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l광고] 드라마`겨울연가`속에 나타난 간접광고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2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본 론‥‥‥‥‥‥‥‥‥‥‥‥‥‥‥‥‥‥‥‥‥‥ 2

1. 문헌 연구‥‥‥‥‥‥‥‥‥‥‥‥‥‥‥‥‥‥‥‥ 2
1) 제품배치의 정의
2) 제품배치의 유형
3) 광고로서의 기능
4) 드라마속의 PPL

2.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5

3. 연구 방법‥‥‥‥‥‥‥‥‥‥‥‥‥‥‥‥‥‥‥‥ 6
1) 분석대상 및 기간
2) 분석유목의 선정
3) 분석 절차

4. 연구 결과‥‥‥‥‥‥‥‥‥‥‥‥‥‥‥‥‥‥‥‥ 7

Ⅲ. 결 론‥‥‥‥‥‥‥‥‥‥‥‥‥‥‥‥‥‥‥‥‥‥10

Ⅳ. 참고문헌‥‥‥‥‥‥‥‥‥‥‥‥‥‥‥‥‥‥‥‥ 11

본문내용
우리는 현존하는 매체 중 가장 영향력을 행사하는 공중파 텔레비전 방송에서 내보내는 수많은 광고 외에도 알게 모르게 프로그램 속에서도 여러 광고를 접하고 있다. 말 그대로 ‘광고의 홍수’속에서 살고 있다. 우리는 얼마나 다양하고 많은 광고에 휩싸여 있을까?
영상매체에서의 PPL 효과에 관한 연구 - 조윤아, 백승만
최근 우리는 영상매체 속에서 수많은 제품이나 브랜드들이 등장하는 것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전문용어로는 PPL(제품배치, Product Placement)이라고 불리며,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신 마케팅기법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 PPL이란 프로그램 안에서 특정삼품, 브랜드, 로고 등을 배치 함으로서 시청자들의 시선을 끄는 것으로 기업들에게는 직접적 광고 집행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노출을 증대시키고 브랜드명을 널리 알리는 효과가 있어 그 활용도와 효용성에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Turcotte, 1995
전통적인 광고형태가 소비자들로 하여금 지나친 ‘제품을 판매 하려는 목적의 광고’로 인식되고 있고 광고노출의 증가 및 TV광고의 회피현상이 광고 메시지의 효과를 떨어뜨리고 있는 반면, 영상매체 속에서의 PPL은 수용자가 상업적인 목적의 메시지 전달 의도를 인식하지 못하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된다. 또한 PPL은 기존 광고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집행이 가능한데다가 드라마나 영화의 주인공에 자신을 이입시키는 시청자들의 특성 및 주인공이 이용하는 제품을 직접 사용해 보려는 심리 때문에 광고보다 실제 매출에 더 효과가 있다고 평가되고 있다.
특히 김봉철, 2002
광고주의 규모가 클수록 텔레비전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TV를 선호하는 이유로서는 제품인지도에 효과적이고, 매체인지도가 높으며, 비용대비 효용성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TV프로그램 중에서도 특히 눈에 띄는 분야가 TV드라마나 오락 프로와 같은 영상매체의 PPL로 들 수 있다.
참고문헌
<<논 문 >>
임채형 - 드라마와 영화에서의 광고제품배치(PPL)에 관한 연구 (2004 ; 한국디자인포름 9호)
탁진형 - 텔레비전 연예오락 프로그램에서의 간접광고 운용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PPL을 중 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제6-3호)
조윤아, 백승만 - 영상매체에서의 PPL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디자인현의회 ․ 한국디지털디자 인학회)
이유재, 최우진 - 제품배치(PPL)가 소비자의 브랜드 회상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 관여도와 PPL 관련 사전정보 인지여부의 조절적 역할 (광고학 연구 ; 일반, 제15권 3호;2004 가을)
이준일, 김하리 - TV방송에 있어서 PPL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2000 봄철 정기 학술 발표 대회)
김상훈 - TV간접광고에 대한 인식 및 운용 방안에 관한 연구 (광고학 연구 ; 일반, 제 12권 3호;2001 가을)
김대룡, 김석보 - 촉진수단으로서의 제품배치 : 비판적 리뷰 (광고학 연구 ; 제6권 2호;1999)
김재휘, 이혜양 - TV드라마에 의해서 유발된 정서가 PPL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2003)
김봉현 - 디지털 쌍방형 방송서비스 환경에서의 제품삽입 및 간접광고(PPL)의 운용방안에 관한연구 (광고학 연구 ; 제 15권 5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 한류의 지속화를 위한 한국 문화상품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
  • 속흥행을 기록하였다.일본에서 붐을 이루고 사회현상으로까지 발전한 직접적인 계기는 NHK에 의한 한국 드라마 ‘겨울연가’가 방영된 이후부터다. ‘겨울연가’는 NHK에서 2003년 4월(위성)과 2004년 4월(지상파)에 두차례 방영되었고, 동 시간대 평균 시청률의 2배인 9.4%를 기록하였고, 주연 배우인 배용준을 지칭하는 ‘욘사마’가 2004년 최고 유행어로 선정되었다. 겨울연가 이후 ‘호텔리어’, ‘아름다운 날들’, ‘천국의 계단’, ‘대장금’, ‘슬픈

