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문학사3공통) 근대문학의 태동 배경을 설명하고 이광수 소설과 비평이 어떠한 문학사적 의의 1950년대 문학의 특징을 서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6 / 2020.10.26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신문학의 태동기 1910년대를 중심으로
- 국문학사2_한국근현대문학사의 쟁점(주제) 중 하나를 고르거나 새로운 쟁점(주제)을 설정하여, 구체적인 문학텍스트(시, 소설, 희곡 작품 및 비평)에 대한 검토를 바탕으로 해당 쟁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밝히는 학술적 에세이 1편을 작성하시오
- 현대시론3공통) 다음 시집 중 한 권을 선택-서정주 시집-하여 읽고 아래 지시사항을 반영하여 시집을 소개하는 글을 서간문 형식으로 작성하시오0k
- 한국문학사(한국문학역사)분류,구분, 한국문학사(한국문학역사)인식, 한국문학사(한국문학역사)쟁점, 한국문학사(한국문학역사)와 문학체계,문학교육
- [현대문학사] 농촌문학과 서정적 향토성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근현대문학사 |
---|---|---|---|---|---|
공통 | 1. 근대문학의 태동 배경을 설명하고 이광수의 소설과 비평이 어떠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니는지 서술하시오. (30점) 2. 1950년대 문학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40점) - 작가나 작품을 구체적인 예로 들어 설명할 것 - 한국전쟁의 경험이 1950년대 문학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여 설명할 것 |
- 하고 싶은 말
-
근현대문학사3공통) 근대문학의 태동 배경을 설명하고 이광수 소설과 비평이 어떠한 문학사적 의의 1950년대 문학의 특징을 서술하시오0k
국어국문학과 근현대문학사3공통
1. 근대문학의 태동 배경을 설명하고 이광수의 소설과 비평이 어떠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니는지 서술하시오. (30점)
2. 1950년대 문학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40점)
- 작가나 작품을 구체적인 예로 들어 설명할 것
- 한국전쟁의 경험이 1950년대 문학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여 설명할 것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근대문학의 태동 배경을 설명하고 이광수의 소설과 비평이 어떠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니는지 서술하시오.
1) 근대문학의 태동배경
2) 이광수의 소설과 비평 문학사적 의의
2. 1950년대 문학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1) 1950년데 문학특징
2) 작가와 작품의 구체적인 예
(1) 요한시집(─詩集) 장용학(張龍鶴)이 지은 단편소설.
(2) 암사지도(暗射地圖) 서기원(徐基源)이 지은 단편소설.
(3) 한국 전쟁 속에서 상처 입은 영혼을 그린 문학-이범선의 <오발탄>, 박완서의 <엄마의 말뚝>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문학은 그 시대적 상황을 나타내고 있다. 문학을 통하여 사람들의 희로애락과 경제적 상황, 사회상황을 간접적으로 알수 있는 계기가 된다. 따라서 문학은 그 시대의 산물이라고볼 수 있다. 호메로스의 서사시나 그리스의 희곡을 넓은 의미에서 문학으로 정의하기도 하지만 현대에서 통용되는 문학은 대부분 근대의 산물이었다. 영국의 마르크스주의 문학 비평가 테리 이글턴의 말처럼 문학은 종교의 권위가 쇠퇴해 가는 가운데, 종교를 대신하는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키워진 상부 구조였다. 특히 소설은 문학의 대표적인 장르로, 근대에 영향이 결정적이었다. 이광수는 원래 일제 강점기 시절 독립 운동에 참여, 신한청년당과 상하이의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참여하였고, 임정 사료편찬위원회 그리고 신한청년당의 독립운동지 신한청년(新韓靑年)에도 주필로서 참여하였다. 그는 일제 강점기에서 언론인 활동으로 동아일보 편집국장과 조선일보 부사장을 지냈고 또한 문학 번역가로도 활동하며 영미권의 작품을 한국어로 번안하여 국내에 소개하기도 했다. 순한글체 소설을 쓰는 등 소설 문학의 새로운 역사를 개척하기도 한 인물로 평가되며, 소설가로는 구한 말과 일제 강점기 시대 동안 '만인의 연인'이라는 별명과 함께 청소년 남녀 문인들의 우상이었고, 최남선, 홍명희와 더불어 조선의 3대 천재로 대표되었던 인물이었다.
본관은 전주이며, 조선 목조의 차남 안원대군의 후손이기도 하다. 자는 보경(寶鏡), 호는 춘원(春園)·고주(孤舟)·외배·올보리·장백산인(長白山人)이며, 필명으로 춘원생, 경서학인(京西學人), 노아자닷뫼당백, Y생, 장백, 장백산인 등을 사용했다.
1923년 《동아일보》에 입사하여 편집국장을 지내고, 1933년 《조선일보》 부사장을 거치는 등 언론계에서 활약하면서 《재생(再生)》, 《마의태자(麻衣太子)》, 《단종애사(端宗哀史)》, 《흙》 등 많은 작품을 쓰며 독립운동을 계속적으로 전개하였다.
문학작품은 그 시대상을 나타낸 산물이기도 하다. 6.25전쟁으로 인하여 사회적으로는 궁핍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에 처해 사람들은 삶은 이루 말할 수 없이 처참했다. 이에따라 문학작품과 굶주림과 허무와 관련된 작품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에 비하여 북한 작품은 6.25이후 순수한 예슬작품을 추구하는 경향으로 나타나 정치적인 색채를 배제한 작품들이 다스 나오기 시작했다.
이 장에서는 근현대문학사3공통1. 근대문학의 태동 배경을 설명하고 이광수의 소설과 비평이 어떠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니는지 서술하시오. 2. 1950년대 문학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작가나 작품을 구체적인 예로 들어 설명할 것- 한국전쟁의 경험이 1950년대 문학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장부일·조남철·이상진, 『한국근현대문학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이승윤, 『한국근현대문학사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공임순, 《식민지의 적자들》, (도서출판 푸른역사, 2005)
-하영선, 《역사 속의 젊은 그들》 (을유문화사, 2011)
-민족문학사연구소, 《제도로서의 한국 근대문학과 탈식민성》, (민족문학사연구소, 소명출판, 2008)
-송명희, 이광수, 《이광수의 민족주의와 페미니즘》 (국학자료원, 1997)
-이상진, 《한국 근대작가 12인의 초상》 (도서출판 옛오늘, 2004)
-한승옥, 《이광수 문학사전》 (고려대학교출판부, 2002)
-최은희, 여성을 넘어 아낙의 너울을 벗고 (문이재, 2003)
-심원섭, 《한-일 문학의 관계론적 연구(국학자료원,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