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스포츠마케팅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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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스포츠 마케팅의 개요
II. 스포츠 마케팅
III. 스포츠 마케팅의 실태
IV. 국내 스포츠 마케팅 산업의 발전과정
VI. 국내 스포츠 산업 현황
VII. 국내 스포츠 마케팅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VIII. 결론
본문내용
현대의 스포츠는 곧 새로운 비즈니스?

스포츠 산업은 21세기에 가장 각광받을 문화산업의 대표주자
레저스포츠 관련 제조업은 물론 아마추어리즘을 표방하는 올림픽에서까지도 스포츠 산업의 부가가치 창출을 인지하고 사업으로서의 측면을 인식
각종 국제대회의 증가, 다국적 기업의 진출, 프로스포츠의 발달로 인한 선수와 스폰서와의 관계 등 스포츠와 돈과의 관계는 현대사회 어느 곳에서나 발생하고 있다.
기업들은 자사의 이미지 고양이나 제품판매를 프로모션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


스포츠 마케팅이 기업들의 강력한 글로벌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잡으면서 엄청난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다.

올림픽, 월드컵 양대 스포츠 이벤트의 경제적 파급효과
스포츠 마케팅을 향한 기업간 치열한 각축전
스포츠 스타를 중심으로 한 대기업들의 스폰서십 마케팅
84년 LA 올림픽을 계기로 본격화
스포츠를 매개로한 국경과 언어를 초월한 범세계적 이미지 창출
스포츠를 공감대로 전세계 소비자 공감대 형성

올림픽 마케팅을 통해 단기간에 글로벌 톱 브랜드의 위상을 확보한 성공 사례
64년 동경올림픽에서 아식스와 미즈노
72년 뮌헨올림픽의 아디다스
84년 LA올림픽에서 일본의 브라더공업 등
올림픽이라는 이벤트와 함께 세계적인 브랜드의 위상을 확보
올림픽 마케팅의 전개를 통해 기업들은 인지도 제고와 이미지 개선이라는 직접적인 효과와 함께 올림픽이라는 인류의 축제를 후원함으로써 사회적인 책무를 다한다는 부수적 효과를 얻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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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다지
  • daw***
    (2005.12.27 19:2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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