  • [마케팅광고] 영상매체를 통한 기업상품 마케팅광고의 전략방안
  • 영상매체를 통한 기업상품 마케팅 광고의 전략방안제목 : 영상매체를 통한 기업상품 마케팅 광고의 전략방안목 차Ⅰ. 서 언 1. 연구의 목적2. 연구의 방법Ⅱ. 이론적 배경1. 영상매체의 종류 및 사례1) 영상매체의 종류2) 영상매체의 사례2. 영상매체의 정의 및 등장배경1) PPL 정의 및 영상매체 광고의 PPL 도입2) 영상 매체 광고의 PPL 효과 및 사례연구3. 기업 마케팅 광고1) 기업 마케팅 광고의 정의2) 기업 마케팅 광고의 문제점 4. 방송광고 총량

  • [마케팅] PPL의 효과적인 활용방안
  • PPL의 효과 PPL의 효과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 중 마케팅에 관련된 효과만 우선 살펴보기로 하겠다. 첫째로는 방송광고의 경우 광고가 나오면 광고에 대한 심리적인 반감으로 인해 채널을 려버릴 수 있지만 ppl은 드라마나 영화를 보는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또는 어쩔 수 없이 제품의 이미지를 받아들이게 한다. 그 결과 잠재의식 속에 남게 된 제품의 이미지는 구매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둘째로는 영화 속 배우의 상품사용은 동일화의

  • [졸업논문][경영학] 방송 매체의 간접광고(PPL)에 대한 분석 및 개선방향
  • 간접광고와의 전쟁을 선언했지만, 방송심의규정에는 PPL 광고를 금지하는 조항만 있을 뿐 구체적 심의기준이 없고 제재 수위도 낮아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또한 한국의 새로운 문화 활력소로 떠오른 한류에 대한 부정적 영향의 염려로 단속 역시 솜방망이 수준에 머물러 PPL에 대한 제도적 장치가 유명무실해지고 발전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다.이에 이번 연구에서는 최근 방송된 지상파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을 중심의 TV 광고의 사례

  • [광고] PPL의 사례, 장점과 단점, 나아갈 방향
  • 겨울연가사례 - 드라마도 돈이 된다 라는 새로운 공식을 만들어낸 겨울 연가. 흥행 여파만큼이나 금전적인 수익도 엄청 났다. 극 중 배우 또한 하나의 기업으로 자라나기도 했다. 그 속에 나타난 간접광고로 욘 사마의 애차인 포드 익스 플로러. 효과 - @ 기사욘사마가 타는 미 포드의 스포츠용 다목적 차(SUV) 「익스플로러」의 매출이 회복하고 있 다. 이 번봄, 포드의 신차가 발매된 영향도 있어 동 차종의 판 매대수는 하락하고 있었지만, 6월에는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