시집」은 종래의 소설양식과는 판이하게 토끼의 우화를 빌리고 에세이적인 요소를 혼합시켜 인간의 실존과 자유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인간의 비인간화 과정을 통해서 현대인의 비극성을 부각시킨「비인탄생」(1956), 현대사회가 지닌 제도적 횡포를 다룬「현대의 야」(1960) 등을 발표하여 확고한 문단적 지위를 쌓았다.
2) 1950년대 대표 작가 장용학을 만든 시대적 배경
1950년대는 6․25전쟁을 겪으며 정치적, 사회적으로 많이 혼란스러웠던 시기였다. 전쟁의 상흔은 사회 전반에 불안한 분위기를 팽배하게 했으며 반공이데올로기를 정착시켰다. 문단 역시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많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기성세대 작가들이 조국과 민족을 위한 문학을 앞세우며 민족문학론을 주장했던 것은 자연스러운 흐름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휴전 이후 신세대 작가들이 등장하면서 이에 대한 새로운 비판과 자각이 일기 시작했다. 1950년대는 한국현대소설사에서 두 번째로 서구문학이 유입되는 시기였다. 서구 또한 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혼란스러운 전쟁 상황 속에서 실존주의 문학이 대두되고 있었고 이것이 우리 소설사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이다.
- 참고문헌
-
1) 기본자료
장용학,「요한 詩集」,『장용학 문학전집 1』, 국학자료원, 2002.
2) 단행본
김병욱․김춘섭․정덕준 엮음 및 해설,「요한시집」,『우리소설 어떻게 읽을 것인가3』, 느낌이 좋은책, 2005.
문흥술, 『한국 모더니즘 소설』, 청동거울, 2003.
송하춘․이남호 편, 『1950년대의 소설가들』, 나남, 1994.
유학영,『1950년대 한국 전쟁․전후 소설 연구』, 북폴리오, 2004.
이정석,「1. 우화적 알레고리와 열린 유토피아 :「요한시집」」,『전후소설 담론의 이데올로기와 유토피아』, 새미, 2005.
최예열,「2. 집단적 폭력현실과 실존의식 : 장용학」,『한국전후소설 연구』, 도서출판 역락, 2005.
3) 평론 및 기타
김동석,「경계의 와해와 분열 의식 - 장용학의 「요한시집론」,『어문논집』, 47, 어문학회, 2003.
김상희,「장용학 소설 연구」,『국어국문학』, 제21집, 동아대학교국어국문학과, 2002년 12월.
김윤식,「우화성과 이데올로기 비판」,『문예중앙』,1981, 봄.
박유희,「현실의 추상화와 기법의 실현-「요한시집」에 나타난 「구토」의 영향」,『비교문학』, 25, 한국비교문학회, 2000년 8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9 1학기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8
- [심리학개론]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의 주요개념 및 특징에 대해 정리하고 우리 생활에서 바라볼수 있는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의 사례
- 아동문학에 나타난 인물의 유형 분석 크리스마스 캐럴 속 인간상 탐구
- 융의 분석심리 이론 중에서 페르소나와 그림자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나의 페르소나와 그림자에 대해, 그리고 나의 페르소나와 그림자가 통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소논문]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 교육
- [인문학]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과 포스트모더니즘 신학0k
- [중국고전희곡] `패왕별희(覇王別姬)`를 통해 본 경극의 상징성
- 심리학개론_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도덕 합리적 의사결정 지도안 - 1 정직한 행동 - 3 새끼손가락 고리 걸고 - 7 서로 다른 주장 - 2 내 일은 내가 하기
-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