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PPL의 효과적인 활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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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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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1) PPL광고의 정의
(2) PPL광고의 두가지 유형
(3) PPL의 효과
(4) 성공 사례의 분석
(5) 실패 사례 분석
3.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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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PL광고의 정의
PPL(Product Placement)광고란 특정 브랜드의 제품, 서비스 마크, 로고 등을 브랜드가 원하는 타겟 소비자계층을 대상으로 적절한 엔터테인먼트 영역에서 통합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즉, TV, 영화 등 대중매체에 일정제품을 소품으로 노출시켜 그 홍보효과를 기대하는 광고 기법으로 영화나 드라마 등 매체에 특정회사 상품이 소도구나 배경으로 등장함으로써 상품에 대한 광고를 시도하는 판촉전략을 말하는 것이다.
CM같은 직접적인 홍보가 아니라 우회시키는, 대중들의 선호도가 높은 영화를 통해 별다른 거부감 없이 극중상황을 통해 상품이미지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에는 소품보 다는 장소 혹은 회사의 이미지 메이킹에 더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본래 PPL은 기존의 광고에 식상해 있던 소비자들을 위해 1945년 헐리우드에서 개발된 마케팅 기법으로 영화나 드라마 속 등장 인물들이 특정제품을 직접 입고, 먹고 만지도록 함으로서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프로그램의 현실성을 유지하여 광고효과를 극대화 하는 최신 PR방법으로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는 이미 차세대의 가장 강력한 광고, 홍보 방법으로 정착되고 있으며, 유럽 및 미국에서는 21세기의 가장 각광 받는 광고 마케팅기법 으로 기업의 글로벌 전략 및 브랜드 마케팅 플랜의 최우선 고려 대상으로 부상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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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석보(1998) [영화속 제품 배치의 광고 효과 연구].중앙대학교 대학원 신문학과. 석사학위논문.
조윤아 백승만 [영상매체에서 ppl효과에 대한 연구] . 한양대학교, 순천대학교.
임채형(2004) [드라마와 영화에서의 광고제품 배치(PPL)에 관한 연구]
한국비쥬얼 디자인학회, 시각디자인 학술지 (한국 디자인 포름)
이유재, 최우진(2004) [제품배치(PPL)가 소비자의 브랜드 회상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여도와 PPL관련 사전정보 인지여부의 조절적 역할]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조윤아, 백승만(2003)[영상매체에서의 PPL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디지털디자인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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